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자연재해로 입은 피해, 어떻게 보상 받을 수 있을까?

by IBK.Bank.Official 2022. 10. 4.

지난 여름 기록적인 폭우로 서초구, 관악구가 침수되고 지난 9월에는 태풍 힌남노가 경상북도와 제주도 일대에 큰 피해를 가져왔습니다거센 바람과 폭우로 논과 밭은 물론 집까지 잠기는 등 많은 재산 피해가 일어났죠. 이렇듯 자연 재해로 재산에 피해를 입게 된다면 어떻게 보상 받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자연재해 피해 보상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침수 된 자동차? 차량 단독사고 손해보상! 

이번 폭우와 태풍으로 많은 자동차들이 침수되었죠. 이처럼 자동차에 예상치 못한 재해로 문제가 생겼을 때는 ‘자동차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보험에 자기차량손해 담보 중 ‘차량 단독사고 손해보상’ 특약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보상 대상 차량은 주행 중이거나 주차장에 주차 중 침수되어 피해를 입은 차량입니다. 보상 내역은 침수 전 상태로 복구하는 데 소비되는 비용을 자동차 보험가액의 100% 이내에서 보험금으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농작물 피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은? 

열심히 가꾼 농작물이 태풍에 모두 물거품이 된다면 얼마나 마음이 아플까요? 자연재해로 인해 농작물에 큰 피해를 입게 될 경우를 대비하여 ‘농작물재해보험’은 필수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NH농협손해보험에서 운영하는 이 보험은, 자연재해로 사과·배·벼 등 67개 품목이 피해를 받았을 때 보장해주는 정책보험입니다. 재해 보험의 보험료 50% 내외는 국비, 30~50%는 지자체 별로 지원해 줍니다.

 

집중호우, 태풍에 피해를 입었다면? 

바람에 파손된 간판, 무너진 건물과 창문, 폭우로 물에 잠긴 집 등. 자연재해로 일어날 수 있는 피해는 무궁무진합니다. 이때 필요한 보험은 '풍수해보험'입니다. 풍수해보험은 민영보험사가 운영하지만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있는 정책 보험입니다. 태풍이나 해일, 강풍, 지진, 홍수, 호우 등의 예상하지 못한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으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보험료의 일부를 국가 혹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해 주는 정책입니다. 정부가 지원해주는 보험료는 약 70~92%이며, 가입자는 8~30%만 부담하면 됩니다. 

 

만약, 풍수해보험을 따로 가입하는 것이 귀찮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특약을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택화재보험에 가입한 분들이라면 ‘풍수재특약, 지진특약’을 추가하면 자연재해로 받은 피해를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보장하는 자연재해 범위가 보험마다 다르기 때문에 꼭 확인하고 개개인에게 맞는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IBK 집중호우 피해고객 긴급 금융지원

집중호우로 인해 직간접적 피해를 입은 개인 고객님들은 주목해주세요! IBK기업은행에서 피해 세대 당 30백만원 이내 대출금을 지원해드립니다. 또한, 대출금 만기 연장 특례 시행으로 기간도 연장해드립니다. 개인과 기업 모두 긴급 금융 지원해드리고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금액, 조건, 기간 등  자세한 내용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개인고객
  • 개인고객 대출신규 : 긴급생계안정자금 시행
  • 기간연장 : 대출금 만기연장 특례 시행
  • 중도해지 : 특별중도해지이율 제공 시행
  • 신용카드 : 카드결제(예정) 금액 청구 시행

 

기업고객
  • 대출신규 : 집중호우 피해기업 특별지원 자금 시행
  • 기간연장 : 집중호우 피해기업 기간연장 특별운용 기준 시행

 

 

https://www.ibk.co.kr/cyber/newibkDetailCyber.ibk?category=1&pageId=IR03010300&srno=314266

 

www.ibk.co.kr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자연재해 및 지원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자연재해로 입는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겠지만, 대비할 수 있는 부분이라도 준비해 놓는다면 조금 더 마음이 편하지 않을까요?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여러분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