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10대부터 시작하는 재테크 방법! 일찍 노후 준비하기!

by IBK.Bank.Official 2018. 7. 25.

 


100세 시대라 불리는 고령화사회에 접어들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노후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되었는데요.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나중에 노후를 즐기려 보면 노후가 제대로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정말 막막하겠죠? 그래서 오늘은 기은센과 함께 10대부터 시작하는 세대별 재테크를 알아보아요! 

 


어리기만 하고 아직 재테크에 대한 개념도 없을 것 같은 10대도 재테크에 대해 알아두어야 합니다. 다만, 경제활동을 많이 하지 않는 10대는 올바른 경제관념부터 세우는 것이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데요. 어린이전용 적금상품이나 적립식 펀드를 활용하여 금융관련 개념을 확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활동을 시작하면서 버는 만큼 소비도 많아지는 2030세대는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해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경제활동 뿐 아니라 사회적인 활동도 많아지는 시기인 만큼 많은 소비를 하게 되는 시기인데요. 이럴 때 한 달 동안 사용하고 남은 금액을 저금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적금을 넣고 남은 돈에서 생활해야 합니다. 이런 방식을 생활화 하다보면 목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경제활동의 중심이 되는 4050세대는 적극적으로 노후자금을 만들어야 할 시기입니다. 전문가들은 선진국의 3층 보장제도(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을 활용하라고 조언해요. 국민연금을 토대로 그동안 열심히 일하고 받게 되는 퇴직연금, 그리고 노후를 위해 따로 들어두었던 개인연금으로 보완하여야 한다고 하는데요. 개인연금은 노후 생활을 하면서 목돈 마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이라 미리 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상품은 운용방법과 혜택에 따라 연금보험, 연금저축, 변액연금 등 다양한 상품이 있답니다. 연금상품은 여러가지 상품을 비교하고 본인에게 맞는 상품으로 일찍 가입해두어야 노후에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어요. 

 


요즘 60대는 옛날에 비해서 젊은 나이라고 하지만 경제적인 활동을 많이 못하는 세대이기도 해요. 일할 능력도 되고 일하고 싶은 마음도 크지만 취업이 어려운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럴때는 안정적인 자산관리와 유동성을 추구해야 합니다. 정기예금을 활용하여 목돈을 묶어놓고 고위험군의 펀드를 지양하는 등 안정적인 자산관리가 가장 적합합니다. 


오늘은 기은센과 함께 세대별로 노후를 준비 할 수 있도록 재테크 팁을 드렸는데요. 이미 다들 준비중이셔서 알고 있는 내용도 있었겠지만 혹시나 아직 준비하지 않고 계셨다면 참고해서 노후를 준비해보세요! 일찍 노후를 준비할수록 걱정없이 즐거운 노후를 보낼 수 있을거에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