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소중한 월급 관리를 위한 나이 대 별 통장 관리법

by IBK.Bank.Official 2016. 9. 20.


 

나이 대 별로 받는 월급도 다르고 쓰임새 역시 다릅니다. 꼼꼼한 사람들의 월급관리, 비밀은 통장에 있다?!

 

1. 20-습관을 만드는 게 중요


  20대에는 올바른 자금 관리와 재무 설계 습관을 만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용돈이나 아르바이트 급여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재테크의 시작입니다. 우선 소비용, 저축용, 비상금 등 목적 별 통장을 따로 만들면 목적에 따라 효율적으로 자금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계부와 가까이 지내면 지낼수록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대를 위한 맞춤형 통장에 가입하는 것도 꼼꼼하게 자금을 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2030세대가 선호하는 참!좋은친구 플래티늄카드 자세히 보기 


2. 30 - 결혼, 자녀양육, 주택마련 등 목적자금을 만들기 위한 전략 수립


사회초년생인 20~30대는 생애주기별 목돈 지출을 고려해 자산관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 저축 후 지출' 방식으로 결혼자금, 급여, 생활비, 비상금, 투자 등 재무목표별로 통장을 쪼개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복리효과를 누리려면 노후연금자산은 소액이라도 일찍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돈 마련용 상품 '정기예금' 관련 정보 자세히 보기 


 

3. 40 - 지출이 늘어나는 시기,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 필요


  이 시기가 되면 자녀교육비와 주택구입비 등으로 지출이 상당히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 금리 이상의 수익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는 상품이 필요합니다. 또한, 은퇴를 10~20년 앞둔 만큼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등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인 비과세 연금 상품을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전용 정기예금 자세히 보기 


 

4. 50대 이상 - 자산을 잘 보전하는 것이 중요!


50대에 넘어서면 본격적으로 은퇴 준비도 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해 퇴직금을 일시금보다 연금으로 수령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조언을 합니다. 퇴직금은 IRP 계좌에 넣어 운용과 인출을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면 절세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 연금을 수령하면 세금을 30%가량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매달 생활에 필요한 현금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월 지급식 지수형 ELS나 즉시연금을 활용하는 것도 안정적으로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개인형퇴직연금(IRP개인형) 상세 설명


 IBK연금플러스통장 자세히 보기


(출처동아일보 2016 4 12일자 경제기사 [똑똑 재테크] 20대 재테크우선 통장 3개 이상 만들라)


(출처 -  2016 7 6일자  증권연재 기사 [에셋+] 연령대별 노후전략 키워드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