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K 뉴스톡

IBK기업은행의 차별화된 'ESG 경영' 미리보기,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by IBK.Bank.Official 2021. 8. 11.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

IBK기업은행이 ESG* 경영과 중소기업의 지속가능 경영 지원에 대한 전략과 성과를 담은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합니다. 특히 ESG는 올해 가장 화두가 되는 주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보고서에는 IBK기업은행에 있어 ESG가 가지는 의미와 향후 지향점을 가득 담았습니다. 그렇다면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목차를 통해 IBK기업은행의 명품 ESG 경영을 한번 살펴볼까요?

* ESG란?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를 합친 단어로, 지속가능한 경영 및 사회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첫 번째, IBK기업은행 소개

IBK 기업은행 소개

첫 번째 파트는 IBK기업은행 소개입니다. 여기서는 2020년 IBK기업은행이 새롭게 수립한 '혁신경영'과 '주요 경제성과'등을 소개합니다. 이외에도 창립 60주년 동안의 발자취와 함께 최근 Covid-19 위기 상황 시의 대처와 지원 등 IBK기업은행의 다양한 노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ESG 경영 및 전략소개

ESG 경영, 전략

두 번째 파트는 ESG 경영 및 전략을 소개합니다. IBK기업은행은 2021년 2월 ESG 경영팀을 신설하고, 2021년 6월에는 ESG 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새롭게 수립한 2021년 ESG 추진전략과 ESG 경영을 내재화하기 위한 대내외적 활동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처음으로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협의체 'TCFD*' 권고안에 따른 보고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TCFD란? Task Force on Climate Related Financial Disclosures의 줄임말로, 기후변화 관련 정보의 공개를 위해 2015년 설립된 글로벌 협의체입니다. TCFD는 기업이 기후변화와 관련 위험과 기회를 조직의 위험관리 및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ESG 성과 소개

ESG 성과

세 번째 파트는 ESG 성과를 소개합니다. IBK기업은행은 기본에 충실한 지속가능 은행을 달성하기 위해 ESG 별로 지향점을 수립했는데요~ E, S, G, 각 지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각 지향점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중점 과제들의 성과를 담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ESG 경영은 중소기업의 지원을 위해 설립된 IBK기업은행에게 중소기업이 한정된 자원과 역량을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번 보고서에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IBK의 차별화된 노력이 담겨 있습니다.

E: 친환경 및 기후위기 대응에 앞장서는 환경경영
S: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책임경영
G: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 관리의 바른 경영

네 번째, 부록

부록(Appendix)

마지막 파트는 다양한 경제, 환경 데이터가 수록된 부록입니다. 여기에는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정의와 보고서의 목차 및 내용을 기획 하게된 근거인 '중요성 평가'의 결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 경영과 관련된 국제 표준 가이드라인인 'GRI Index'와 미국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ASB)의 가이드라인에 따른 리포트 또한 수록돼 있습니다.


이상 목차를 통해 IBK기업은행의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살펴봤습니다. 보고서의 내용이 많이 읽기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요~ 바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여러분을 위해 특별히 준비한 'ESG Magazine'을 함께 소개합니다.

IBK ESG MAGAZINE 2021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핵심만을 요약한 'ESG Magazine'을 제작했습니다. 표지를 살펴보면 지구 위에는 시계가 그려져 있는데요~ 매거진 표지의 지구는 왜 9시 47분을 가리키고 있을까요? 그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지금 우측 바로가기 링크 또는 상단의 이미지를 클릭해 ESG Magazine을 확인해보세요! 

ESG Magazine 바로가기 (클릭)

 

https://www.ibk.co.kr/common/navigation.ibk?linkUrl=/intro/contrib/contribute_report.jsp&pageId=IR06060000

 

www.ibk.co.kr

 

또한 IBK기업은행에서는 중소기업의 ESG경영을 돕기 위해 2021년 8월 '중소기업을 위한 ESG 가이드'를 발간했습니다. 해당 가이드는 ESG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안내부터 해결 과제까지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을 위한 ESG 가이드'는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을 위한 ESG 가이드 다운로드 (클릭)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은 ESG 경영,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IBK기업은행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지켜봐 주세요~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