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시스템운영부에서 은행의 핵심인 계정계 데이터를 관리하며 사명감과 보람을 느껴요”
IBK기업은행 IT시스템운영부 김지영 대리
변화와 혁신에 앞장서는 IBK기업은행은 2023년 상반기 ‘가치금융’ 실현을 위해 은행의 경영방향을 ‘튼튼한 은행, 반듯한 금융, 행복하고 보람있는 조직’으로 새롭게 설정했다. 뿐만 아니라, IBK기업은행은 속도감 있는 디지털전환 추진을 위해 기존에 수지IT센터에 근무 중이던 IT그룹 기획·개발부서를 을지로 본점으로 이전한 바 있다. 매일경제는 을지로에 위치한 IBK기업은행 본점을 방문해 2018년 IBK기업은행 ‘IT시스템운영부’에 입사하여 은행의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고있는 김지영 대리를 만났다. 김 대리는 “2022년 하반기 핵심시스템인 계정계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를 업그레이드했던 작업이 가장 인상적인 경험이었으며, 올해 은행의 지원으로 「디지털금융전문가과정」 수료하였고 향후 대학원 진학 프로그램에 지원하겠다는 비전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아래는 김지영 대리와의 일문일답.
“직무 관련 질문”
IT계열 전공자가 IBK기업은행에 입행해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이점이 있을까요?
IBK기업은행은 디지털 부서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올해 초에 모 대학에서 주관한 「디지털금융전문가과정」을 은행의 지원으로 수료했습니다. ‘핀테크와 비즈니스 애널리틱스'관련 강의를 수강하였고, 타기업 실무자들과 토론을 하며 서로의 업무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었으며, 현업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번 연수를 계기로 은행에서 지원하는 대학원 진학 프로그램에도 도전하려고 합니다. 일반적인 IT 기업에서는 담당자들이 오랜 기간 한 가지 분야만 맡아 일하는 것과 달리 IBK기업은행에서는 본인이 원하면 다른 부서로 이동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어 디지털 인력으로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경험 할 수 있는 것이 IBK기업은행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 기존에 담당했던 업무와는 다른 프로젝트에 참여해 웹 개발도 경험해보고, 대학에서는 배우지 못했던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부서 내에서도 대면·비대면채널 프로그램을 동작시키는데 활용되는 미들웨어 관리로 업무를 시작하여, 현재는 데이터베이스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IBK기업은행에서는 본인이 희망할 경우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며, IT 서비스를 기획하는 커리어까지 쌓을 수 있습니다.
IBK기업은행 IT 직무에서 주로 어떤 업무를 다루나요?
IBK기업은행의 IT 직무는 은행 업무에 필요한 전반적인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개발‧기획‧관리·운영하는 은행의 ‘주춧돌’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은행의 시스템 업무는 크게 개발부서와 운영부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발부서는 고객들이 IBK기업은행에 대한 ‘첫인상’을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상품가입, 조회, 이체 등과 같은 금융 서비스 관련 시스템을 개발하는 업무입니다. 저희가 개발부서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은 인터넷‧스마트뱅킹과 같은 비대면채널 뿐만 아니라 영업점에서 고객 응대할 때 활용하는 대면 채널에도 활용됩니다. 운영부서는 개발부서에서 설계한 프로그램이 365일 24시간 안정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운영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다시 말해 서버, 네트워크,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등 전반적인 IT 인프라를 운영 및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운영부서는 은행 내 다양한 인프라가 모이고, 전반적인 업무가 모두 다뤄지는 접점이기 때문에 다른 부서와 협업을 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대리님이 담당하시는 직무는 어떠한 매력이 있나요?
