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간편송금에서 대출까지? 핀테크에 대해 알아보자!

by IBK.Bank.Official 2018. 10. 19.


금융과 기술이 만나 합쳐진 핀테크(Fin Tech)는 금융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지금까지 우리가 귀찮게 여겼던 것들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은행권에서 이미 스마트 키오스크와 모바일 비대면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핀테크가 우리에게 앞으로도 끼칠 영향을 함께 알아보시죠!


핀테크란 무엇일까?


핀테크(Fin Tech)는 단어에서 옅 볼 수 있지만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이 결합한 서비스를 말해요. 여기서 말하는 기술은 정보기술이에요. 원래 금융산업은 IT산업 다음으로 IT기술을 많이 도입했는데요. 핀테크라는 이름이 나오기 전부터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을 사용해왔죠. 하지만 꼭 은행을 방문해서 처리해야 하는 은행업무가 아직도 많은데요. 핀테크를 활용하여 비대면 계좌개설, 비대면 대출 등 다양한 은행업무로 핀테크 기술이 발전하고 있어요. 


핀테크 추세


전세계적으로 IT와 금융의 융합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으며,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한 거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소비자와 산업의 거래방식도 변화하게 하였는데요. 직접 매장에 가서 현금이나 카드로 지불하던 소비문화에서 인터넷으로, 모바일로 점점 소비 문화가 발전되었어요. 그에 따라 모바일에서 카드로 결제할 때 방식도 변했어요. 예전에는 카드번호와 비밀번호 등 복잡한 구조였는데 요즘에는 앱카드, 결제비밀번호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결제 방식을 간소화 하고 있는 추세에요. 

오늘은 핀테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행들에서도 간편송금, 비대면 계좌개설, 간편결제에서 시작하여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최첨단 기술까지 아우르며 우리 생활 속에 깊숙히 들어 오고 있는데요. 기업은행에서도 보이스뱅킹, 메시지뱅킹 등 핀테크를 활용하여 고객님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금융 생활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바꿔줄 핀테크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