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부자가 되는 생활 속 소비습관 4가지

by IBK.Bank.Official 2015. 7. 30.



부자가 되는 방법, 모두 궁금하시죠? 


흔히 재테크나 사업을 시작하라고 말하지만, 재테크 고수가 아닌 이상 별 소득 없이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성공을 보장받기도 어렵습니다. 사실 부자가 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소비관리’에 있습니다. 몇 가지 실천만으로도 가장 안전하게 부자에 오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부자 반열에 오르는 소비관리


우리의 수입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돈을 모으려면 수입관리가 아닌 소비관리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소비관리는 소비를 줄이는 절약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은 다른 개념입니다. 현재의 소비와 미래의 소비를 적절하게 균형을 맞추고, 현재의 소비가 미래 소득의 발판으로 연결될 방법을 찾는 것이죠. 당장 허리띠를 졸라 매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바라봤을 때 더욱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소비방법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소비관리의 4분법 


소비관리를 시작하기 전, 각 소비영역의 개념을 파악하는 일을 먼저 시작해야합니다. 



1. 평생반복, 기계적 소비



통신비나 인터넷 요금, 정수기 임대료, 교통비, 관리비 등 일상 속에서 반복적으로 지출되는 고정지출을 말합니다. 이런 항목들은 필수적으로 지출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없앨 수도 없고 줄이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출액도 수치로 표기해 정확하게 파악한다면 절약의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그냥 지나쳤던 통신비를 제대로 들여다보기 시작하면,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를 알아보게 될 것입니다. 이자율에도 관심을 두게 될 것이고, 더 싼 이자로 대환할 수 있는 방법도 찾아보게 되겠죠. 



2. 과시적 본능, 잉여적 소비 



잉여적 소비란 기계적 소비를 제외한 일종의 품위 유지비용에 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옷이나 신발 등의 구매 비용, 미용실이나 화장품 구매비용, 취미생활과 관련한 지출, 각종 부조금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러한 잉여적 소비도 계속 기록하고 정리하다 보면, 평소에 느끼고 있던 것보다 상당히 큰 금액이 여기에서 지출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절약하려고 애쓰다 보면 각종 생활 정보에 능통한 사람이 되기도 합니다. 연비효율을 높이는 운전법을 알게 되고 저렴하면서도 분위기 좋은 술집과 맛집 정보도 꼼꼼히 알고 있는 센스쟁이가 될 수 있습니다. 



3. 기회의 보고, 관계적 소비



생산적이고 발전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지출항목으로, 감사한 분들에게 식사나 술을 대접하거나 동호회나 동창모임, 각종 모임에서의 찬조금 등이 이에 속합니다. 지금 당장 생각해보면 소모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모든 소비영역 중에서 미래의 나에게 가장 많은 기회를 가져다줄 수 있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관계적 소비는 자칫 잘못하면 감정적 소비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친구들과의 모임에서 생각지도 않게 2차, 3차를 가는 것이 바로 이런 경우죠. 이처럼 관계적 소비는 가장 부가가치가 큰 영역이기도 하지만 자칫 낭비할 수도 있으므로 예산 편성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4. 성공의 열쇠, 자기계발 소비



자신의 능력과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 지출하는 항목으로, 특히 나의 소득을 높이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만약 지금 다니는 직장과 하고 있는 일이 호구지책에 불과하다면, 오늘부터 당장 자기계발 소비 부분을 확보해 자신에게 투자하도록 합니다. 자신이 가장 흥미 있고 잘할 수 있는 일을 했을 때 그 효과가 두배, 세배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의 4가지 영역을 파악했다면, 나의 기준에 맞춰서 소비관리를 시작해보도록 합니다. 



부자로 만들어줄 소비관리 방법 3


1. 모든 소비를 기록합니다.

소비관리는 내가 얼마를 어디에 어떻게 쓰고 저축하는지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기록’ 입니다. 

일단 한 달만 꾸준히 기록하면 흐릿했던 지출 부분을 알게되고, 더 효과적으로 돈을 쓸 수 있는 방법이 보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2. 소비내용을 주 단위로 묶고,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다시 기록합니다. 

월 단위로 묶으면 데이터가 많아 어려우므로, 먼저 주 단위로 묶도록 합니다. 

그리고 위의 4가지 영역에 맞춰 나의 소비영역도 나누어 보도록 합니다. 



3. 영역별 비율을 파악하여 소비균형을 맞춥니다. 

대부분 결과를 보면 잉여적소비와 기계적소비에 치우친 경우가 많은데, 소비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관계적소비'와 '기계적소비' 입니다. 통신비, 쇼핑비 등을 아껴서 그 돈으로 주변인에게 선물하거나 나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을 배우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불필요한 지출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결과적으로는 더욱 나은 삶을 가져다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 어려운데서 찾으려고 하지말고 소비관리부터 당장 실현해보세요! 


※ 참조도서 : 아빠! 얼마 벌어? (김대영-머니코칭전문가) 

공감 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