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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정보 톡

내 돈은 내가 지킨다! 모르면 당하는 금융사기 예방법 5가지



지난해 인터넷 사기와 보이스피싱으로 1,400억원이 넘는 피해액이 발생했습니다. 이처럼 신종 사기 수법들이 끊임없이 등장하면서 그 피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금융사기 초기에는 스미싱이 통신사 정보나 인증용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소액결제를 유도하는 방식에 불과했다면, 최근에는 가짜사이트(파밍사이트, 파밍앱)를 제작하는 등 그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금융사기에 대해서 ‘나는 당하지 않을거야’라는 생각을 하지만 조금만 방심하다가는 한순간에 당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는 만큼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금융사기 피해 예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마트폰 ‘보안설정’으로 스마트폰 해킹 예방하기 



스마트폰 해킹의 경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공식 앱 마켓 뿐만 아니라 인터넷 다운로드, APK파일 전송으로도 앱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안정성과 보안성을 검증받지 못한 채로 악성 앱을 설치하게 되고, 이를 통해 스마트폰의 개인정보를 해킹당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 경로에 접근할 수 없도록 제어하는 스마트폰 기능이 있습니다. 

기기 내에서 환경설정을 실행하여 보안설정으로 들어간 다음, ‘알 수 없는 출처(알 수 없는 앱)’의 체크박스를 해제합니다. 체크를 해제하면 정상적인 경로가 아니거나 검증되지 않은 앱의 설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 해킹 예방법이 있습니다.


1. 외부에서 와이파이 연결 시 확인되지 않은 공유기 접속을 자제하도록 합니다. 

보안설정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 사이버위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공유기의 경우도 비밀번호를 유추하기 어려운 문자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스미싱 차단 앱을 설치하여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메시지를 사전에 차단하도록 하고, 모바일 백신이나 점검 앱을 통해 스마트폰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도록 합니다. 



2. 계좌 이체 지정 서비스 신청하기


IBK기업은행에서는 전자금융사기로부터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014년 11월부터 신입금계좌지정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신입금계좌지정서비스는 사전에 지정한 계좌로는 고객의 이체한도 내에서 송금이 모두 가능하고, 미지정한 계좌들에 대해서는 고객이 설정한 이체한도로 송금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이는 지정되지 않은 계좌로의 이체할 수 없었던 이전의 입금계좌지정서비스의 단점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미지정한 계좌들로 입금의 경우 1일 입금합계 1백만원 이내에서 이체한도를 설정하고, 인터넷뱅킹과 텔레벵킹 입금계좌 지정과 이체한도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IBK기업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3. 뱅킹 앱에 프로필사진 설정하고 피싱앱 차단하기 



예전에 국내 대표 은행들의 앱을 사칭한 피싱앱들이 제작되어 많은 스마트뱅킹 이용자들이 금융사기 피해를 본 적이 있습니다. 

피싱앱들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공식 앱 마켓에 정식으로 등록된 앱이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아무런 의심 없이 앱을 설치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피싱앱들은 인증과정을 미끼로 전용 브라우저 앱 설치를 유도하고, 설치한 브라우저가 피싱 사이트로 연결되도록 했던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피싱앱 피해를 방지하고자 IBK ONE뱅킹 앱에서는 프로필사진 설정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앱 로딩시에 내가 설정해 놓은 이미지가 보이지 않는다면 피싱앱인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4. 계좌 입출금 실시간 알림 서비스 신청하기 



은행 계좌의 입출금 내용을 즉시 알 수 있어 편리한 ‘문자 알림서비스(SMS)’를 많이 이용하고 계실 겁니다. 입출금 문자 알림서비스에서 더욱 진화한 IBK ONE알림은 스마트폰 푸시 기능을 상용화해 앱 설치만으로도 입출금 내역을 무료로 알림 받을 수 있습니다. 


입출금내역 뿐만 아니라 체크·카드승인 내역 서비스도 있으며, 등록된 계좌 입·출 거래내역을 분석하여 균형 있는 소비를 위한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이 밖에도 거래 내역 구글 캘린더 연동, 월별 입출금 현황 분석, ATM현금지출리포트 같은 서비스를 추가해 자금관리 기능을 강화합니다. 


IBK ONE알림은 외화예금을 제외한 전 계좌가 대상이며 개인과 법인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IBK ONE알림 앱을 다운로드 받고 IBK고객센터나 인터넷뱅킹, 영업점 창구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5. 금융사기 피해를 보상해주는 안심통장 가입하기 


여러 예방법이 있지만 날로 교묘해지는 신종수법 때문에 언제라도 금융사기를 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에서 제공하고 있는 금융사기 피해보상 상품들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파트관리비나 공과금 자동이체 거래 시에 많이 사용하는 생활비이체 우대통장 IBK생활비통장은 전화금융사기 피해 보상보험에 무료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통장의 월평균 잔액이 50만원 이상인 경우 가입이 가능하며, 최대 1,000만원 (피해금액의 70%까지 보상)까지 보상합니다. 


또한, 만40세 이상 고객을 위한 IBK평생설계통장도 전화금융사기 피해 보상보험 혜택이 있습니다. 입출금식과 적립식, 거치식 상품 모두 보험가입이 가능하며, 최대 1,000만원 까지 보상합니다. (피해금액의 70%까지 보상) 



IBK평생설계통장 자세히보기

[거치식[적립식[입출금식]



금융사기는 본인 스스로가 피해에 대해 인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BK기업은행이 알려드린 다섯 가지 예방법을 잊지 않으신다면 금융사기 범죄로부터 안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IBK기업은행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문자를 보내지 않습니다. 

IBK기업은행과 관련된 의심스러운 문자나 메일을 받으셨다면, 고객센터(1588-2588, 1566-2566), IBK트위터, IBK페이스북으로 문의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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