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싸이의 '강남스타일' 돌풍의 주역, 유투브를 뜨겁게 달군 2012년 핫 유투브 TOP 5

by IBK.Bank.Official 2012. 8. 17.

Hot!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구는 2012년 영상 TOP 5!

 

 

안녕하세요! 무더위가 슬슬 가시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언제 그렇게 더웠냐는 듯 가을이 빼꼼히 고개를 내밀고 있는데요, 이번 여름의 강렬함만큼이나 대중의 기억 속에 오래 남을만한 영상들이 있죠?

 

그래서 IBK 기업은행이 '2012년을 뜨겁게 달군 동영상 TOP 5' 골라봤습니다. 2012년을 웃고 울게 만들었던 영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위, 음악을 넘어 문화로, '싸이의 강남 스타일'

 

단연코 1위의 자리를  꿰찬 것은 바로 싸이의 '강남 스타일'입니다. "오!오!오! 오빤 강남 스타일~" TV를 켜거나 거리를 지날 때 심심치 않게 흘러나오는 저 노래! 중독성 있는 멜로디 뿐 아니라 저절로 따라하게 만드는 말춤 역시 보는 사람마저 신나게 만드는데요.

 

요즘 만나는 사람들마다 한번쯤은 나누게 되는 대화의 코드 역시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강남스타일에서 나오는 말춤입니다.

 

8월 16일 현재 유투브의 싸이 '강남 스타일' 채널 동영상 조회수는 3200만여건. 지난 해 소녀시대의 동영상이 전세계적으로 이슈를 일으켜 조회수가 1000만여건을 기록했다는 점과 비교하면 가히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파괴적인 인기를 실감하게 하죠?^^

 

 

 

 

인기의 맛을 톡톡히 본 싸이 동영상 기세는 여기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각종 패러디 영상이 우후죽순 생겨나면서 대중의 환호는 더욱 뜨거워졌습니다.

 

과연 유투브라는 매체가 없었다면 '홍대스타일, 오만스타일'등의 패러디 동영상 출현이 가능한 일이었을까요? 최근에는 여세를 몰아 가수 현아의 '오빤 딱 내 스타일'까지 공개되면서 싸이의 신곡 발표가 단순히 음악이 아닌 2012년 핫 이슈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고 봐도 좋을 것입니다.

 

이쯤에서 패러디 영상 중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었던 '오빠야 대구 스타일' 한번 보실까요? ^^

 

 

 

2위, 저작권 문제는 버리고 공감대를 형성하라, '핫식스 광고'

 

일상이 바쁜 청춘들을 위한 코믹한 설정으로 홍보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핫식스 광고영상입니다. 아무리 봐도 질리지 않을만큼 너무 재미있고 유쾌한데요. 웃기긴 웃긴데, 주인공의 심정이 이해가 되면서 웬지 슬퍼지는 건 저뿐만이 아니겠죠? ^^

 

* 청춘차렷!_버스+빨래+딱풀 편

 

 

 

* 청춘차렷!_프린트+동아리+ATM 편

 

 

 

TV광고만을 목숨으로 삼았던 기업CF가 유투브 홍보에 동참한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TV라는 매체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 대비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보다 훌륭한 스토리텔러가 있을까 싶은 '누리꾼'에게 자유롭게 퍼가도록 영상을 공유한거죠. 덕분에 핫식스에 대한 거리감도 친구처럼 가까워졌고, 판매에도 적잖은 도움을 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예민했던 저작권 문제는 과감히 버리고 누리꾼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의 소셜미디어 사용은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소위 말해 입소문을 타야 대박을 터뜨리니까요.^^

 

3위, 웃음바이러스도 유투브로, '1루수가 누구야.'

 

 

잠깐만 그림을 봐도 웃음이 나네요. 말이 필요없는 영상이죠. 누리꾼 사이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면서 많은 이들의 배꼽을 없앴다는 후문이... ^^

 

황당한 설정으로 박장대소를 유발하는 이 영상은 사실 'Who's on first?"라는 스탠딩 코미디로, 1940년대 미국에서 활동했던 코미디언 콤비 '애버트 앤드 코스텔로'가 연기한 것입니다. 외국에서는 이미  트랜스포머 버전 등 수많은 패러디를 나으며 꾸준히 인기를 지속해왔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올해에 급속도로 주목을 받으면서 150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4위, 감동이 있는 올림픽 광고, 'P&G의 Best Job' 

 

 

그야말로 2012년을 뜨겁게 만들었던 것 중의 하나가 2012년 런던 올림픽일 것입니다. 이를 기념하여 P&G에서 런던올림픽 광고로 발표했던 'Best Job'이라는 제목의 영상인데요. 스포츠 정신으로 일생을 갈고닦은 선수들의 무조건적인 지지자, '어머니'에게 초점을 맞춘 감동스러운 스토리를 담아 화제가 되었습니다.

 

각본 없는 드라마, 올림픽의 숨은 영웅 어머니들의 뜨거운 눈물을 보며 올림픽에 대한 기대심리와 P&G의 브랜드 이미지까지 고취시키는 훌륭한 광고였습니다. ^-^ 다시금 올림픽의 감동이 밀려오네요!

 

5위,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Invisible Mercedes'

 

 

마치 영화의 한 장면처럼 판타지한 광고 하나가 2012년 칸 국제광고제를 흔들었습니다. OUTDOOR부문 그랑프리, DIRECT부문 GOLD 등 총 4개 부문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되면서 작품성을 인정받은 우수한 광고인데요.

 

광고에서는 주변의 모습을 그대로 비추게끔 실제 LED로 자동차 외관을 덮어 친환경을 추구하는 기업의 메시지를 잘 전달하였습니다. 이 프로모션은 유투브상에서 1000만여건의 바이럴 히트를 기록하며 브랜드 인지도 상승효과에 기여했다고 합니다.

 

 

자, 기업은행이 선정한 2012년 HOT 영상 TOP 5 어떠셨나요? 1인1미디어 시대라고 할만큼 대중의 참여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는데요. 2012년 뜨거운 여름은 지나가지만 우리 모두의 열기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영상을 통해 오늘도 Hot한 하루 만드는 미디어의 주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유투브 : http://www.youtub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