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업은행 채용을 원한다면? 선배들이 전하는 생생한 합격정보를 확인하세요!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3. 9. 13. 16:01

본문

선배들이 전하는 생생한 기업은행 채용 합격정보!

참! 좋은 IBK 취업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세요!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어느덧 선선한 가을이 성큼 다가왔지만 취업 준비생의 열정은 아직도 뜨거운 여름이겠죠? ^^

 

그래서 기업은행에서는 취업 준비생, 특히 금융권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취업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했는데요. 모교출신 선배들이 직접 취업정보에 대한 실전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전달하여 보다 더 꼼꼼히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어떨까 하는 마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참! 좋은 IBK 취업멘토제'란?

 

금융권 취업을 원하는 재학생 모임에 기업은행 신입행원 혹은 직원이 모교 학교 취업 멘토로 참가하여 은행소개 및 취업과정 안내를 돕는 멘토링 프로그램.

 

7월 초 멘토 및 멘티 모집 후 선발 ▶  6개월 진행 (7월~12월)

 

바로 지난 8월 31일, 전남대학교에서 진행된 취업 멘토링 1차 모임 이야기. 한번 살펴볼까요?

 

학생들과 설레는 첫 만남을 갖기 전, 어떻게 하면 실질적으로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해 함께 아이디어를 모으고 리허설을 수행했습니다. 철저히 준비하는 멘토들의 모습을 통해 학생들을 향한 진실된 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후 2시 본격적인 취업 멘토링이 시작되자, 학생들이 밀려왔습니다. 비록 홍보는 부족했지만 60명에 달하는 학생들이 강의실이 꽉 차도록 찾아주었는데요. 그만큼 많은 대학생들이 기업은행에 관심이 있다는 거겠죠? ^^  

 

 

우선 채용 각 단계별 노하우에 대한 팁을 설하고 구체적으로 준비하는 방법까지 알려주었는데요. 여기에서도 잠깐 각 단계별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기업은행 채용 전형 단계

 

서류 전형 ▶ 필기시험 ▶합숙평가 ▶ 입원면접 

 

 

 

 기업은행 인재상

 

 

 

 

 

1. 서류전형

 

서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기소개서입니다. 자신의 살아온 과정을 돌아보고 기업은행의 인재상과 접목을 시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즉,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 자신이 어떠한 삶을 살아왔는지 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을 알아가는 하나의 과정이 “Time Line" 만들기입니다. 자신의 살아오면서 강렬하고 인상 깊었던 경험들을 연대별로 나열하는 것입니다. 

 

이제 기업은행에서 필요로하는 사람을 알고 내가 어떠한 경험을 하고 살아왔는지 알아봤으니 그 두 가지를 매칭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한 가지 예를 들겠습니다. 기업은행은 최강의 팀워크를 중요시하는 조직입니다. 자신이 동아리 활동 등의 단체 활동을 경험했다면 활동 중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했고 이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팀원들과 어떻게 팀워크를 발휘하여 해결했는지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를 쓰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첨삭을 많이 받는 것이 매력있는 자기소개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2.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논술, 약술, 직무능력평가의 절차로 진행됩니다. 

 

- 논술 :  경제, 금융 및 사회의 이슈를 주제로 2문제 중 1문제를 택하여 자신의 생각을 전달

논술의 일반적인 프레임으로 사회 현황을 설명하고 왜 그러한 사건이 발생했는지 짧게 기술합니다. 그리고 본론으로 들어가서 문제점에 대해 어떻게 하면 해결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2 ~ 3가지 정도 나열 합니다. 그리고 시사점과 더불어 IBK기업은행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면 좋을지 작성해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논술이 필기에서 중요하며 철저하게 준비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 약술 :  기본적인 이슈나 경제 단어를 짧게 기록하는 것으로 4문제 중  2문제를 택 

기본적으로 매일같이 신문을 정독하고 하루에 하나씩 글을 써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합숙평가과 임원면접

 

합숙평가는 1박 2일에 걸쳐 이루어지며, ICE BREAKING ‣ 집단 토론 ‣ 세일즈 면접 ‣ 팀별 과제수행 ‣ 개별 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배려해주고, 단계별로 포인트를 쌓아 간다는 느낌으로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과도한 행동은 좋지 않겠지요? 집단 토론면접에서 말을 잘 하지 못하는 지원자가 있다면 말할 기회를 주는 것도 하나의 점수가 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적극성과 주변의 지원자들이 경쟁자가 아닌 동료라는 생각으로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원면접은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기업은행에서 어떻게 기여를 하겠다고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여자들의 정보(학년, 성별, 학과 등)를 조합하여 각각의 그룹을 편성하는 등 맞춤형 멘토링도 실시했습니다. 그룹형 맞춤 멘토제는 활동내용 및 결과물을 그룹별로 나누어 함께 공유하는 등 맞춤형 멘토링을 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서로가 커뮤니티 및 SNS를 통해 정보 공유 및 프로그램 스케줄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기업은행 채용이 시작된 9월, 4학년 위주로 구성된 팀은 멘티들이 자발적으로 스터디를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취업 준비생들과 뜨거운 열정으로 불태운 하루! 하반기의 전남대 멘토링은 계속 이어집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