은행의 핵심인 계정계 데이터를 관리하며 안정적인 인프라 운영에 대한 사명감을 느낄 수 있고, 현재 소속된 부서에서 은행의 다양한 인프라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 은행의 시스템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상품거래 내역 등 중요한 데이터들을 관리하며 은행의 핵심 자산을 관리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하반기에 계정계 데이터베이스를 개선하는 작업을 하면서 안정적인 프로그램 업그레이드와 업무 중단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 수립, 업그레이드 단계별 계획, 유관 부서와의 협의, 반복 테스트 수행 등 복잡한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치며 입행 후 가장 큰 성취감을 경험했습니다. 사전 계획에 따라 데이터베이스를 업그레이드하며 어려웠던 순간도 있었지만 다른 동료들과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어 제게는 가장 의미 있는 작업이었습니다.
“회사 생활 및 기업 문화”
IBK기업은행의 IT직무계열 기업문화는 어떠한가요?
화합하고 친근한 분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원래 낯을 가리는 편인데 입사 초기 선배님들과 동료들이 먼저 다가와 친근하게 대해주셔서 IBK기업은행의 문화에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업무 경험이 많은 선배님들이 후배 행원들을 살뜰히 챙겨주고 본인의 업무 노하우를 아낌없이 나눠주셔서 회사에 더 열정을 갖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채용 과정 및 취업 준비”
IBK기업은행에서 합격하기 위해 어떤 준비 과정을 거치셨나요?
저는 학부 프로젝트, 동아리, 인턴 활동을 하며 다양한 앱·웹 서비스 개발 경험을 쌓았습니다. 면접에 대비해 스터디 그룹을 만들고, IT기반 지식과 금융 IT 트렌드를 익혔습니다. 또 한정된 시간에서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코딩테스트를 대비하기 위해 알고리즘 스터디를 하면서 프로그래밍 역량을 개발했습니다.
IT 직군 취준생들에게 어떤 경험을 가장 추천하고 싶나요?
저의 경우, 학생 때 웹사이트를 만들어 본 경험이 도움이 됐습니다. 웹 사이트를 개발하며 사이트 기획부터 데이터베이스 및 시스템 구축까지 전반적인 부분을 다뤄보니 은행에서 개발 업무뿐만 아니라 인프라 업무를 담당할 때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어요. 저는 자바 등 일부 프로그래밍 언어만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언어를 활용해 플랫폼과 앱도 개발하는 경험도 하고, 웹 개발을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하면서 ‘어떤 업무든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학부에서 공부하면서 특히 어떤 과목이 입행 과정과 실무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제가 일하고 있는 IT시스템운영부에서는 전반적인 IT 인프라, 서버, 네트워크, 미들웨어 등 다양한 과업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배운 컴퓨터구조 이론,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등 여러 전공 지식이 입행 후 은행의 전반적인 IT시스템 아키텍쳐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데이터베이스 수업에서 공부한 이론들을 업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4. 올 하반기부터 IBK기업은행은 합숙 면접을 다시 시작한다고 들었습니다. 합숙 면접에서 경험한 본인만의 팁이 있을까요?
저는 충주연수원에서 1박 2일간 합숙 면접을 치렀습니다. IBK기업은행의 합숙 면접은 일반적으로 딱딱한 면접 분위기와는 달리, 다른 지원자들과 함께 협력하는 프로그램 속에서 편안하게 면접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 아이스브레이킹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긴장을 풀 수 있었고, 자연스러운 ‘나’ 본연의 모습을 보여주며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 동아리나 프로젝트 등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여러 의견을 조율했던 경험이 토론 유형의 면접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IBK 뉴스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준생 모두 주목! 모의면접부터 취업꿀팁까지 [IBK기업은행 X 참좋은 동행 일자리박람회] (0) | 2023.11.13 |
---|---|
IBK창공(創工) 2024년 상반기 혁신창업기업 모집 (1) | 2023.10.05 |
IBK기업은행 인터뷰 - ‘빅데이터센터 AI&Tech’팀 오동근 대리 (0) | 2023.09.13 |
[23년 하반기 IBK기업은행 신입행원 공개채용] 세상을 바꿀 인재, 여러분들을 기다립니다 (0) | 2023.09.05 |
【하반기 성수기 대비 아마존 판매 확대 전략 세미나】 참가 안내 (0) | 2023.08.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