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BK기업은행 인재개발부 직무교육 담당 교수: 은행 실무의 모든 것을 가르친다!

금융정보 톡

by IBK_bank 2021. 9. 13. 18:00

본문

[IBK인사이드]에서는 은행의 다양한 직무에 종사하는 직원들을 만나 업무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금융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편에서는 IBK기업은행 자금운용부를 만나봤는데요~ 이번 편에서는 똑똑한 은행을 만드는 숨은 주역! IBK기업은행의 인재개발부 직무교육 담당 교수를 만나봅니다.

IBK기업은행 인재개발부 직무교육 담당 교수: 이규천 교수

Q. IBK기업은행 인재개발부에서 교수의 역할은?

IBK기업은행에는 직무별 전문가로 구성된 5명의 교수진이 있습니다. 먼저 직장에서의 교수는 학교에서의 교수와는 조금 다른 역할을 하는데요. 다른 직원들이 업무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일을 가장 잘 알고, 잘하는 사람'이 직장의 교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일을 가장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도 교수의 역할입니다.

Q. IBK기업은행에는 어떤 연수가 있나요?

IBK기업은행은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과 함께 체계적인 로드맵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IBK기업은행에서는 연수를 중요하게 인지하고 있는데요. 팀이나 사수와 함께 직무를 배우고 일을 인수인계받는 일반적인 경우와 다르게 은행원들은 창구에 앉는 순간 바로 고객을 만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업무의 불편은 곧 고객의 불편"이라는 마인드로 기본적인 업무 능력을 갖추기 위한 연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2021년 IBK 신입행원 연수 프로그램 진행 방법?

2021년 IBK 신입행원 연수는 6주간 진행됩니다. 여기에는 수신, 여신, 외환 등의 직무 교육은 물론 동기와 친목을 쌓을 수 있는 시간까지 여러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신입행원들이 영업점에 배치되기 전, 전산실습 교육을 통해 실제 영업점에서 일어나는 일을 미리 숙지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특히 지폐를 세는 법까지 디테일하게 교육해 업무가 손에 익은 상태로 지점에 배치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Q. IBK에서 금융권 최초로 비대면 연수를 도입한 이유?

모두가 공감하는 것처럼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연수(언택트 연수)로의 전환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원활한 업무를 위해 '연수'의 중요성을 모든 구성원이 공감하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비대면 연수가 진행되며 그 노하우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비대면의 경우 채팅창으로 인터랙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직무 교육의 효과가 더 높아졌음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Q. IBK기업은행 직무교육 담당 교수의 일과는?

연수가 있을 때는 연수원에서 숙식을 해결하면서 직주 근접으로 연수를 진행합니다. 주로 체력 관리(운동), 수업, 강의 교안 연구, 교재 집필로 하루를 보내는데요. 해당 분야에 대해서 교수보다 잘 아는 사람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특정 직무에 대해서는 그 누구보다 잘 알수 있도록 꼼꼼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잘 알고 있다고 해서 잘 가르치는 것이 아니기에 교수법에 대한 연구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그 밖에 유명 강의 청강, 재미 요소 연구 등을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연수가 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습니다.

Q. 연수를 성공적으로 받는 팁이 있다면?

먼저 연수는 받는 것이 아니라, 참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연수를 진행할 때 주인의식을 가지고 본인이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서 참여하면 연수의 효과가 극대화되기 때문입니다. 가만히 단순히 앉아서 수업을 수동적으로 듣는 것보다 이 수업에서 '내가 무엇을, 어떤 부분에 참여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연수의 효과도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나에게 IBK기업은행이란?

저에게 IBK란 '사람'입니다. 예전에 학교 다닐 때 선생님이 좋아서 그 과목을 좋아했던 것처럼, 교육하는 사람이 좋아야 그 직무나 일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좋아하는 선생님이 되어보자"는 생각을 합니다. 이게 IBK에서 저라는 사람이 살아가는 방법이 아닐까요?


이번 [IBK인사이드]에서는 IBK기업은행 인재개발부에서 직무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이규천 교수님을 만나봤습니다. "업무의 불편은 곧 고객의 불편"이라는 생각으로 행원들의 업무 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특히 감동적이었는데요~ 이번 인재개발부 편에서는 은행에도 교수님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도 IBK기업은행의 새로운 부서와 직무로 찾아오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IBK기업은행 인재개발부 인터뷰 풀버전은
기업은행 유튜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 동영상 또는 오른쪽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은행학개론] 은행에 교수님이 필요한 이유 ep.2 수신교육 담당 교수 편 (연수, 직무 교육)

[은행학개론] 교수님과의 인연, 영업점가면 끝나는 게 아니었어? 알고 보면 행원들은 아직도 교수님과 열공 중! 신입 연수, 승진 연수, 직무 연수, 직급별 연수··· 은행에서 만난 교수님과 끝없

youtu.be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