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습관이 미래를 만든다, 우리아이를 위한 경제교육 노하우

by IBK.Bank.Official 2015. 5. 15.



요즘 기업은행 광고를 통해 IBK 희망로봇 '기은센'과 함께 살고 있는 가족들도 자주 보시죠? 혹시 이 가족이 누구일까요? 바로 IBK의 '기운찬 가족'입니다. 할아버지 '기평생'과 할머니 '고운정', 아버지 '기운찬', 어머니 '정다운', 딸 '기미래', 아들 '기희망', 그리고 강아지 '기쁘미'까지 일곱 명의 식구가 함께 사는 대가족입니다. 



3대에 걸쳐 모든 연령층이 함께 사는 기운찬 가족의 삶을 통해 우리가 인생의 과정에서 겪게 되는 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이 태어나 성장하고 가족을 돌보게 됨에 따라 그에 따라 필요한 금융서비스 재테크도 변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IBK기업은행은 생애 단계별 필요에 맞는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운찬 가족을 통해 연령대별 생애 단계에 맞는 금융상품과 재테크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편은 기운찬 가족의 아들딸, 기희망과 기미래입니다. 



습관이 미래를 만든다, 우리아이를 위한 경제교육



미래와 희망이처럼 아동•청소년 시기에는 부모님의 올바른 경제교육이 중요합니다. 자녀 스스로 저축금액을 정하고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고, 계획적인 소비를 연습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절약 습관뿐만 아니라 계획적인 생활방식과 인내심까지 기를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3개월 정도 저축을 한 뒤 그 돈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정하게 하고, 그 목표를 부모가 인정하고 존중해줍니다. 스스로 세운 목표에 도달한 성취감을 느끼면 자연스럽게 저축 습관도 형성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목표가 커지고, 저축은 자신의 원하는 바를 이루는 수단이라 느끼게 됩니다.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면 용돈에서 일정 금액을 저축하게 됩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소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남은 돈을 어떻게 쓰느냐는 전적으로 아이에게 맡깁니다. 생각 없이 쓴 돈 때문에 겪는 불편들이 한번, 두번 늘어나다 보면 자연스럽게 선택하고 비교해 결정하는 소비 습관을 갖게 됩니다.


이럴 때 아동•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금융상품을 적절히 활용해 경제교육 효과를 높이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 아이 첫 재테크 걸음마, IBK탄생기쁨적금



IBK탄생기쁨적금은 만 5세 이하의 영유아 전용 적금상품으로, 부모님이 자녀에게 처음으로 선물하는 재테크 상품입니다. 


가입 고객 가족의 자녀 수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연 0.2%p의 금리를 제공하고, 최초 신규고객에게는 연0.1%p, 자동이체시에는 연 0.2%p의 금리를 추가로 주는 혜택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고 2.2%p까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IBK탄생기쁨적금은 통장 이름을 따로 지을 수도 있습니다. ‘사랑하는 미래공주님희망이의 저축일기’처럼 우리 아이만을 위한 의미있는 통장을 만들어 보세요. 




우리 아이의 안전까지 대비하는, IBK새잎(Safe)적금



IBK새잎(Safe)적금은 만 19세 이하인 경우 가입할 수 있습니다. 부모명의 당행 입출식 계좌에서 새잎적금 계좌로 자동이체 시 연 0.05%p, 2년 이상 거래 시 장기거래 우대금리로 연 0.10%p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연 0.15%p의 우대금리를 포함해 최고 연 2.65%(2년제 기준)의 금리를 나타냅니다. 


특히, 안전상해보험 무료가입의 혜택이 있습니다. 보험가입에 동의한 고객으로 아래의 조건 중 하나만 충족해도 무료가입이 가능합니다. 


① 이 통장의 잔액이 10만원 이상인 경우

② 월 1회 이상 납입한 납입 월수가 3개월 이상인 경우




재테크와 교육을 동시에, IBK독도는우리땅통장



IBK독도는우리땅통장은 독도의 올바른 이해를 돕고 범국민적인 관심을 끌기 위해 2005년에 IBK기업은행이 처음으로 선보인 독도후원 상품입니다. 


정기적금 가입 고객에게 첫 거래 시 연 0.3%p, 자동이체 시 연 0.2%p, 독도 교육 등에 참가하면 연 0.1%p 등 총 0.6%p의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특히 IBK독도는우리땅통장은 통장발급 후 얻어지는 은행 수익의 일부를 독도 관련 기관에 후원을 하는 공익상품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통장의 표지와 속지에도 독도 정보와 독도가 우리의 영토임을 증명하는 역사적 증거를 실어, 아이들을 위한 ‘미니 독도 교과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경제교육을 어떻게 시작할지 고민하고 계신다면 IBK기업은행의 맞춤형 금융상품을 잘 활용해보세요. 저축습관은 물론 주도적인 경제관념까지 자연스럽게 배우게 될 겁니다. 

공감 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