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양날의 검, 비트코인 재테크

by IBK.Bank.Official 2017. 9. 4.




비트코인이라는 말, 많이 알고 계실 것입니다. 최근, 뉴스에도 나올 정도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가상화폐가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광풍에 휩쓸려 무조건 가상화폐 시장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실패를 하기 쉽다고 합니다. 오늘은 양날의 검, 비트코인 재테크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비트코인은 무엇일까?

 

비트코인은 실제 돈은 아니나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 이용료를 결제할 수 있는 이른바 가상화폐입니다. 지금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화폐의 경우 한국은행에서 발행하는데, 비트코인은 발행하는 기구가 없습니다. 누구나 채굴을 하면 비트코인의 발행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채굴의 절차는 꽤 까다롭습니다. 성능 좋은 컴퓨터로 수학 문제를 풀면 비트코인을 대가로 얻는데요. 이 문제는 일반 PC 한 대로 5년이 걸려서야 풀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을 캐는 전용 프로그램과 비트코인을 캐는 마이너(miner)’, 즉 우리말로 광부라는 뜻의 직업이 등장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광부는 최대 2,100만 비트코인을 캘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최초로 만든 사람이 총 2,100만 비트코인만 나올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복잡한 방식으로 채굴해야 하는 비트코인을 고안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2008,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사람이 비트코인의 존재를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인물인지, 단체인지는 전부 베일에 싸여있습니다







비트코인, 안전할까?

 

일본에서는 현재 비트코인이 정식 결제수단으로 될 만큼 인기가 많으며, 국내에서도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하는 상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데이터 보안에 필요한 암호 코드를 만들면 자동으로 얻을 수 있는데요. 이를 일컬어 채굴이라고 말합니다. 화폐를 채굴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여러 대 한꺼번에 이어 암호 연산을 빠르게 만드는 채굴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채굴은 정상적인 방법이 아닌 중국, 러시아 해커들이 악성 스크립트로 감염시킨 좀비 PC를 통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채굴을 한다면 컴퓨터 여러 대의 전기세를 감당하기 힘들 것입니다







양자컴퓨터의 문제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양자 컴퓨터(quantum computer)’입니다. 현재 양자 컴퓨터를 소유하고 있는 구글이나 나사에서는 마음만 먹으면 양자컴퓨터로 지구상의 모든 비트코인을 해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은 사람들이 임의로 가격을 책정하여 값어치가 생겨나는 것이기 때문에 유지되는 불완지폐이며, 책정된 값어치는 비트코인의 암호가 해독될 수 없기 때문에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양자컴퓨터를 일반인도 소유하고 사용 가능할 수 있게 된다면, 비트코인이라는 가상화폐 자체가 흔들리게 될 것입니다.

 

비트코인이 유행이라고 해서 지식을 갖추지 않고 시작했다가는 오히려 재테크에 실패하는 수가 있습니다. 이슈에 따라서 값어치가 대폭으로 오르락내리락 하는 비트코인. 실패 없는 채굴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