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초 저금리시대에 맞는 재테크 전략 3가지

by IBK.Bank.Official 2015. 7. 20.



기준금리 1%대의 초 저금리시대, 은행의 예/적금 상품은 이제 재테크 수단으로써 의미를 상실했다. 상품의 금리가 물가상승률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 되어 물가는 뛰는데 손에 쥐고 있는 돈의 가치는 하락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부딪히게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현대인들은 새로운 투자 아이템을 찾아 나서는 모습이다. 특히 아직까지 목돈을 마련하지 못하고, 고령화 시대 노후까지 내다봐야 하는 직장인과 사회 초년생의 경우 한정된 월급으로 재테크를 해야 하므로 원금손실의 위험이 없는 안전하면서도 장기적인 재테크 방법에 고심하고 있다. 


이처럼 무엇을 해도 눈에 띄는 이익을 내기 힘든 요즘, 전문가들은 과도하게 투자를 확장하기보다는 조금 방어적인 투자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주식이나 펀드, 부동산 투자와 같은 고수익/고위험 투자보다 투자금 마련 및 운용의 부담이 적고, 절세가 가능한 것을 택하라는 것이다. 



1. 절세상품 가입은 기본


세테크를 잘하는 것이야 말로 돈을 모으는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연 금리 2%대의 상품이라 해도 전액 비과세로 돌릴 수 있다면 손해 보지 않는 것은 물론 약간의 투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절세 상품으로는 소득공제용 연금저축과 이자소득세가 면제되는 연금보험이 있다. 직장인에게는 매년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지는 연금저축이 적합하며, 사회초년생에게는 적립 기간이 길수록 보상 금액이 늘어나고(저축성) 면책 및 감액 기간 조건이 있는(보장성) 연금보험이 추천된다. 




2. 환금성 좋은 골드바



금은 환금성이 좋아 오래전부터 투자가에게 사랑받아 온 투자재이다. 최근에는 금값이 하락하고 자그마한 규격의 미니 골드바가 등장, 소액투자의 문턱이 낮아졌다. 실제 한국 금거래소에 따르면 금 시세는 1년전과 비교하면 4%밖에 떨어지지 않은 데 반해 골드바 판매량은 500%대로 증가해 다양한 계층의 투자자산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골드바를 통해 투자할 때에는 다음을 주의하자. 골드바는 살 때 부가가치세 10%를 떼고, 평균 5% 안팎의 수수료도 내야 하므로 단기차액을 노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금을 사서 최대한 가지고 있다가 금값이 20% 이상 오르면 되파는 것이 좋다. 



3. 바쁜 현대인에게 안성맞춤인 재테크 카드



대부분 현대인들은 재테크 투자를 위해 공부하고 신경 쓸 시간이 모자라다. 또 별도의 투자를 위해 따로 돈을 마련하기도 팍팍한 실정이다. 만약 실생활에서 카드 사용만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다면 어떨까. 


IBK기업은행은 100세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재테크 용도의 ‘Small Big카드’를 선보였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두 가지 형태로 모두 발급 가능한 ‘Small Big카드’는 투자금을 따로 마련하지 않고 자투리 돈을 모아 투자하는 방식이다. 


리워드 서비스와 잔돈적립 서비스를 통해 모인 금액이 ‘Small Big카드’ 연결통장으로 적립되고, 이렇게 모인 금액은 다시 IBK기업은행의 금융상품(가능 상품: 적립IRP, 연금저축펀드 계좌, 연금저축신탁, 소득공제 장기펀드 IBK 평생든든 자유적금 등)으로 입금되어 노후를 준비하는 자금이 된다. 


리워드 서비스는 매월 20일 전월 이용금액의 일정률을 적립해주는 것으로, 신용카드의 경우 올해 말까지 1.3%가, 체크카드는 0.3%가 적립된다. 다른 신용카드와 달리 ‘건 별 결제금액이 얼마 이상일 시’와 같은 금액 허들을 두지 않는 게 특징이며, 모든 카드가 적용하고 있는 이용실적 50만원(체크카드는 30만원)만 넘으면 된다. IBK기업은행에 따르면 이는 전 카드사 중 가장 높은 혜택으로 1.3%의 금액 할인을 받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잔돈적립 서비스는 카드 이용 시마다 건 별 이용금액의 1천원 미만 또는 1만원 미만의 잔돈을 결제계좌에서 즉시 출금하여 적립하는 것이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카드사용이 빈번해지면서 신용카드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혜택이 쏠쏠한 재테크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Small Big카드’는 돈이 새는 것을 막는 동시에 그 돈을 편리하게 재테크 할 수 있게 함으로써 바쁜 현대인들에게 안성맞춤”이라고 강조했다. 



 

 발급대상

연회비 

Small Big카드 [신용]

 19세 이상 본인회원

UnionPay : 1만원

Master : 1만 2천원 

 Small Big카드 [체크] 

 14세 이상 본인회원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 동의서 제출)

 없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