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ETF가 주목받는 이유

ETF가 주목받는 이유


금리는 계속 하락하고 어디에 투자를 해야할 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지난 5월 7일 한국은행에서 고시금리 인하로 갈팡질팡 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경제신문에도 자주 등장하고, 주변 사람들도 슬슬 관심을 갖기 시작한 ETF! ETF란 무엇이며 무슨 장점이 있는지 기업은행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립니다.


ETF란?

ETF는 상장지수펀드의 약자이며, 쉽게 말해서 주식처럼 사고파는 펀드입니다. 전문가들의 견해로는 주식의 장점과 펀드의 장점을 결합시킨 상품이라고 합니다.

ETF의 장점

앞서 말씀드린 주식의 장점, 펀드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대표적으로 주식의 장점은 '실시간 투자', 펀드의 장점은 '분산투자'인데요.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① 주식의 장점

만약 하루 동안 시장에서 2%급락하고 다시 2% 상승했다고 가정하자면 ETF는 투자가가 2% 급락하는 시점에 살 수 있습니다. 펀드는 시장에 대한 대응을 자유롭게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무조건  시장이 마감된 시점에서 기준가가 적용되죠.


 ETF 기준가

펀드 기준가 

 실시간

일단위 


이러한 실시간 매매 기회가 주어진다는 자체가 펀드와 다르면서 ETF의 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② 펀드의 장점

A부터 E까지의 기업에 투자 되는 펀드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A기업이 계속 주가가 떨어진다고 펀드 수익률은 무조건 마이너스가 될까요? 정답은 NO입니다. 나머지 기업의 성과도 합해서 보기 때문에 무조건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되진 않습니다. 한 기업에 전액 투자되지 않고 여러  기업들에 분산되어 투자되기 때문에 투자자로서 느끼는 위험부담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 같은 분산투자 효과를 2~3만원으로 받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대표적으로 KODEX200, TIGER200은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소액으로 우리나라 증시 전체에 투자 할 수 있는 것도 ETF의 장점입니다. (ETF의 모든 상품 앞에는 브랜드명이 붙으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③ ETF의 장점

펀드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펀드는 환매하고 3영업일 이후에 돈이 들어옵니다. 그러나 ETF는 팔고 나서 생긴 금액을 다시 다른 주식 매매에 바로 쓸 수 있으며 영업일부터 출금도 가능하지요. 이외에도 투자비용. 즉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그 이유는 펀드매니저를 거치지 않고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구분

보수 

 주식형 펀드

 연 1.927%

 주식혼합형 펀드

 연 1.1634%

 채권혼합형 펀드

 연 1.343%

 채권형 펀드

 연 0.408%

 부동산펀드

 연 0.0886%

 특별자산펀드

 연 0.592%

 ETF

 연 0.23%~0.66%

[자료 : 한국거래소]



ETF의 유형

① 코스피지수를 추정하는 시장추종형ETF 

② 파생상품형 레버리지ETF, 인버스ETF 

③ 삼성 현대 그룹주ETF (크게 보면 스마일 / 테마형 이라고 합니다)

④ 은행, 자동차, 건설, 운송, 반도체, 보험  ETF /

    한국거래소 KRX 섹터 지수를 추종하는 섹터형

⑤ 채권형 ETF / 단기채권, 통안채, 국고채, 우량회사채

⑥ 해외주식형 EX)중국. 라틴, 브라질, 일본


본인의 상황에 맞는, 시점에 맞는 ETF를 고르는 것이 지혜로운 투자 방법입니다.



ETF 투자시 주의점

첫째, 펀드와 마찬가지로 주가가 하락 시 자금이 묶일 수 있습니다. 시장이 하락장이면 그대로   위험에 노출되어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펀드, 주식과 마찬가지로 환매, 매도 시점을 잘 파악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신문을 읽으며 경제흐름을 파악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추가로 일정 수익이 발생하면 더 이상 욕심 내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둘째, 해외 ETF는 환율이 즉각 반영되기에 환차익 과세는 들지않습니다. 다만 환율위험이 존재하는데요. 미국 ETF의 경우 지수가 10% 상승했지만 원화가치가 10%상승하면 수익률은 0%입니다. 반대로 미국증시가 10% 하락해도 원화가치가 10% 하락하면 20%의 수익이 발생하죠. 따라서 해외 ETF는 투자 전에 환율 추이도 체크하셔야 합니다.



ETF를 알았으니 적극적으로 투자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투자 전 경제 신문의 헤드라인을 읽으면 전체적인 흐름을 익힐 수 있을겁니다. 하락장에도 강심장으로 대응하기 위에서는 경제흐름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도 꼭! 기억해주세요^^



참고도서 

「언니의비밀통장」 21세기북스출판사. 허서윤, 신찬옥 지음.

저는 ETF가 처음인데요! 한빛비즈출판사. 이덕주 지음. 


IBK 소셜지기 정재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