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재테크] 20대에 시작해야 할 필수 재테크 방법 4가지

by IBK.Bank.Official 2012. 5. 21.

 20대 시작해야 할 필수 재테크 방법!!

 

일반적으로 재테크라고 하면 부동산이나 주식같은 곳에 큰 돈을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작은 돈들이 모여 큰 돈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큰 돈을 투자하는 사람들도 분명 20대 사회 초년생 때에는 피나는 노력을 했을 것입니다. 집안이 부유하던 아니던간에 20대에는 그런 노력을 해야하는 시기입니다. 가진 사람은 지키기 위해, 가지지 않은 사람들은 갖기 위해~ 준비를 하는 시기 또는 큰 돈을 만드는 습관을 기르는 시기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럼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첫째, 수입과 지출 관리하기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나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해서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수입과 지출을 쉽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때그때 사용한 것을 기입해두는 습관을 가져야하는데, 스마트폰 유저라면 가계부어플을 사용하면 수입과 지출 관리가 조금 더 수월하겠죠.

 

자신의 수입과 지출의 비중이 어떤 지 파악되었다면 그 다음은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것입니다. 충동구매나 친구들과의 술약속 같이 생각없이 나가는 돈은 새지 않게 꼭꼭 붙들어 매야 합니다. 내 돈은 소중하니까요^^

 

 

둘째, 대출 및 가입보험 파악하기

 

이미지출처 : 네이버 이미지갤러리

20대에는 자금이 없는 상태이므로 대출에 의존해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능력자 부모님을 만난 분이라면 '0'나 '+'에서 시작하겠지만, 대부분은 학자금대출이나 전세자금대출 하나쯤은 가지고 '-'로 시작합니다. 이런 대출을 잘 사용하면 득이 되지만 잘못 사용하게 되면 신용도 하락 위험과 대출이자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현재 자신의 대출 상황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하겠습니다.

 

보험의 경우는 어떤 보험이라도 한살이라도 어릴 때 가입하는 게 유리하지만,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에서의 무의미한 가입은 중도해지라는 결과를 만들기도 합니다. 물론 실손의료비가 보장되는 보험은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겠지만 다른 보험의 가입은 중복되는 게 없는 지, 믿을만한 회사인지 신중히 고민하고 가입해야 합니다. 중복되는 게 있다면 전문가 상담을 통해서 빨리 정리하는 게 중복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셋째, 통장과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만들기

 

 

대부분 금융거래는 통장을 기반으로 입출금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장도 잘만 선택하면 꽤 쏠쏠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은행의 직장인 통장이나 IBK앱통장 같은 모바일 통장, CMA통장 등 본인의 활용패턴에 따라서 선택하면 일반 통자 대비 높은 이율은 물론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 소비습관이 정착되지 않은 초년생들에게는 체크카드사용 후 신용카드를 만드는 편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체크카드는 사용과 동시에 통장에서 출금되기 때문에 실제 지출을 체감할 수 있지만, 신용카드는 말 그대로 신용으로 빌려주고 다음달에 갚는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본인의 소비습관을 인지하고 통제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체크/신용카드도 혜택이 다양하니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카드를 선택한다면 똑똑하게 다양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넷째, 작은 돈부터 차곡차곡, 종자돈 모으기

 

 

20대의 재태크는 목돈만들기에 포커스를 맞춰야합니다. 그럼 종잣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에는 뭐가 있을까요? 적금, 적립식펀드, ETF펀드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이율은 물론 기간별로 수익의 차, 리스크 여부가 있기 때문에 돈을 모으기 전~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이지 목적 부여를 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3년 안에 사용할 종잣돈과 10년 동안 모으는 종자돈 투자 방법은 분명 다르기 때문이죠. 학비, 주택장만, 결혼자금, 해외여행 등 나의 미래를 계획해보세요.

 

 

언제까지 큰 돈만 부러워할 건가요? 복권 1등 당첨자들도 돈을 지키지 못하면 무용지물이 된다죠? 작은 돈부터 차곡차곡 모으는 습관이 부자되는 지름길이라는 거 명심하시고~ 오늘부터라도 당장 재테크에 동참해봐요. 부자되는 그날까지 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