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10월 상생소비지원금 지급 시작! 신청 방법, 산정 방식, 사용처까지 알아보기

by IBK.Bank.Official 2021. 10. 7.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을 위한 '상생소비지원금' 지급이 10월 1일부터 시작됩니다. 방역과 경제의 조화를 목표로 올해 11월 30일까지 캐시백 형식으로 지급되는 상생소비지원금! 오늘은 IBK와 상생소비지원금의 신청 방법부터 지원금 산정 방식 및 사용처까지 함께 알아볼까요?


Q. 지원금 지급 대상은?
A. 2분기 신용/체크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만 19세 이상 누구나

이번 상생소비지원금은 올해 2분기 신용/체크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만 19세 이상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국내 소비 증진이 목적이기 때문에 내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 등록번호를 보유하고 있는 외국인도 신청 대상이라는 점! 각 전담 카드사는 이미 지난 27일부터 연령과 실적을 바탕으로 자사 고객의 신청 자격을 점검해, 대상자에게 신청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데요. 10월 1일부터는 카드사의 홈페이지/앱/콜센터 등을 통해서도 직접 확인이 가능합니다.


Q. 신청 및 지급기간은?
A.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신청, 익월 15일 지급
(단, 시행 첫 주는 5부제 시행)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5부제 일정
10/1(금) 10/5(화) 10/6(수) 10/7(목) 10/8(금)
1·6년생 2·7년생 3·8년생 4·9년생 5·0년생


상생소비지원금의 신청 기간은 10월 1월 오전 9시부터 11월 30일 오후 6시까지 두 달간 시행됩니다. 시행 첫 번째 주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로 신청 접수가 적용되며, 이후에는 제약없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재원 소진시에는 조기 종료될 예정이니, 본인이 지급 대상자라면 일정을 확인하여 가급적 일찍 신청하는 편이 좋겠죠?

카드사용 실적은 신청시기에 관계없이 10월 1일 사용분부터 자동으로 인정됩니다. 지원금은 익월 15일 에 전담카드사 카드로 자동 지급되며 이후 즉시 사용 가능한데요. 10월 발생 캐시백은 11월 15일, 11월 발생 캐시백은 12월 15일 지급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상생소비지원금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과 마찬가지로 카드 결제시 우선적으로 차감될 예정이니, 사용 전 확인은 필수라는 점!


Q. 신청방법은?
A. 온라인은 전담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
오프라인은 연계은행 창구 방문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전담카드사 온라인 채널
(매일 24시)
* 23:30~00:30은 신청 불가
① 본인 소유 카드 중 전담카드사 선택 
② 전담카드사 온라인 홈페이지/앱/콜센터 연결 
③ 본인확인 
④ 이용동의 및 참여 신청
공동인증서, 휴대전화,
카드 인증 등 필요
전담카드사 콜센터
(평일 09:00~18:00)
 주민번호 뒷자리,
카드 비밀번호 등 필요
오프라인
신청
연계은행 창구 방문 
(평일 09:30~15:30)
①전담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 방문
②본인확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③카드보유 여부 확인
④이용동의 및 참여 신청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필요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접수를 병행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전담카드사의 홈페이지/앱/콜센터 연결 후 본인확인을 마치면 간편하게 완료되며,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연계은행 창구를 방문하여 본인확인 및 카드보유 여부 확인을 완료하면 접수 가능한데요. 이후, 신청일을 기준으로 문자 또는 모바일 알림톡을 통해 2일 이내 신청 결과와 사용액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오프라인 신청은 IBK 기업은행 영업점에서도 가능합니다. 
☞ 나와 가까운 영업점 찾기 (링크)

 

국내영업점 > 전체영업점 - IBK 기업은행

 

kiupbank.ttmap.co.kr


Q. 지원금 산정 방식은?
A. 월간 사용액이 2분기 월평균보다 
3% 이상 증가시 초과분의 10% (월 10만원까지)

상생소비지원금은 월간 카드 사용액이 지난 2분기 월 평균 사용액보다 3% 넘게 증가한 경우 초과사용액의 10%를 월 10만원까지 캐시백으로 환급해주는 방식으로 산정됩니다. 

지원금 산정 기준
2분기 월평균 카드사용액 (2분기 전체 카드사용액 – 해외 사용액 - 실적 적립 제외 업종 이용액) ÷ 3
당월 카드사용액 해당 월 카드사용액 – 해외 사용액 -실적 적립 제외 업종 사용액
2분기 월평균 사용액 100만원 기준,
10월 카드 사용액이 153만원인 경우 5만원 지급

53만원(증가액)-3만원(2분기 월평균 사용액의 3%)= 50만원
→ 50만원의 10%인 5만원 지급

예를들어 2분기 월평균 카드사용액이 100만원, 10월 카드사용액이 153만원인 경우에는 증가액 53만원 중 3만원(2분기 월평균 사용액 100만원의 3%)을 공제한 50만원의 10%인 5만원을 지급받게 되는데요. 

이번 상생소비지원금은 10월부터 11월까지 총 2회에 걸쳐 지급되기 때문에 개인별 카드 사용액에 따라 2개월간 최대 20만원까지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9월에 지급 받아 10월에 사용한 국민 지원금 또한 실적으로 인정됩니다. 다만, 가족카드 사용액은 본인 회원 카드사용액에 합산되니 지원금 산정 시 해당 사항을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카드 사용 실적 인증 기준은? 
A. 일부 업종을 제외한 국내 사용분 대부분을 실적으로 인정 

* 출처: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10월 1일 사용분부터 인정되는 카드 사용 실적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정부는 인터넷 거래를 포함한 신용, 체크카드 국내 사용분의 대부분을 실적으로 인정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이라는 사업 취지와 적합하지 않은 일부 업종을 실적 인증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는데요. 실제 제외 업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적 제외 업종]
① 대형마트 및 백화점 (아울렛, 복합몰 포함)
② 홈쇼핑 및 면세점
③ 대형 전자 전문 판매점
④ 대형 종합 온라인 몰
⑤ 명품/실외 골프장/자동차(신차 구입)
⑥ 유흥 및 사행업종
⑦ 비소비성 지출(상품권, 보험, 세금, 현금서비스 등)

또한 위의 실적 제외 업종 뿐만 아니라 해외 직구 및 해외 사용 실적 또한 인정되지 않으니, 실적을 위한 카드 이용시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Q. 상생소비지원금의 사용처는?
A. 국내 모든 카드 가맹점에서 제약 없이 사용 가능

상생소비지원금은 국내 모든 카드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캐시백 사용처에 대한 제약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현금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사용처가 자유로운 대신 유효기간(2022년 6월 30일)이 있으니, 기간 내에 사용하지 못한 캐시백은 소멸된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덧붙여, 캐시백의 전제가 되는 카드 사용액을 취소할 경우 차회 캐시백에서 차감되거나, 카드사에서 청구시 반환이 필요하니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상생소비지원금의 더욱 자세한 내용은
상생소비지원금 통합 콜센터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생소비지원금 통합 콜센터 (☎1688-0588, 1670-0577)
☞ 상생소비지원금 통합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상생소비지원금 홈페이지

「상생소비지원금」 이란?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을 위해 신용 또는 체크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많이 쓰면, 3%를 넘는 증가분의 10%를 1인당 월 10만원까지 현금성 충전금으

xn--jj0bw12auzbhdy1be5unkf.kr


오늘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을 위한 '상생소비지원금'의 신청부터 사용까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IBK와 함께라면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도 한번에 끝! 앞으로도 IBK 기업은행은 더 나은 생활을 위한 경제 이슈를 빠르게 전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