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금융상담] 내 몸 상담엔 주치의, 내 돈 상담엔 금융주치의?

by IBK.Bank.Official 2012. 10. 24.

내 몸 상담엔 주치의, 내 돈 상담엔 금융주치의?

주치의(主治醫)란?

주치의란 명사로서, 어떤 사람의 병을 맡아서 치료하는 의사를 말합니다. 우리나라 보다는 흔히 미국 등지에서 많이 활성화 되어있죠? 내가 아플 때, 누구보다 나의 몸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내가 믿고 맡길 수 있는 그런 의사를 말합니다. 


금융상품이 넘쳐 흐르는 자본주의의 시대에 사는 현대인들 역시 어떤 상품이 좋은지, 나에게 맞는 상품이란 무엇인지 알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럴 때 누구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그리고 누가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금융주치의라고 들어본 적이 있나요?

금융주치의는 흔히 부자들이라고 불리는 V.I.P들을 대상으로 펀드나 증권상품 상담과 같이 금융,재무상담을 맡아 줍니다. 그것도 철저히 그 고객의 성향에 맞추어서 말이죠. 하지만 금융상품에 대해 잘알지 못하는 우리 일반 서민들은 은퇴설계나 지금 당장 어디에 돈을 넣어 관리해야 될지 잘모를 수 밖에 없는데요, V.I.P도 아니고, 부자도 아닌 우리는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고민들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부자가 아니며 그렇다고 주식부자처럼 증권시황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도 드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럴 때는 고민하지 말고 가까운 곳에 위치한 금융 상품을 판매 하는 곳을 찾는 것이 상책입니다. 병은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라는 말처럼 말이죠. ^^


그렇다면 금융 상품을 판매하는 가장 흔한 곳이 어디일까요? 주위를 둘러보면 약국이 천지인 것처럼 우리 주위에는 은행이 항상 친구처럼 자리하고 있습니다. 은행은 기본 예금상품부터 여신 대출상담, 펀드상품에서 보험상품까지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은행은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은행을 자주 찾게 되면 방문할 때마다 은행원으로부터 안부 인사를 받게 되겠죠? “오늘 날씨가 좋죠?” “추석에는 어디 내려 가셨어요?” 은행원은 따뜻한 인사말로 웃으며 반길 것입니다. 우선 당장 그 직원에게 말을 걸어보세요. “저.. 저에게 맞는 카드가 어떤게 있을까요..? 여유자금이 되어서 펀드에 투자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물론 은행에서 여유자금에 대한 투자상담을 요청하기가 쉽지는 않겠죠?


                       진실은 무엇일까?                                    나는 퍼스트클래스를 원한단 말이야            

          <출처 : 웅진윙스 http://www.wjwing.co.kr/>                                 <출처 :http://jalponik.com>


왜 우리는 은행에서 이런 말을 쉽게 이야기를 하지 못할까요? 어쩌면 기존의 투자상담이라는 일 자체가 높은 수수료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지는 않을까요? 금융에서도 믿을 수 있는 단골 약국처럼 믿고 맡길 수 있는 상담자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은행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런 경우 먼저 가까운 은행에 가서 어떤 상품이 내게 맞을지 팜플렛부터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크 트웨인 말처럼 우산을 뺏을수도 있는 곳이 있다.

<출처 :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3부 금융지능은 있는가>


어떤 은행은 흔히 말하는 전략 상품만 판매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은행이 안전하게 상담하고 관리할 수 있을지 고민하기도 합니다. 비가 와도 우산을 뺏지 않는 은행, 여러 사람에게 햇살이 되어 주는 은행은 흔치 않습니다. 


하지만 도움이 되어줄 은행은 멀지 않은 곳에 있습니다. 기업은행은 친절히 대부분의 금융상품을 팜플렛으로 만들어 보기 쉽게 해놓았습니다. 자주 IBK기업은행에 들려서 이것저것 물어보세요. “제가 여유자금을 펀드에 넣으려고 하는데 어떤 곳이 좋을까요?” 금융주치의를 얻게 되실 거에요. ^^




 반월지점 김도원 계장


 IBK기업은행 청년인턴 7기 입니다 ^^

 현재 반월지점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스마트뱅킹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타연주를 취미로 하며 경제학을 전공했고 통계학을 좋아합니다.

 여러분 반갑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