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우리나라 지폐 속에 문화 유산이 들어있다! - 천원 편 -

by IBK.Bank.Official 2014. 4. 30.



요즘은 물건을 구입하고 결제할 때 카드 쓰는 분들이 많습니다. 점점 더 지갑에 지폐를 안 가지고 다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지폐를 유심히 살펴보면 재미난 공통점이 있습니다. 모두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들이 지폐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러면 화폐에 담기는 인물을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미국의 화폐에는 주로 대통령과 같은 정치적인 인물이 그려져 있으나 우리나라에는 조선시대 위인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특정 종교나 외교적인 문제로부터 중립적인 인물들을 선정하기 위해서 입니다. 


알고 보면 다양한 역사 속 이야기들이 숨어 있는 한국의 지폐, IBK와 함께 먼저 천원권 지폐의 주인공인 ‘퇴계 이황’과 관련된 4가지 문화유산을 탐구해 보실까요? 지금 지갑에 천원권 지폐가 있다면 한 장 꺼내서 함께 살펴보시죠.  


 

1. 조선 시대 대표 유학자퇴계 이황



퇴계 이황(1501-1570)은 조선의 대표적인 사상가이자 교육자, 화가, 성리학자입니다. 퇴계 이황이 살던 16세기는 조선 사림의 성장기로, 이때 선비로서 수기(修己)하고, 사대부가 되어 치인(治人)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합니다. 퇴계 이황은 이런 수기치인의 자세를 평생 수행하며 살았습니다. 


수기치인 [ 修己治人 ]

스스로 수양하고 세상을 다스린다는 뜻으로서 군자의 두 가지 기본 과업

 

 

2. 퇴계 이황과 유생들이 공부하던 '명륜당'

 


천원권 퇴계 이황의 뒤에 있는 한옥은 ‘명륜당’으로 생원이나 진사 시험에 합격한 유생들이 공부하던 성균관 내 건물입니다. 퇴계 이황은 유학과 문묘의 관리를 담당하는 전임관으로서 으뜸 벼슬인 대사성(大司成)에 수차례 역임하였습니다. 퇴계 이황이 오래 머무른 명륜당은 현재 보물 141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성균관대학교 인문사회과학캠퍼스에 있습니다.


출처: doopedia.co.kr




3. 퇴계 이황이 사랑한 사군자, '매화'

 


천원권의 명륜당 위에 있는 꽃은 바로 사군자의 선비정신을 나타내는 나무 중의 하나인 ‘매화’입니다사군자는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이 네 가지 식물이고, 퇴계 이황은 이른 봄 추위를 무릅쓰고 가장 먼저 꽃 피우는 매화를 가장 사랑했다고 합니다. 


매화의 꽃말,  '고결한 마음,  인내'에 관한 이야기

  

옛날 중국 산동 지방에 '용래'라는 청년이 있었는데, 불행하게도 약혼한지 3일만에 그만 약혼녀가 몹쓸 병에 걸려 죽게 되었다. 용래는 너무나도 슬퍼 매일 약혼녀 무덤에서 울었다. 그의 약혼녀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에 하늘도 감동을 하였는지 그의 눈물이 떨어진 자리에 나무가 한 그루 돋아 났다. 


나무를 집으로 가져와서 마당에 심고 약혼녀의 넋이라 생각하고 일생 그 나무를 바라보며 살았다. 그리고 그가 늙어 죽어서는 한 마리 새가 되어 나무를 떠나지 않았다. 훗날 약혼녀 무덤에서 핀 나무를 '매화나무'라 하였고, 매화나무 곁을 떠나지 않고 늘 곁에 있었던 새를 '휘파람새'라 하였다.


이렇게 천원권의 앞면에는 퇴계 이황, 명륜당, 매화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뒷면에 그려진 그림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4. 퇴계 이황이 머무르던 도산 서당을 그린 '계상정거도'

 


천원의 뒷면에 그려져 있는 이 그림은 바로 겸재 정선의 작품 “계상정거도”입니다. 이것은 퇴계 이황 생전에 머물렀던 도산 서당을 중심으로 주변 풍경을 담은 그림입니다. 이 작품은 1746년에 그린 작품입니다.  ‘계상정거’는 '모든 권좌에서 물러나 시냇물 흐르는 곳에 자리 잡고 고요하게 산다'는 뜻입니다. 이황의 호 '퇴계'의 뜻이 '조정의 일을 그만두고 시내로 물러나 있는다 '라는 의미로 퇴계의 뜻과 계상정거의 뜻이 일맥상통하고 있습니다. 


계상정거도


이 그림은 한때 위작 논란이 있었지만 문화재위원회에서 감정을 실시하여 진품으로 결론난 에피소드가 있었습니다. 경매에도 나와 결국 34억이라는 어마어마한 가격에 낙찰받은 국가지정 보물이기도 합니다.


다시 한 번 천원권 지폐를 살펴보세요. 매일 우리 곁을 이렇게 위대한 위인 ‘이황'이 스쳐 지나가고 있습니다. 천원권에 담겨있는 퇴계 이황의 뒷 얘기를 알아보았습니다. 재미있으셨나요? ^^


앞으로 천원 지폐를 사용할 때 퇴계 이황 선생님과 관련된 역사도 한번쯤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