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올 여름 자외선으로부터 내 피부를 지키려면?

by IBK.Bank.Official 2013. 6. 25.

올 여름 자외선으로부터 내 피부를 지키려면?


점점 강렬해 지는 햇살에 선글라스나 양산없이 산책을 나서기 힘든 요즘, 강렬한 자외선은 여자들에게 최대의 적으로 다가섭니다. 오늘은 자외선 차단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을 몇 가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먼저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부터 알아볼까요?


자외선이 피부의 적이라는 사실은 모두가 익히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강한 자외선은 홍반 반응과 일광화상, 피부노화를 유발하기 때문이죠. 홍반 반응은 햇빛에 노출 되었을 때 피부가 붉어지는 현상이고, 일광화상은 주로 자외선 B에 의해 생기는데 햇빛을 받은 피부 부위가 붉게 변하며 따끔거리고 심할 경우 붓거나 물집이 생기며 발열, 오한 같은 전신 증상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자외선은 우리 피부에 강력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자외선을 차단해주고 피부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자외선 차단에 도움을 주는 음식



1.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유해 산소로 부터 세포가 손상되지 않게 막아주어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과 리코펜 성분은 따가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가 상하지 않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당근섭취는 자외선으로부터 간편하게 피부를 지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인 셈이죠.



2. 잘 익은 붉은 토마토 

건강에 좋은 것으로 이미 널리 알려진 토마토! 특히 잘 익은 붉은색 토마토는 레드푸드의 대표주자로 라이코펜(lycopene) 이라는 천연 색소가 풍부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붉은색 색소인 라이코펜은 천연 항산화제로 피부를 보호해 주는데 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토마토에는 비타민C 가 풍부해 피부를 생기있게 만들어 만들어 줍니다.




3. 수박 

여름 하면 가장먼저 생각나는 음식은 바로 수박입니다. 수박에서 우리가 섭취하는 붉은색 부분은 토마토와 같이 라이코펜 색소가 함유돼 있는데요. 라이코펜은 인체의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천연 산화방지제로 피부 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4. 녹차

녹차를 피부미용 뿐 아니라 건강에도 그리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녹차에는 혈관 기능 개선, 암 예방 등 여러가지 건강에 좋은 성분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 폴리페놀 카테킨 성분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해 주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페놀 카테킨은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를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녹차를 우려낸 물로 세안을 하면 피부 트러블을 진정 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닭고기와 살코기

이쯤 되면 여름철 피부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전부 과일 야채들 뿐이냐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과일 야채 외에도 피부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닭고기와 살코기죠.


닭고기와 살코기가 피부에 좋은 이유는 바로 단백질 때문입니다. 단백질의 섭취가 작아지면 피부에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 더 많이 생기고 노화가 빨리 올 수 도 있다고해요. 피부를 위해서 적당한 고기 섭취는 필수! 단, 고기를 드실 때 기름을 제거하고 살코기만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식용으로도 많이 사용되지만 클렌징 오일, 보습제 등 피부에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올리브유에는 비타민 E성분과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수분을 공급해 햇빛에 지치고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고 생기있게 만들어 줍니다.



7. 각종 베리류

여름철 피부 미용을 지켜주는 에이스 음식은 바로 블루베리, 포도, 체리, 라즈베리, 딸기, 복분자, 오디 등.. 검붉은 색을 띄는 각종 베리류입니다. 여기에는 안토시아닌(anthocyanin)이 풍부하기 때문이죠. 안토시아닌은 항산화물질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색소가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작용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자외선차단과 여름 피부관리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해봤을 여름철 피부 트러블 고민! 위에서 살펴본 건강하고 신선한 음식들을 섭취하여 올여름엔 모두 자외선을 철저하게 막아내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