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주식 해야 하는 이유부터 잘 하는 법까지! 주식의 기준을 잡다 [경제전문 이진우 기자]

by IBK.Bank.Official 2021. 10. 19.

"돈 좀 만져 보셨나요?"
"이제 돈이 나를 만진다!"

IBK기업은행에서 경제전문 이진우 기자와 함께
보기만 해도 돈이 들어오는 MONEY 특강
「돈 터치미」를 오픈했습니다!

이진우 기자는 20년차 베테랑 경제전문 기자
150만 구독 유튜브 채널 <삼프로TV-경제의 신과 함께> 운영,
MBC 라디오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를 진행하는
대한민국 금융경제 전문가인데요~


IBK기업은행과 함께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주식, 부동산, 연말정산, 세금 등
늘 어렵기만 했던 금융경제와 관련된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

오늘의 주제는 바로 바로 주식인데요~
"주식, 나만 빼고 모든 사람이 하는 것 같은데..."
"어떤 원리로 가격이 정해지는 걸까?"
"그래서 어떤 주식을 사야 할까?"
주식과 관련된 수 많은 궁금증을 모았습니다.

우리가 주식을 해야 하는 이유부터
주식 투자에 숨겨진 6가지 원리까지
함께 알아볼까요?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

사람들은 대부분 "주식 투자를 하면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식을 시작하는데요. 사실 이는 일정 부분 사실입니다. 현대사회가 과거와 달리 투자를 하지 않으면 돈을 벌기 힘든 구조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50%의 생산자와 50%의 소비자가 있는 구조였지만 기술이 발달하고 정보가 유통되는 속도가 빨라지자 생산자는 일부로 줄어들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비자의 역할을 하게 되었는데요. 현대 사회에서는 1%의 생산자와 99%의 소비자로, 더 나아가 0.1%의 생산자와 99.9%의 소비자라는 구도가 자리하면서 고도화, 양극화는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Apply'사의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면, 많은 사람들이 'Apple'사의 제품을 사용하면서 'Apple'은 자연스럽게 전 세계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기업이 되었는데요. 누구나 'Apple'사의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시장에서 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다만 여기서 문제는 바로 애플과 경쟁하던 다른 휴대폰 회사의 주주와 직원들의 상황인데요. 이들은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위치가 바뀌며 0.1% 상위의 기업과 경쟁하기는 점점 어려워지게 됩니다. 세상의 부가 한쪽으로 몰리고 있는 현대 경제 시스템에서 0.1%의 기업과 경제적인 이득을 얻고 함께 성장하기 위해 주식을 선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세상의 부가 계속 늘어나는 방식

예전에는 금화를 돈 대신 사용했기 때문에 금을 캘수록 부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구조였는데요. 현재는 돈의 가치를 담은 화폐를 사용하는데, 은행이 화폐를 계속해서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은행이 세상에 돈을 공급하는 방식이 바로 '대출'입니다!

예를 들어 1억 원을 가진 A가 은행에 돈을 맡기고 동시에 B가 은행에서 1억 원을 빌리는 경우 A와 B는 각 1억 원을 가지게 되는데요. 부의 합이 2억 원으로 늘어나는 바로 이 부분이 은행을 통해 부가 생겨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은행을 통해 부가 계속해서 창출되며 1%의 기업은 계속된 투자를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돈의 흐름을 따라가는 3가지 방법

변화하는 사회의 구조 속에서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창업을 통해 내가 세상의 0.1% 기업이 되는 방법, 두 번째는 부를 많이 쌓은 기업으로부터 세금을 걷어 부를 재분배하는 방법, 세 번째는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이 중 가장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이 바로 주식 투자가 되는 것입니다.

[ 돈의 흐름을 따라가는 3가지 방법 ]
첫 번째, 창업하기(0.1% 생산자가 내가 되는 방법) 
→ 극소수의 사례로 현실적인 어려움과 한계가 있음

두 번째, 세금으로 걷어서 나눠주기 
→  해당 기업이 다른 나라로 이동하는 등 리스크가 큼

3.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 그나마 현실적·합리적이면서, 가능성이 높은 방법

 

결국 주식 투자를 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세상의 부가 계속 늘어나는 상황에서 나의 경제 순위가 밀리지 않기 위해서는 부를 계속해서 가져오는 것이 중요한데요. 점차 부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이 제한되고 있기 때문에 부를 늘려가는 회사에 함께 투자해 경제적인 이득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으로는 세상의 구조가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간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동시에 0.1%의 기업들로 인해 더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누리며 살 수 있게 됐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부를 쌓아가는 기업과 함께 하지 않는다면 현실적으로 부를 쌓기 어려운 사회이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스럽게 주식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어떤 주식을 선택해야 하는 지도 알아봐야겠죠?

