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설마 나에게도? 지피지기 백전백승! 보이스 피싱

by IBK.Bank.Official 2012. 6. 22.

 

설마 나에게도? 지피지기 백전백승! 보이스 피싱
 
한 여성이 우체국을 찾아 “예금과 보험을 해약해 아들 사업자금으로 3억원을 만들어야 한다” 면서 1억 6천만 원 규모의 예금과 보험을 해약해 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고객이 보이스 피싱을 당하고 있다고 의심한 우체국 직원은 보이스 피싱의 사례를 고객에게 설명했고, 그 고객은 자신이 사기단에 속은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여성은 “금융감독원이라고 신분을 밝히고 서울에 있는 우체국 직원 3명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아들 직원들이 개인정보를 이용해 예금을 인출하고 있으니 국가안전계좌로 즉시 송금하라.” 면서 “우체국 직원에게는 절대로 이야기 하지 말라.” 는 내용의 전화를 받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뉴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보이스 피싱 사건소식! 여러분은 보이스 피싱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계신가요? 신종 사기 수법까지 등장하고 있는 요즘, 그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보이스 피싱!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 백승! 보이스 피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스 피싱(Voice phising)
음성(voice)과 개인정보(private data), 낚시(fishing)를 합성한 신조어로 전화를 통해 불법적으로 개인 정보를 빼내서 범죄에 사용하는 범죄를 뜻합니다. 주로 사람들이 쉽게 믿을 수 있는 기관을 사칭해서 주민등록번호, 신용카드번호, 은행 계좌번호 등을 알아내고 현금을 인출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금융 사기가 많습니다.

 

보이스 피싱은 단순히 금전적인 피해만 입히는 것이 아니라 가정의 불화, 대인기피증, 우울증, 수면장애 등 자살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와 예방이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보이스 피싱에는 어떤 것이 있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보이스피싱의 유형
 

1) 대학등록금 보이스 피싱

대학 입시철에는 수험생을 상대로 한 등록금 보이스 피싱이 급증한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수시모집에 추가 합격 되었다며, 특정 계좌번호로 송금을 유도하는 수법을 말합니다. 게다가 발신번호를 조작하여 해당학교의 번호로 전화를 거니 애타는 수험생과 부모님 입장에서는 자칫 현혹 될 수 밖에 없는 일입니다.

 

2) 자녀 협박형 보이스 피싱

부모님들에게 자녀에 관한 모든 일은 가장 큰 관심사이기에 사기범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형입니다. 자녀가 사고가 나서 크게 다쳤는데, 수술비를 입금해야 수술을 할 수 있으니 해당 계좌로 송금하라는 수법과 다른 아이의 우는 목소리를 들려주며 자녀를 유괴했으니. 살리고 싶으면 돈을 송금하라는 두 가지의 수법이 있습니다.

 

3) 경찰관 사칭형 보이스 피싱

당신 명의로 대포통장이 개설 되어 혐의자로 간주되었다고 협박하는 유형으로 실제로 경찰청 사이트와 유사한 사이트를 만들어 접속하게 한 뒤, 개인정보를 입력하게 하거나 돈을 송금하도록 유인하는 수법입니다.

 

 

2. 보이스 피싱 대응방법


1) 보이스 피싱의 전화를 받았다면?

금융기관, 공공기관, 수사기관을 비롯하여 그 어떤 기관도 전화를 이용하여 개인 정보를 묻는 일은 없습니다. 때문에 상대방이 개인정보를 묻는다면 이는 사기범들의 전화라고 생각하시고 침착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화번호가 해당기관과 같다 하더라도 놀라지 마시고 본인이 직접 다시 전화하겠다고 한 후 끊어 버리면 됩니다.

 

2)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금전적인 피해가 걱정 되신다면?

본인이 거래하고 있는 금융기관이나 금융감독원을 통하여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시스템’ 등록을 요청하셔서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3) 현금 지급기에서 계좌송금을 하여 금전적 피해를 입으셨다면?

즉시 거래 은행에 연락하여 지급정지 요청을 하시고, 해당 경찰서를 통해 부정계좌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4) 예방하기 위해서는?

