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알트코인의 정체를 알아보자!

by IBK.Bank.Official 2017. 9. 18.




분산화된 거래장부 방식인 블록체인기술에 기반한 비트코인. 최초 0.06달러에 책정됐던 1비트코인은 올해 들어 4,000달러를 넘어서며 가치가 급등했습니다. 비트코인의 인기로 약 700여 가지의 다양한 가상화폐가 개발되었는데요. 오늘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가상화폐를 통틀어 부르는 알트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 가지 알트코인


비트코인 캐시는 2017 8월 기존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기능 개선, 문제점 수정 등을 목적으로 기존의 블록체인과는 호환이 되지 않는 새로운 방식으로 변경을 하는 하드포크 이후, 기존의 비트코인에서 갈라져 나와 생긴 새로운 알트코인입니다라이트코인’은 2011년 10월 구글 직원이었던 찰스 리가 개발한 가상화폐입니다. 라이트코인이 이용하는 기술은 비트코인과 유사하지만,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하여 더 나은 가상화폐가 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의 느린 전산 속도를 보완하여 만들어져 비트코인 보다 약 4배 빠른 속도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2의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더리움은 2015 7월 ‘비탈릭 부테린’ 이라는 캐나다인이 개발한 가상화폐로 비트코인에 이은 제2의 비트코인입니다. 이더리움은 화폐를 만들기 위함이 아니라 블록체인 기반의 생활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는데요. 비트코인보다 활용성과 효율성이 높다고 합니다. 암호화, 분산화, 안정화 등의 기술이 뛰어나 상거래뿐만 아니라 회사의 경영, 투표, 크라우드 펀딩, 각종 계약 등에 활용이 용이하다고 합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은 초기의 이더리움 모델을 말합니다. 2016년에 있었던 이더리움의 해킹 사건이 발생하면서 이더리움의 하드포크로 인해 또 다른 블록체인이 탄생하면서 생성된 가상화폐입니다.







수수료가 낮은 리플


리플은 2009년 리플 랩스에서 은행 간 이체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습니다.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암호화 기술과 해시를 이용한 POW 방식의 암호 화폐로 최초 1,000억 개가 발행되었습니다. 리플은 차세대 ‘국제 은행 간 통신협정(SWIFT)’이라는 뜻에서 ‘SWIFT 2.0’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수수료가 낮아 외국 송금이 많은 기업이나 은행 등이 리플을 도입 중에 있습니다. 리플 거래는 자동이므로 결제가 몇 초 이내에 이루어질 수 있고, 자금이 더 빨리 회전되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모네로, 스팀 등 다양한 가상화폐가 존재합니다.

 

최근에는 비트코인 이외의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의 변동성이 매우 크고, 사기도 일어나고 있다고 하니 투자를 고려한다면 잘 알아보시고 투자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