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BK기업은행입니다.
최근 온라인에서 스팸 문자나 사기 광고를 통해
휴대폰에 악성 앱을 설치한 후,
명의를 도용한 비대면 대출을 받는 수법의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어보셨나요?
이처럼 보이스피싱 및 비대면 금융거래로 인한
다양한 금융사기 수법이 발전하면서,
본인도 모르는 사이 불법 대출이 이루어져
금전적인 피해를 입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부 차원에서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
24년 8월부터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무려 시행 한 달 만에
약 9만 명이 사용하고,
하루에 3,000명이 가입할 만큼
높은 관심과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IBK기업은행과 함께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여신거래란?
먼저 ‘여신거래’란 대출, 신용카드 발급 등
금융기관이 고객에게
돈을 빌려주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생활비나
사업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신청해
자금을 빌리는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시스템이란?
여신거래 안심차단 시스템은
금융 소비자가 직접 신용대출, 카드론, 신용카드 발급 등
본인의 일신거래 일체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금융소비자보호 시스템입니다.
안심차단 적용대상
해당 서비스에 가입하면
은행, 증권, 보험 외에도 카드사, 저축은행 등
개인의 여신을 취급하는
4,000여개 금융회사의 대면·비대면 여신거래가
실시간으로 차단됩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이렇게 작동해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고객의 금융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회사,
그리고 여러 금융회사가 협력하여 운영되는데요.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명의도용,
정보유출, 직원 사칭 등
다양한 금융 사기 수법에 의한
불법 대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심차단 신청 및 해제 방법
또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누구나 간편하게 신청하고,
필요 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 방법>
1. 현재 거래 중인 금융회사 영업점* 방문
2. 신분증을 통한 본인확인
3.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 완료
*금융회사 영업점: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산림조합, 우체국
<해제 방법>
거래를 희망하는 은행 등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하여
손쉽게 해제 가능하며,
필요한 여신을 실행한 이후에는
안심차단 재신청도 가능합니다.
본인의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여부는
아래 한국 신용정보원 홈페이지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바로가기)
지금까지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의 개념과
신청 방법 및 해제 방법까지
함께 알아봤는데요.
이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와 함께
나도 모르는 사이 발생할 수 있는 금융 사기를 예방하고,
더 안전한 금융생활을 시작해 보세요!
오늘 포스팅이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신 독자 여러분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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