많은 분들이 염려하는 일이 해킹으로 인한 개인정보유출, 그리고 보이스 피싱 등을 통하여 금전적인 피해를 입는 것일 겁니다. 신용평가사와 같은 곳에서 제공하는 금융명의도용 확인, 금융 개설/변동 알림 등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미리미리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3. 정부의 보이스 피싱 피해방지 대책

 

 
1) 지연인출제도의 도입

300만원 이상 송금할 경우 입금된 지 10분 후부터 자금을 인출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입니다. 통상 이체 거래의 91%는 300만원 미만인데 반해 보이스 피싱 피해는 300만원 이상이 85%를 차지한다는 점이 고려되었습니다.

 

2) 카드론 보이스 피싱 대책

최근 기승을 부린 카드론의 보이스 피싱을 막기 위해 2월부터 대출금액이 300만원 이상이면 대출금의 지연입금을 의무화 하도록 했습니다. 카드론 승인 시 본인에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대출 승인을 알리고 2시간 후에 대출금을 입금하도록 한 것입니다. 피해자의 72%가 2시간 이내에 피해 사실을 인지하는 만큼 카드론 보이스 피싱 피해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불법 거래 자금 수사 등을 가장한 사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카드론은 통장 입금 내용에 카드론이라는 사실을 명시하도록 했으며, 신용카드 신규 발급 시 희망자에게만 카드록 서비스를 탑재하는 방안도 내놓았습니다.

 

3) 공인인증서 재발급 절차 강화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시 은행 지점을 직접 찾을 필요가 없고 PC방 컴퓨터에서도 재발급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엄격하게 제한될 예정입니다. 타인 명의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아 발생하는 피해 방지를 위해 공인인증서 재발급이 가능한 단말기(PC, 모바일기기)를 본인이 지정한 3대로 제한하는 방안도 도입한다고 합니다.

 

4) 보이스 피싱 범죄 전담 수사팀

현재는 서울과 대구지방청에서만 운영 중인 보이스 피싱 전담수사팀을 경기지방청에도 추가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011년 기준으로 보이스 피싱 8,244건 중 서울과 경기지역이 각각 2,398건, 2,316건으로 전국의 57%가 이곳에서 일어났습니다. 또 발신번호가 조작된 전화를 차단하고, 국제전화 여부에 대한 표시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법률안 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4. 보이스 피싱 피해금 환급 특별법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피해금 환급신청 및 수령절차>

 

과거 보이스 피싱 피해금 환급 특별법이 시행되기 전에는 다른 사람의 계좌로 넘어간 돈에 대해서 부당이득금반환청구소송을 해야만 돌려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보이스 피싱 피해금 환급 특별법이 개정, 시행되면서 보이스 피싱 피해자는 보다 간편하게 피해금액을 돌려받을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Step1. 보이스 피싱에 당한 것으로 의심/확인 되는 경우 가장 먼저 경찰청 112 센터에 신고합니다. 신고가 접수되면 경찰청에서는 피해자의 계좌와 사기범의 계좌가 있는 양쪽 금융회사 모두에게 지급정지를 요청합니다.

Step 2. 112 센터 신고 후 피해구제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합니다. 피해구제신청서는 은행에서 요청해 받을 수 있으며 신청서 접수 후에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통해 사기 계좌와 명의인에게 채권소멸공고를 공지합니다.

Step 3. 보이스 피싱 피해 발생 후 신고를 하지 못했거나 뒤늦게 피해사실을 안 경우 금융감독원에 별도로 환급을 요청합니다. 이렇게 보이스피싱 피해를 신고한 경우 피해금 환급 까지는 약 3개월 정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런 정부의 노력에도 우리는 여전히 보이스 피싱 위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 만큼 우리는 각 자의 금융정보 유출에 더욱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특히 본인의 카드번호, CVC값, 비밀번호, 계좌정보, 보안카드 정보, 공인인증서 정보 등 금융정보를 타인에게 노출해서는 안됩니다. 국가기관이 개인의 금융자산 보호를 이유로 자금이체나 대출을 요구하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응대하지 말고 경찰에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터치 하나로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편리한 세상이지만, 그 만큼 잃는 것도 많은 세상입니다. 소중한 개인 정보의 보호로 자산을 잃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여야겠습니다.

 

이상 IBK기업은행의 강은희였습니다.

 

 

  강은희 명학지점

    웃음의 긍정 에너지를 믿는, 항상 웃는 얼굴의 예비 IBK人 강은희입니다.

    모든 분들이 긍정적인 에너지를 받으실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로

    IBK기업은행 블로그에 웃음꽃과 이야기꽃을 피우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