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살림의 고수가 알려주는 난방비 절약 꿀팁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5.12.11 07:00

본문

 

 


겨울과 함께 찾아오는 것이 바로 난방비 걱정입니다. 추위 걱정 없이 보일러를 가동하면 좋겠지만, 난방비 폭탄을 피하기 위해서 효율적인 난방방법을 찾아야 하는 때이죠.


지금부터 겨울철 난방비는 줄이고, 난방 효율은 높여주는 살림 고수만의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외풍을 막아주세요

 

최근 몇 년 사이 난방비 절약 아이템으로 사랑 받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에어캡, 일명 뽁뽁이입니다. 겨울이면 에어캡을 사다 집 창문 곳곳에 부착하는 집이 많은데, 에어캡을 사용할 때에는 일반 에어캡보다 단열 전용 에어캡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열에 더욱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제거할 때에도 더욱 쉽습니다. 

 

또 외풍 차단 시 놓치기 쉬운 아이템이 바로 커튼입니다. 겨울용 두꺼운 커튼이나 암막 커튼을 이용하면 외풍을 차단하는 효과와 함께 내부의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외풍을 막는 데 필요한 아이템이 문풍지입니다. 보통 스펀지 형태의 문풍지를 사용해보셨을 텐데, 문의 위치와 사용 빈도에 따라 적절한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관문이나 베란다처럼 무게가 있고 틈이 크게 벌어진 곳, 외풍이 직접으로 유입되는 곳에는 비닐 고무로 된 문풍지나 고무 패킹 문풍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떨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방음 효과도 얻을 수 있답니다. 

 


2. 적정 습도를 유지해주세요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을 찾다 보면 가습기를 이용하는 방법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가습기로 습도를 높여주게 되면 공기 순환이 빨라져 온도가 빨리 올라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물의 비열이 높아 열을 오래 간직해서 에너지 소비량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습기 뿐만 아니라 제습기 또한 난방비 절약에 도움을 주는데요, 제습기는 여름에 주로 사용하지만 실내 환기가 어려운 겨울에 꼭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겨울에는 빨래를 집안에서 말리기도 하고 환기를 잘 하지 않아 습도가 높아집니다. 그리고 차가운 물에 오래 있으면 추운 것처럼 습도가 너무 높아도 난방이 잘 안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제습기를 사용해 적정 습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3. 사용하지 않는 방은 밸브를 잠그세요

 

겨울철 난방 시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공간의 난방 밸브는 잠그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저녁에 잠깐씩만 사용하는 드레스룸 등은 난방 밸브를 잠가 새는 난방비를 잡아야 하는데요. 사용하지 않는 방의 난방 밸브까지 열어두면 보일러를 작동할 때마다 온 집을 데워야 하기 때문에 난방비가 많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



4. 적정 온도를 유지해 주세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로, 실내 적정 온도를 유지하면 에너지 낭비도 막고 실내가 건조해지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시 외출 시에는 보일러 전원을 끄기보다는 '외출 모드'로 전환해 두는 것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새로 전원을 가동하면 다시 에너지를 내는데 더 많은 난방비가 듭니다. 



5. 체온을 높이세요

 

난방비 절약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체온유지 아닐까요? 보조난방기구를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화재의 위험이 있기도 하니 화재 위험성도 낮추고 난방비도 절약하기 위해 내복과 수면 내의 착용 등 쉬운 것부터 지켜보시는 건 어떨까합니다.



IBK가 알려드리는 생활의 꿀팁, 도움이 되셨나요? 난방비 아낀다고 보일러를 적게 트는 것 보다는, 필요한 온도는 유지한 채 생활 습관을 조금씩 바꾸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공감꾸욱~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