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자녀 통장 개설하려면? 필수 준비물 꼭 확인하세요!

by IBK.Bank.Official 2023. 5. 22.

가정의 달을 맞아 자녀에게 새 통장을 선물하고자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성인과 달리 미성년자인 자녀 통장을 개설하는 일은 생각보다 복잡하죠. 가장 큰 수고는 은행 지점을 꼭 방문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이렇게 애써 시간을 내서 은행에 갔는데 준비물이 없어서 헛걸음하는 일이 없도록, 오늘은 IBK 기업은행과 함께 자녀 통장을 개설할 때 꼭 필요한 준비물을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미성년자 통장은 입출금액이 제한됩니다.

비근로자 미성년자는 통장 개설 시 창구에서 100만 원, 자동화기기와 전자 금융에서는 30만 원으로 하루 입출금액이 제한됩니다. 다만 금융거래목적 확인서를 제출할 수 있다면 한도는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만 14세 이상인 경우

자녀가 만 14세 이상이시라면 자녀 본인이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이 경우 자녀 본인의 신분증과 도장을 가지고 은행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학생증, 청소년증, 여권 등입니다다만 학생증에 주민등록번호 전체가 적혀있지 않고생년월일만 기재가 되어있다면최근 3개월 이내에 발급한 주민등록초본을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꼼꼼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①     통장을 개설할 자녀 본인의 도장
②     은행을 방문하는 자녀 본인의 신분증(청소년증, 학생증, 여권 등)
-     신분증에 주민등록번호 전체가 나와 있어야 합니다.
-    신분증  학생증인 경우 학생증에 주민등록번호 전체가 아닌 생년월만 기재가 되어 있다면, 3개월 이내에 발급한 자녀 본인 기준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합니다. 초본에는 주민등록번호 전체가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녀가 만 14세 미만인 경우

자녀가 만 14세 미만인 경우, 부모님께서 은행에 방문하셔야 자녀 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아래 준비물을 미리 준비하여 은행에 가시면 됩니다. 만 14세 이상이더라도 부모님이 자녀 통장을 대신 개설하시고자 한다면 마찬가지로 아래 서류가 필요합니다.

①통장을 개설할 자녀 명의의 도장
②은행에 방문하시는 부모님 본인의 신분증
③ 3개월 이내 발급한 가족관계증명서(상세)
-주민등록번호 전체가 나와 있어야 합니다. 
④ 3개월 이내 발급한 자녀의 기본증명서(특정,상세 모두가능)
 가족관계증명서에 부모님중 한명만 나오는경우 자녀 기준 기본증명서(특정 또는 상세) 추가 제출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잠깐! 증명서 ‘특정’, ‘상세’란?

 

많은 증명서에는 일반, 상세, 특정 세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 증명서에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최소한의 정보만 적어서 발급해줍니다. 따라서 더 많은 정보를 증명서에 담으려면 특정 정보를 추가하거나(특정),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아내도록(상세) 요청해야 합니다. 자녀 명의 통장 개설에 필요한 증명서로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증명서(상세): 본인의 출생, 사망, 인지, 친권, 국적, 개명, 성별 등이 나옵니다.
-기본증명서(특정): 출생/사망/실종, 인지/친생자, 친권/후견, 개명/성본 변경, 국적, 성별 중에서 일부 정보만 노출할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상세): 본인과 부모, 배우자, 모든 자녀에 관한 사항이 나옵니다.

 

 

미성년자 자녀 명의의 통장 해지하는 법

여러 이유로 미성년자 자녀 명의의 통장을 해지해야  수도 있습니다이때는 미성년자 자녀 본인은 단독 해지가 불가하며부모님이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계좌를 해지하셔야 합니다부모님 2 모두가 방문하셔야하는 것이 원칙이나부모님  1인만 방문하시는 경우 은행직원이 내점하지 않은 부모님과 통화하여 해지의사를 추가로 확인  처리가 가능합니다그리고 은행에 방문하시기 전에 아래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통장 개설 시 사용한 자녀 명의의 도장
은행에 방문하시는 부모님의 신분증 
3개월 이내 발급한 자녀의 기본증명서(상세)
3개월 이내 발급한 가족관계증명서(상세)
-가족관계(부모 모두)와 주민등록번호가 나와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IBK 기업은행과 함께 자녀 명의 통장 개설에 필요한 준비물을 알아보았습니다. 준비할 것이 다소 많지만, 자녀의 금융 교육 첫걸음으로 본인의 통장을 만들어보는 것만큼 좋은 일도 없을 것 같습니다. 모쪼록 오늘 살펴보신 내용을 통해 자녀 금융 교육을 위한 통장 개설을 잘 마무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녀분의 첫 계좌가 기분 좋은 금융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