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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가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말하는 목표 설정의 1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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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MART_IBK 2013. 1. 4.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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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가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말하는 목표 설정의 12단계



2013 계사년 새해, 여러분들은 어떤 목표와 계획을 세우셨나요? 제 주변에도 서로의 목표와 계획을 나누는 지인들이 꽤 눈에 띄는데요, 그때마다 저도 덩달아 긍정의 에너지가 나오는 것 같아서 힘이 불끈 솟는 것 같습니다. ^^


목표라는 것은 아무리 작고 소박해도 사람을 설레이게 만드는 힘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올 한 해 IBK 이웃님들의 목표가 다 이루어지라는 뜻에서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자신의 저서 '결심의 기술'에서 밝힌 목표설정의 기술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1. 욕구


목표설정의 기본이 되는 가장 첫 단계는 욕구입니다. 타인을 위해 목표를 달성하고, 누군가를 대신해서 목표를 세울 수 없는 없겠죠? 개인적인 욕구의 강도에 따라 목표에 쏟아붓는 에너지와 결심의 크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목표를 세우기 전에 반드시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전 세계에서 단 하나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그 목표의 성공이 확실하게 보장된다면 나는 무엇을 목표로 삼을까?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2. 신념, 즉 확신


신념이라는 것은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강한 믿음입니다. 신념은 몸과 마음의 파워를 활성화 시키는 촉매제로 자신이 세운 목표가 가치가 있음을 확신하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목표에 대한 욕구를 더욱 강하게 키우는 힘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확신과 신념을 키울 수 있을까요? 보편적으로 자신감 여부가 결심과 인내를 좌우합니다. 그래서 목표를 세울 때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작은 목표를 하나씩 달성할 때마다 자신감이 점점 커지고 앞으로 나아갈 힘이 생깁니다. 이를 반복하는 과정 속에서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됩니다. 



3. 종이에 적기


적어두지 않는 목표는 절대로 목표라고 할 수 없습니다. 매일 목표를 종이에 적다보면 잠재의식 속에 주입되어 나름의 생명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자문해야 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어떤 기준으로 하면 좋을지, 어떤 평가척도를 가져야 하는지 말입니다. 



4. 목표 개시 위치 분석


체중을 줄이고 싶다면 현재의 체중을 재서 현재의 위치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목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에게 솔직하게 개시 위치를 분석해야 합니다. 그래야 믿고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목표 설정의 이유를 분명히 자각하기


자신이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얻는 이득을 적어보기 바랍니다. 또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이유를 최대한 많이 적어 동기부여를 강하게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6. 목표 기한 정하기



목표에는 반드시 기한이 있어야 합니다. 목표가 원대한 것이라면 최종 기한 전에 중간 기한을 단계별로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 월, 주, 일 단위로 나누어 정기적으로 목표와 자신의 행동을 비교하는 습관을 가질 경우 하루에 얼마나 많은 일을 할 수 있는지 알게될 것입니다.



7. 장해요소 확인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장해요소가 있는 것은 아닐까요? 자신의 내부와 외부에 존재하는 장해요인을 극복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8. 목표 달성을 위한 지식, 정보, 스킬 파악


지금까지 해낸 적이 없는 무언가를 성취하려면 지금까지 한 적이 없는 무언가를 해야 합니다. 즉 현재의 수준을 뛰어 넘으려면 지금까지 가진 적이 없는 지식과 스킬을 획득해야 합니다. 목표를 새울 때 늘 학습 목적과도 결부시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배우고 익혀야 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9. 조력자 


어떤 결과를 얻으려면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누구의 도움이 필요하까요? 그들의 지원을 끌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떤 방법으로 도움과 협력을 얻어낼 수 있을까요? 인간관계 속에서 그 답을 찾아야 합니다.



10. 계획 수립


계획이란 지금 시점부터 목표시점까지 꼭 끝내야 하는 일의 윤리적 리스트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목표 적기, 개시 위치 파악, 목표 설정 이유 자각, 기한 설정, 장해 요인 파악, 학습, 조력자 만들기 등은 모두 행동 계획입니다. 


계획이란 시간, 연속성, 중요도에 따라 체계화된 활동 리스트입니다. 제일 처음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다음은 무엇을 할 것인지,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 다른 일을 하기 전 꼭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11. 날마다 시각화 하기


마음속으로 목표를 선명하게 그려보세요. 이미 달성했다면 어떤 느낌일지 상상해 보세요. 성취 후의 자긍심, 만족감, 행복이 어떤 것인지 시각화하여 날마다 끊임없이 반복하세요. 시각화에는 목표를 잠재의식과 초의식에 깊이 주입하는 역할을 합니다.



12. 인내와 결심


누구나 목표를 이루기까지 숱한 후회와 실망감을 맛보게 됩니다. 이는 필연적인 것으로 절대 피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결코 멈추지 않겠다는 각오를 단단히 해야 합니다.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12단계의 목표설정 방법이 이웃님들의 계사년 새해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자, 모두 종이 한 장을 펼쳐놓고 1년을 미리 사는 기분으로 목표를 다시 한 번 정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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