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고졸채용이 늘고 있다. 학력보단 실력으로! 고교행원

by IBK.Bank.Official 2012. 7. 3.

학력보단 실력으로! 고교행원

 

사진출처 : http://news1.kr/articles/645598

 

10명 중 9명 “학력 인플레 심각” 


학력 인플레이션이란 국민의 평균 학력 수준이 상승하는 현상을 뜻하는 것입니다. 사회에서 학력이 높은 사람들의 수가 점점 늘어나게 되어 고학력자들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사회적인 지위가 떨어지는 현상인데요. 한 조사자료에 우리나라 10명중 8명은 우리나라의 학력 인플레수준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력 인플레이션은 교육투자의 낭비, 성장 잠재력훼손, 노동시장 양극화 등 여러 사회적 손실과 문제를 낳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교육의 사회적 고비용 구조와 인력수급 불균형은 최근 정부와 기업이 고졸 채용을 대폭 늘리는 방향으로 청년실업난을 해결하려는 사회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은행권 고졸인재 수요↑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교육의 사회적 고비용 구조와 인력 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청년실업난을 해결하려는 사회 분위기와 함께 정부와 기업에서는 고졸인재 채용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첫 졸업생을 배출하는 전국 마이스터 고등학교 21개교와 특성화고에 발맞추어 금융권의 채용규모도 대폭 늘어났습니다.

 

올해 주요 은행 고졸행원 채용 규모 >>

 

 

IBK기업은행은 고3학생 110명을 내년도 예비행원으로 이미 선발해놓은 상태인데요. 그 중 고졸 남자 행원텔러를 1991년 이후 21년만에 처음으로 선발하였습니다. 입행 후 입대문제 등의 걸림돌이 있어 선뜻 남자행원을 뽑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IBK기업은행 인사 관계자는 “예전에 입행한 고졸출신 행원들이 은행 내에서 탁원한 역량을 발휘하고 있어 군 문제에도 불구하고 고졸 남자 행원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고졸 채용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다는 판단도 작용했다.”라고 고졸행원 채용의 뜻을 밝혔습니다. 

 

 

학력≠능력! 열린 채용에 힘쓴다.


IBK기업은행은 2011년 상반기 신입창구텔러 22명 채용을 시작으로 창구텔러로 특성화고 출신 여고생 67명을 채용했습니다. 이는 2011년 전체 텔러의 22%가 고졸출신인 셈인입니다. 인사팀에 따르면 2011부터 13년까지 고졸자 행원 채용목표는 420명으로 같은 기간 다른 시중은행들의 목표치인 151명인 것에 비해 3배가량 많습니다. 이는 IBK기업은행이 현장경험과 능력중심의 인재채용을 지향하고, 여성과 고졸이라는 조건에 구애 받지 않는 인사문화에 있습니다.

 


고졸신화를 꿈꾸며!


IBK기업은행 강서중앙지점에서 근무하는 김인정 계장(18살)은 지난 해 12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2012년에 입행한 새내기 행원입니다. 물론 계약직 신분에 대한 두려움도 있지만 계약직이라는 핸디캡도 본인의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는 김계장과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Q. 은행생활 6개월.. 무엇을 느꼈나?
A. 순식간에 지나가버린 반년인 것 같아요. 벌써 이렇게 6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구나~ 싶더라구요. 입행 후 처음에는 (은행일이) 적성에 맞는 것인가? 라는 질문도 많이 제 자신에게 해보았지만 말이에요. 

 

Q. 은행생활에는 만족하는지?
A. 당연히 ! 완전 만족해요~ 솔직히 처음 일을 배우며 (적성이 맞나?) 고민도 많이 했지만 은행업무 에 적응해 나가 기도하고, 지점사람들이 적응하게끔 다들 딸처럼 혹은 동생처럼 대해주셔서 제 집 같아요 ~

 

Q. 주변 친구들의 대학생활이 부럽지는 않은지?
A. 친구들은 부모님의 지원을 받아 대학에 다니는데, 저는 부모님에게 용돈을 드리고 있어요. 2년 후에 무기 계약직으로 전환되면 정규직과 동일한 대우를 받게 되어 회사의 지원을 받아 대학에 다닐 수 있는 길이 열려 있기 때문에 (친구들의 대학생활은) 부럽지는 않아요.

 

Q. IBK기업은행의 교육 시스템은 어떠한가?
A. IBK기업은행의 경우 직장생활을 하면서 대학에 다닐 수 있는 시스템이 잘 마련되어 있어요. 또한 (은행 내에서) 얼마나 열심히 해서 성과를 내느냐가 관건인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고졸행원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저 자신도 그랬고) 사실 현재 3학년 고등학교 시절 자신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 은행에서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르실 거에요. 우선 은행에 들어와 업무를 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자격증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그중 보험, 펀드, 은행텔러 등 다양한 자격증에 도전하여 학창시절 많은 자격증을 취득하시길 권장드려요. 막상 직장다니면 취득할 시간이 많지 않답니다. 저도 은행원을 준비하며 불안했지만 불안함 보다는 간절한 마음을 가지고 차곡차곡 자기계발하며 은행원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김계장은 자신의 롤모델을 계약직에서 책임자급(과장)까지 대졸자보다 빠른 5년차 만에 오른 이애리 과장이라 말하고 있는데요. 노력하는 만큼 학력과 직급의 벽을 극복할 수 있는 인사문화를 가진 은행! IBK기업은행 안에서 그 꿈을 계속해서 이뤄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 IBK기업은행 서종한 계장이었습니다. :D

 

 

  서종한 시흥유통상가지점

    안녕하세요! 다양한 경험과 열정으로 청년필진에 임하는 서종한입니다.

    IBK기업은행 블로그의 아이디어 뱅크가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로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