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현명한 지출 관리의 첫걸음, ‘통장쪼개기’도 노하우가 있다!

by IBK.Bank.Official 2019. 5. 22.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지인들의 결혼식까지. 각종 이벤트로 바쁜 5월, 여러분의 통장은 안녕하신가요? 오늘은 현명하고 계획적인 지출 관리를 위한 ‘통장쪼개기’ 방법 및 노하우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통장쪼개기란, 매월 발생되는 정기적 수입을 여러 개의 통장에 용도별로 나눠서 관리하는 것인데요. 통장에 월급을 그대로 두게 되면 쓸 돈이 많다고 여겨지므로 소비를 더욱 많이 하게 될 수도 있고, 또 지출 패턴 등 파악이 힘들 수도 있답니다. 

‘통장쪼개기’를 통해 수입을 관리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가장 먼저 통장을 [월급통장/생활비 통장/재테크 통장/비상금 통장]으로 나눠주세요. 4개의 통장을 어떤 용도로 어떻게 나누는 것이 좋을지 자세한 내용은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1. 월급 통장 : 정기적 수입과 비정기적 수입을 나눠서 관리


우선, 급여통장을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통장에 급여가 들어오면, 해당 금액을 여러 통장으로 나눠서 이체를 하게 될 텐데요. 이때 급여 통장에는 보험료, 통신료 등 매달 꼭 지출해야 하는 비용만을 남겨 두고, 나머지 금액은 모두 다른 통장으로 나눠주는 것이 ‘통장쪼개기’의 핵심이랍니다. 

또한 수입을 정기적 수입과 비정기적 수입으로 나눠, 상여금 등 비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수입은 모두 비상사태를 대비한 비상금 통장으로 입금해버리는 등 규칙을 만들어 두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급여 통장의 경우 가급적 계좌이체 등 수수료 혜택이 좋은 통장으로 개설하는 것이 좋겠죠? 😊




2. 비상금 통장 : 비상금 지출 상황을 명확하게 정의


비상금 통장은 말 그대로 질병, 경조사 등 예상치 못한 지출이 생겼을 때 비용을 꺼내 쓸 수 있는 통장입니다. 언제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니 비상금 통장에는 보통 3~6배 정도의 금액을 비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특히 경조사가 많은 시기 등이 생기더라도, 여유롭게 비용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상금 통장을 관리할 때 중요한 것은 스스로 비상금을 꺼내 쓰는 상황을 명확하게 정의해두는 것인데요. 비상금 통장만 믿고 과소비를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본인만의 규칙을 만들어서 관리해보세요!




3. 생활비 통장 : 최소 생활비 산정 후 남은 돈은 비상금 통장으로!


생활비 통장에는 스스로 최소 생활비를 산정한 후 해당 금액을 입금해주세요. 그리고 본인이 정한 생활비로 한 달을 사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비 통장을 따로 쓰게 되면 특히 자신의 소비 패턴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생활비 통장 내역을 통해 한 달간 어떤 항목에 얼마나 지출을 했는지 한눈에 보면서, 계획적인 소비 및 절약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답니다.

만약, 한 달간 생활비 통장을 쓰고 남은 돈이 있다면 비상금 통장으로 이체를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4. 재테크 통장 : 적금 통장 등 쉽게 돈을 인출할 수 없는 통장으로!


마지막으로 재테크 통장입니다. 소비가 아닌 저축을 위한 통장인데요. 쓰고 남은 돈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선 저축 후 지출’ 마인드로 급여가 들어오는 날 재테크 통장으로 정해진 금액을 이체해 주세요. 

재테크 통장은 입출금이 자유로운 일반 입출금 통장이 아니라 적금 통장 등 쉽게 돈을 인출할 수 없는 상품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답니다. 


지금까지 현명하고 계획적인 지출 관리를 위한 ‘통장쪼개기’ 노하우를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의 통장 관리에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