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이것만 알면 연말정산 끝!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활용한 연말정산 방법은?

by IBK.Bank.Official 2022. 1. 4.

본격적인 연말정산이 시작되는 1월이 돌아 왔습니다. 매년 반복되는 연말정산이 매번 새롭게 느껴지거나 여러 소득공제 자료를 준비할 생각에 벌써부터 막막하다면? 여러분의 연말정산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만들어 줄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오늘 IBK기업은행에서는 디지털 기반으로 더욱 간편해진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활용한 연말정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란?

홈택스에 접속하거나 세무서를 방문해 일일이 개인별 간소화자료를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했던 연말정산은 그만! 이제부터는 병원, 학교, 은행 등 영수증 발급기관이 전산 파일로 제출한 근로자의 소득/세액공제 증명서류를 국세청에서 회사에 직접 제공하여 연말정산 절차를 단축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올해만큼은 연말정산에 필요한 시간을 확! 단축해보고 싶다면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기존 간소화자료 서비스 이용 (* 자료출처: 국세청)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이용 (* 자료출처: 국세청)


근로자라면 준비하세요!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일정
회사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근로자 명단 등록 1월 14일(금)까지
근로자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자료 등록 1월 1일(토) ~ 1월 7일(화)
자료 조회 및 일괄제공 신청 확인 1월 19일(수)까지
누락 및 오류 수정 기간 1월 15일(수) ~ 1월 18일(토)
국세청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1월 21일(금) ~ 3월 10일(목)

매년 1월 15일부터는 홈택스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자료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일괄제공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근로자는 1월 14일까지 회사로 신청서를 제출하고 1월 19일까지 홈택스에 접속하여 신청 동의를 해야 합니다.

이후 회사에 제공하고 싶지 않은 민감정보 등을 사전에 삭제하거나 가족관계증명서, 장애인 증명서, 기부금 영수증, 안경 및 교복 구입비 등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소득·세액공제 증빙자료를 직접적으로 추가해야 하는데요. 조회를 통해 자료 누락 등의 오류가 발견된 경우 최종 확정 이전까지 추가적으로 정보를 수정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신청 양식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지금 확인하기 (링크)

 

국세청

국세청

www.nts.go.kr

 


일괄제공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지 않는다면?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조회 서비스 이용절차
STEP 1 공인인증서 로그인 - 공동인증서, 행정전자서명(GPKI), 교육기관전자서명(EPKI)
- 간편인증 (카카오톡, 페이코 등)
- 휴대전화 인증, 신용카드 인증, 아이핀 인증
- 생체인증
STEP 2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연말정산서비스 메뉴 접속 후 제공동의 신청
STEP 3 간소화 자료 조회 근무기간에 해당하는 월 체크
STEP 4 PDF 다운로드 및 인쇄 공제요건에 맞지 않는 자료는 체크 해제하기
STEP 5 회사 제출 조회되지 않는 자료는 자료제출 기관에서 영수증을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

일괄제공 서비스를 원치 않는 경우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홈택스에서 직접 파일을 내려받아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학교, 병․의원, 카드 회사 등 영수증 발급기관이 국세청에 제출한 자료를 그대로 보여 주는 것이므로 공제대상이 아닌 자료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데요. 따라서, 근로자 스스로가 소득 세액공제 요건 충족여부를 판단하여 공제대상이 아닌 항목을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자료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 조회 및 등록하러 가기(링크)

 

국세청 홈택스

 

hometax.go.kr


이번 2021년 귀속 연말정산에서 달라진 점은?

지난 포스팅(링크)을 통해 신용카드 사용액 추가 소득 공제에 대해 안내드렸었는데요! 추가로 올해는 전자기부금 영수증과 폐업 노인장기요양기관 의료비도 간소화시스템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각종 서류 준비로 바쁜 연말정산 기간에 기부금영수증을 원천징수의무자에게 수동으로 제출하는 불편을 겪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업무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 자세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은
홈택스 콜센터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상담 연결 번호는  ☎126


오늘은 디지털 기반의 절차를 통해 확 쉬워진 비대면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BK와 함께라면 연말정산도 복잡하지 않아요!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은 여러분의 현명한 현명하고 편리한 납세를 위한 유익한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