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만 나이 통일법 완벽 정리!(feat. 만 나이 계산기)

by IBK.Bank.Official 2023. 7. 21.

알쏭달쏭! 매년 헷갈리는 나이 계산법

매년 헷갈리는 나이 계산법. 우리나라에는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이 3가지나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나이 계산법에 따라 나이가 늘었다 줄었다 해서 일상생활에서 계약서나 개인정보 등을 작성할 때 헷갈리는 상황을 경험해 보셨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이처럼 여러 가지 나이 계산법의 혼용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행정적 혼선과 분쟁을 해소하기 위해 대한민국 정부가 만 나이 통일법을 추진하였고, 2023628일 공식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다만, 아직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오늘은 만 나이 통일법으로 달라지는 것들은 무엇일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만 나이 통일법이 뭐예요?

만 나이 통일법이란 2023628일부터 시행된 행정기본법 및 민법 개정안으로, 개별법에 나이를 세는 방법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앞으로 행정, 민사상 나이는 만 나이로 세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법안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법령, 계약서뿐만 아니라 복약지도서, 회사 내규 등에 규정된 나이도 별다른 언급이 없다면 모두 만 나이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나이 계산법이 3가지나 된다고요?

우리나라에는 만 나이, 세는 나이, 연 나이 총 3가지의 나이 계산법이 있습니다. 각각 어떻게 다른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세는 나이

한국식 나이라고 할 수 있는 세는 나이는 아마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나이 계산법일 텐데요. 현재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뺀 후에 1살을 더하는 계산법입니다. 이 계산 법을 적용하게 되면 태어나자마자 1살이 되고, 다음 해 11일이 되면 1살이 늘어나는 개념이죠.

■ 예) 20221230일 출생 : 1살 → 202311: 2

 

연 나이

연 나이는 단순히 현재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빼는 나이 계산법입니다. 태어난 달과 날이 아닌 오로지 연도만을 고려하여 계산하는 방식인데요. 병역 자원의 통일적 관리와 청소년 규제의 통일적 관리를 위해 병역법과 청소년보호법에서는 연 나이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 20221230일 출생 → 2023년 기준 11: 1

 

만 나이

만 나이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나이 계산 방식인데요. 출생일을 기준으로 0살로 시작하여 생일이 지날 때마다 1살씩 더하는 나이 계산법입니다. 대부분 세는 나이계산법을 적용해서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1살이 되는 게 익숙하실 텐데, ‘만 나이를 적용하면 0살이 되니까 다소 어색하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 20221230일 출생 : 0살 → 20231230: 1

 

그럼 방금 태어난 아기는 0살이라고 하나요?

1살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개월 수로 나이를 표시하게 됩니다.

 

만 나이 계산은 어떻게 하나요?

만 나이 계산은 총 2가지만 생각하면 쉬운데요. 바로 태어난 연도와 생일입니다. 이번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빼고, 올해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추가로 1살을 더 빼서 만 나이를 쉽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만 나이를 쉽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법제처 : https://www.moleg.go.kr/menu.es?mid=a10111060000]

 

 

만 나이 통일법으로 무엇이 바뀌나요?

특별한 규정이 없다면 계약서, 법령, 의약품 등의 문서에서 나오는 나이는 표기가 없어도 만 나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과거 한국식 나이, 연 나이, 만 나이의 혼동으로 인해 일어났던 법적 다툼이나 민원이 줄어들 수 있겠네요.

한 가지 예시로 어린이용 감기약에 “12세 미만 20ml”로 표기된 경우 기준이 연 나이인지 만 나이인지 혼동하여 정량을 초과해 과다 복용할 우려가 있었는데, 이제는 이런 상황도 줄어들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기간, 공무원 또는 민간 정년 등의 기준도 바뀌나요?

국민연금 수령 기간, 노령연금 수급 시기, 공무원 또는 민간 정년, 65세 어르신 교통비 지원 나이 등은 만 나이 통일법 시행 전에도 만 나이를 적용했기 때문에 달라지지 않습니다. 또한 병역의 의무, 주류 및 담배 구입 가능 나이, 초등학교 입학 나이도 바뀌지 않는데요. 이 항목들은 만 나이 통일법에 영향을 받지 않고 현행대로 유지 되니 이 점을 헷갈리지 않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만 나이 통일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하셨나요? 만 나이로 1~2살이 어려지니 저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사르르 번지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 다룬 내용을 토대로 여러분의 만 나이 계산이 조금은 편해지셨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트를 읽어주신 여러분께 무한한 감사드리며, 다음 포스트에서도 생활에 도움이 되는 꿀팁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