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퇴직금중간정산이란? 목돈이 필요할 때 이용하세요!

by IBK.Bank.Official 2019. 9. 18.

목돈이 필요할 때 한 번 쓰는 카드! 퇴직금중간정산 알아보기

집을 마련하고 싶은데 목돈이 없는 경우, 자신이나 가족이 큰 병에 걸려 병원비 마련이 시급한 경우에 대출을 받지 않고, 적금을 깨지 않고 활용할 수 있는 돈이 있습니다! 바로 퇴직금인데요. 원칙적으로 퇴직금중간정산은 허용되지 않지만, 특별한 사유로 정해진 조건에 맞는다면 회사를 그만두지 않아도 퇴직금을 중간정산 받을 수 있죠. 그럼,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고,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봅니다😊


퇴직금중간정산이란?

매달 받는 월급으로는 감당하기 힘든 큰 일을 당했을 때! 당장 필요한 목돈을 구할 방법이 없을 때!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생각해 보는 것이 바로 퇴직금중간정산인데요. 회사를 그만두지 않고도 지금껏 적립해 놓은 퇴직금을 중간에 받을 수 있는 방법이어서 많이들 관심을 갖고 계실 겁니다.

퇴직금은 근로자가 직장에서 퇴직을 할 때 지급하는 후불적 임금인데요. 주택구입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에 해당될 때 근로자는 회사에 퇴직금의 중간정산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금액은 지금까지 근무한 기간에 대해 산정되는 것이죠. 근로자뿐만 아니라 회사의 입장에서도 근로자가 장기근속을 할 경우 누진적으로 금액이 증가하기 때문에 중간정산을 통해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적극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도 중간정산을 받을 수 있을까?

그렇다면, 퇴직금중간정산을 받을 수 있는 조건, 대통령령이 정한 사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① 먼저 전세나 매매 등 주택을 마련할 때

근로자가 전세금, 임차보증금, 주택구입자금을 부담해야 하는 경우 퇴직금을 중간정산받을 수 있는 건데요. 단, 무주택자여야 한다는 조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신청 시점에 전국단위 과세증명서를 제출해 재산세 등 납부내역이 없음을 증명해야 하죠.


② 질병이나 부상으로 요양이 필요한 경우

어느 날 갑자기 큰 병을 얻게 되거나 부상을 당하게 된다면 당장 병원비부터 걱정할 수밖에 없겠죠? 이때도 퇴직금중간정산이 가능한데요. 6개월 이상 요양을 하는 경우, 근로자는 물론 배우자 또는 부양가족의 경우까지 모두 지급 대상에 해당됩니다. 이때도 진단서와 가족관계증명서 등 관련 서류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해요.


③ 파산선고를 받았거나 개인회생절차를 밟게 된 경우

최근 5년 이내에 근로자가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따라 파산의 선고 또는 개인회생 절차 개시의 결정을 받게 된 경우에도 퇴직금중간정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대출금을 빨리 상환하고 싶어서 퇴직금을 중간에 신청하는 것은 불가능하죠.


④ 그 밖에 임금피크제를 실시하는 경우 / 천재지변 등의 피해를 입은 경우 등

근로자가 일정 연령에 도달한 시점부터 임금을 삭감하는 대신 정년 또는 그 이후까지 고용을 보장받는 임금피크제를 실시하는 경우에도 퇴직금을 미리 정산해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천재지변으로 피해를 당해 목돈이 필요한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중간정산 받고 나서 1년도 안돼 퇴사했다면?

만약 사유가 있어 퇴직금중간정산을 받은 후 1년도 안돼 퇴사를 하게 될 경우에는 퇴직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중간 지급 후 1년도 근속을 안 했는데, 지급이 되긴 하는 걸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중간정산한 날부터 퇴사한 날까지의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중간정산 후에도 회사는 근로자에게 근로년수1년에 대하여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1년을 채우지는 못했지만, 해당 근무일을 기준으로 퇴직일로부터 14일 이내에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퇴직금중간정산, 이것만은 주의하세요!

언젠가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은 퇴직금중간정산!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먼저 중간정산은 근로자가 한 사업장에서 단 1회에 한해 받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꼭 필요한 경우에 지급받아야 하죠. 또, 근로자가 요청하더라도 사유가 해당 사항이 없거나 회사 측에서 거절한다면 지급받을 수 없게 될 수도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목돈이 필요해 막막할 때 한 줄기 희망이 되어 주는 퇴직금중간정산! 기회는 한 번뿐이니까요. 조건에 맞는지 잘 살펴보시고, 신중하게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