주식 투자에도 조건이 있다?

'좋은 회사의 주식만 사면 오르지 않을까요?'라는 질문이 많은데요. 먼저 주식 투자에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먼저 내가 산 주식이 좋은 회사의 주식일 것. 두 번째, 그리고 다른 사람도 그 주식의 가치를 인정하고 동의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먼저 내가 사는 주식의 경우 여러 정보 습득이나 공부를 통해 어느 정도 대비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도 이런 가치에 동의하기 위해서는 매우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다수가 공감하는 주식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 투자에 대한 흔한 착각은?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에 대해서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큰 착각입니다. 바로 주식 투자에도 어느정도 자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주식은 당연하게도 언제나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주식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더 오를 것 같을 때 느끼는 '탐욕'과 더 떨어질 것 같을 때 느끼는 '공포'를 오가며 이성적인 판단이 흐려져 손해를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주식을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착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주식을 안전하게 시작하기 위해 간접투자 선택하는데요. 간접 투자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에는 펀드와 ETF가 있는데요. 먼저 펀드는 펀드 매니저가 추천하거나 판단해 담는 종목이며, ETF는 펀드를 미리 주식시장에 상장 시켜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들어 둔 것으로 사람들이 좋다고 생각하는 주식을 미리 담아둔 장바구니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투자와 투기의 구별 방법은?

주식 투자 시에는 투자와 투기를 구분할 줄 아는 꼭 능력이 필요합니다. 자산에서 나온 이익에 대한 현금의 흐름을 계산할 수 있으면 투자입니다. 그러나 이익에 대한 계산이 되지 않고 그 가치를 설명할 수 없다면 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소장을 위해 모나리자 그림을 700억 원에 구매했다면, 추후 그 자산의 가치가 얼마인지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지기 때문에 이는 투기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지만 그림을 구매해 매년 전시를 열어 수익을 얻고 이를 특정한 가치와 비교할 수 있다면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재산이 어느 정도의 가치를 갖는 지 계산, 추정할 수 있다면 투자라고 할 수 있으며, 주식을 사고 팔 때도 이런 투자의 마인드로 접근해야 합니다.

장투와 단투를 선택하는 기준은?

일반적으로 좋은 회사의 가치는 일반적으로 안정적인 우상향을 그리며, 이를 따르는 인간의 심리는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게 되는데요. 단기 투자의 경우 사람의 심리에 더욱 집중하게 됩니다. 다만 짧은 기간에 기업의 펀더멘탈*은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을 읽고 투자하는 방식이 바로 단기투자입니다. 반대로 회사의 성장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것이 장기투자입니다. 반적으로 회사의 성장보다는 사람들의 마음을 맞추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장기투자를 권장합니다.

* 펀더멘달: 기업의 성장 가능성, 매출, 재무상태 등을 분석해 판단할 수 있는 가치

매수·매도 타이밍과
적절한 주식 투자 규모는?

이에 대한 명확한 정답은 없지만 현금 흐름이 충분한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적절한 매수 매도 타이밍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 저점 매수나 고점 매도의 상황에서 본인의 투자에 대한 근거를 정리할 수 있다면 어느 정도 투자의 흐름에 맞춰 갈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주식 투자는 남들이 하는 만큼만 하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부동산과 현금 등을 제외한 전체 자산의 약 20% 정도를 주식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 정도 비율이 일반적인 규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는 주식투자를 할 수 밖에 없다!

우리는 결국 주식 투자를 할 수 밖에 없는 사회에 살고 있는데요. 주식 투자는 실패를 하든, 성공을 하든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경제 현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흐름을 따라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가치 중 하나로, 다른 사람과 소득 수준을 맞춰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런 주식투자의 기회를 잡고 성공의 꿈을 키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IBK기업은행과 경제전문 이진우 기자가 함께한
돈 터치미 주식편은 지금 기업은행 유튜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화] 주식 기초편 보러 가기 (클릭)

[1화] 기초편: 지금 부자가 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 [2화] 주식 심화편 보러 가기 (클릭)

[2화] 심화편: 초보 투자자들이 알아야 하는 주식 투자의 6가지 원리


대한민국 경제의 신에게 배우는 MONEY 특별과외!
보기만 해도 돈이 들어오는 MONEY 특강 「돈 터치미」는
매주 금요일 IBK기업은행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연재됩니다.
다음은 부동산 편을 준비 중이니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