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톡

맞벌이 부부라면 꼭 알아야 할 금융상식

‘모르고 당하는 일’

세상에 이것만큼 억울한 것도 없을 텐데요. 예상치 못한 국면에서 생기는 문제는 감당하기 힘들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어떤 어려움도 사전에 예상하고 대비할 수 있다면 극복하지 못할 문제는 없겠죠? 그럼 맞벌이 부부가 알아야 할 몇 가지 금융상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카드 소득공제, 부부 중 누구의 카드를 쓰는 것이 유리할까?


1) 부부의 소득 차이가 클 때 : 간단하게 소득이 높은 사람의 지출이 많아야 세금 혜택을 많이 받겠죠? 따라서 소득세율 적용구간을 맞추기 위해 소득이 많은 배우자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부부의 소득 차이가 비슷할 때 : 이때는 반대로 소득공제 제한선인 연 소득 25%를 넘기 위해 소득이 적은 배우자의 카드를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합니다.




2.연금저축로 세액공제받자!


결혼한 직장인들에게 연금저축은 최고의 절세효과를 가져다주는 상품입니다.

연금저축은 운용수익에 따라 최초 연금수령 시점에 3.3%~5.5%의 연금 소득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일반 금융상품의 이자 소득세인 15.4%보다 적게 과세됩니다. 또한 보통 금융상품은 만기 또는 매매 때마다 발생하는 이자에 대해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지만 연금저축은 운용수익(이자)에 대해 만기 시점에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 아닌 미래의 연금수령 시점에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이렇듯 연금저축의 경우 복리 이율 효과를 더 크게 누릴 수 있는데 이러한 효과를 과세이연 효과라고 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

연금저축은 소득이 적은 배우자 명의로 하는 것이 조금 더 유리합니다. 이유는, 총 급여액에 따라 소득공제율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3. 부부의 주거래 은행으로 하나로!


은행에서 거래실적을 합산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예금, 자동이체, 급여계좌, 신용카드 등을 같은 은행으로 설정하신다면 거래 실적에 따라 거래수수료 면제, 각종 상품의 금리우대, 환전 수수료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합니다.




4. 부부가 함께라면 보험료도 할인된다?


모든 보험 회사가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보험 상품에서 부부가 동시에 가입 시 최대 10%의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암보험, 실손의료보험, 여행자 보험, 상해보험, 운전자 보험 등을 가입할 때 부부 동반 가입 시 할인이 되는지를 꼭 따져보세요.




5. 부동산 명의는 누구 앞으로 하는 것이 좋을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공동명의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소유권 이전등기를 하게 되면 취득세가 발생하는데 만약 등기 후 공동명의로 전환을 하게 된다면 이를 이중으로 부담해야 합니다. 때문에 처음부터 공동명의로 계약한다면 취득세를 절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을 때 발생하는 종부세의 경우도 공동명의로 했을 경우 분산 효과를 통해 누진세를 적용받더라도 세율이 낮게 적용된다는 사실!

마지막으로 양도소득세 또한 종부세와 마찬가지로 공동명의가 아니라면 누진세율로 인해 세금을 두 번 내야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맞벌이 부부의 금융 상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처럼, 추운 겨울에도 한 줌의 빛을 모아 무언가를 태울 만한 불꽃을 일으키듯 부부가 서로 소통하고 지혜를 모아 집중한다는 것은 매우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작은 것부터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면서 여러분 스스로가 원하는 삶의 목표를 이루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