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작심삼일이라도 괜찮아! 새해 결심을 도와줄 상품으로 보는 <2022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생활정보 톡

by IBK.Bank.Official 2022. 1. 17. 12:00

본문

"올해는 매일 일기 써야지!", "하루 한 시간씩 꾸준히 운동할래~"처럼 새해가 되면 누구나 하나쯤 올해의 계획을 세워보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다짐을 하셨나요? 다른 사람들은 어떤 계획을 세우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2022년을 이끌어갈 트렌드에 주목하세요! 오늘 IBK기업은행에서는 2022년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살펴보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인 새해 결심상품 소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해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는?

#미라클모닝 #리추얼 #챌린지 #루틴 #가보자고

약 2년간 지속된 거리두기는 우리의 규칙적인 일상에 큰 변화를 가져다주었는데요. 따라서 사람들은 일상 속 스트레스와 우울을 극복하기 위한 돌파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고, 바른 생활을 향해 나아가자는 일종의 자정 작용으로서 2030세대를 중심으로 '리추얼 라이프'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한 단어인 '리추얼 라이프'는 규칙적 의식을 뜻하는 '리추얼(Ritual)'에 자신만의 의미를 더해 규칙적인 삶(Life)을 꾸려보려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트렌드 용어로 MZ세대의 뜨거운 지지를 받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일상 속 돌파구를 찾기 위한 새로운 생활 습관을 살펴볼까요?

[1] 미라클 모닝

2016년 발매된 미국 자기계발서에서 따온 개념 '미라클 모닝'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국내에 알려지기 시작했는데요. 이는 이른 시간에 일어나 운동이나 명상, 공부, 신문 읽기 등 규칙적인 활동으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스로 결정한 시간에 기상하고, 계획했던 일들을 해내면서 삶의 만족도와 자존감이 크게 상승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특히 2030세대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 바른생활 루틴이

리추얼 라이프를 실천하려는 움직임은 SNS 상에서 일종의 챌린지처럼 확산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 트렌드 서적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는 외부적 통제가 사라진 상황에서 루틴을 통해 스스로 자기 일상을 지키려 노력하는 사람들 '바른생활 틴이'라 지칭하기 시작했는데요. 규칙적인 일상 속에서 얻는 성취감을 통해 불안감을 해소하고 행복을 느낀다는 점에서 기존의 자기계발과는 사뭇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헬시 플레저

절제 또는 포기를 장려하던 건강 관리는 그만! 지속가능한 건강을 위해 건강 관리에도 즐거움을 추구하는 '헬시 플레저'의 시대가 찾아왔습니다. 이러한 흐름의 중심에는 건강과 맛을 전부 놓치지 않는 식단, 마음의 평정을 찾아줄 명상,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통한 지속적 동기부여 등으로 매일 즐거운 건강 관리를 이어나가는 2030세대가 있는데요! 헬시 플레저는 '치료'에 중점을 두었던 기존의 건강 관리와 달리, 일상 속 꾸준한 신체·정신적 관리를 통한 '예방'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큰 공감을 얻고 있는 요즘 상황에서 국내외 주요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확인하는 방법!

매년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새해 결심상품'의 소비 현황을 확인하는 것인데요! 먼저 새해 결심상품이란 '새로운 생활을 다짐하며,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결심을 굳게 다지고자 새해 무렵 구입하는 상품'을 지칭합니다. 여기에는 계획 수립을 위한 다이어리, 금연을 돕는 은단, 면역력 증진용 건강보조제 등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상품들이 포함되는데요!

특히 2021년 이전에는 자기 계발을 위한 간단한 준비물의 수요가 두드러졌던 것과 달리, 
팬데믹 속 첫 새해였던 2021년 이후부터는 목표 성취를 위한 전문 기기나 콘텐츠 중심의 결심 소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거리두기로 인한 개인 시간의 증가로 나 스스로에게 더욱 집중하고자 하는 심리가 반영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2년 트렌드가 반영된 올해의 결심상품은?

새해 결심상품의 경우 연말연시를 중심으로 판매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2022년의 결심상품은 이례적으로 지난 2021년 11월부터 등장했습니다. 출근 정상화와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인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커졌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바람이 반영된 2022년의 라이프 스타일이 유행과 함께 새해 결심상품의 판매도 증가했습니다. 먼저 포기하고 있었던 취업의 문을 다시 두드리려 하는 청년들로 인해 취업준비용 자기계발서의 판매가 증가하며 '[1] 미라클 모닝' 실천에 가속을 붙였는데요. 또한 '[2] 바른생활 루틴이'의 영향으로 롭게 맞이할 앞날 기대하는 플래너 및 스케줄러 수요도 늘어났습니다. 여기에 비대면 생활로 흐트러진 건강을 증진하려는 '[3] 헬시 플레저'를 위한 웨이트 기구도 심상품으로서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그 외에도 자기계발 수요가 늘어난 이 시기를 겨냥해 스포츠, 교육, 문구 등의 각종 유통업계는 ‘결심족’의 목표 달성과 계획을 돕는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통해 올해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엿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새해 결심상품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이렇듯 새해 결심상품은 종종 다가오는 트렌드에 대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생활양식의 변화를 반영하는 특성이 지난해에 대한 성찰, 그리고 미래를 향한 기대를 동시에 보여주기 때문인데요. 각종 유통업계와 기업들이 연간 활동 및 전략을 세우기 위해 새해 직전까지의 상품 판매 현황과 소비자들의 최근 관심사를 면밀히 분석한다는 점을 활용해, 새해 결심상품으로 트렌드를 파악한다면 그 해의 대략적인 경제 흐름을 읽어 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22년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와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새해 결심상품 소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BK와 함께라면 누구나 얼리어답터!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재미있는 경제 이야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