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아름다운 기증하고 연말정산 세금공제도 받으세요!

by IBK.Bank.Official 2017. 6. 26.




타인을 위해 나의 것을 나누는 것은 언제나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꼭 많은 금액의 돈이 아니어도 맞는 주인에게 갔을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물품을 나누는 것도 포함되겠죠. 비영리법인 아름다운가게는 이런 생활 속의 따뜻한 실천으로 꾸려집니다. 아름다운가게가 소중한 기증품을 건네는 이에게 발급하는 기부금 영수증은 연말정산과 종합소득세 및 법인결산 신고 시에 세액공제의 혜택까지 준답니다. 세액공제가 가능한 이유는 아름다운가게가 지정기부금단체이므로, 해당 단체에서 받은 기부영수증은 법인세법에 따라 비용인정과 세액공제 혜택이 인정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물건을 기증할까?

 


아름다운가게에 보내는 기증품은 사용 가치가 없는 쓰레기가 아닌, 판매 가능한 중고물품입니다. 그러므로 기증자는 과하게 손상되거나 오랜 사용으로 재판매가 어려운 물품을 기증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꼼꼼하게 선별한 기증품을 아름다운가게에 전달하는 방법으로는 매장 방문, 방문 수거 신청이 있습니다. 방문 수거의 경우, 아름다운가게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과 전화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방문 수거는 기증품이 3박스 이상일 때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증된 물품이 향하는 곳

 

방문 수거, 매장 방문 등으로 도착한 기증품들은 아름다운가게의 직원들에 의해 분류 및 판매가격 책정 단계를 거칩니다. 아름다운가게 평균 판매단가는 기증품의 금액으로 인정되며 기부영수증의 금액도 이 과정에서 결정된답니다. 각각의 가격표가 붙은 물품은 매장이나 대형 벼룩시장, 상설 판매 등 필요한 시민들에게 판매됩니다. 이렇게 얻은 수익은 정기배분, 특별배분, 긴급배분, 테마배분 등 여러 배분 사업을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됩니다







기부영수증 발급, 어렵지 않아요!

 

기부영수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름다운가게에 기증하려는 물품과 함께 방문할 때 요청을 하면 되는데요. 만약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 수거 신청 시에는 마지막 단계에서 기부영수증을 요청할 수 있으며, 전화를 이용할 때에는 직원에게 요청하면 간단하게 완료됩니다. 만일 위의 방법이 아닌, 직접 택배를 부쳤을 경우에는 아름다운가게 대표전화로 전화를 걸어 알립니다. 기부영수증은 개인에게는 문자로, 사업자에게는 이메일로 발송되며 3~4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일일이 확인을 해야 하는 업무 특성상 영수증 발급까지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미리 알아 두세요.







이렇게나 좋은 기부영수증!

 

기부영수증의 세액공제 한도는 얼마나 될까요?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에 따라 차이가 발생합니다. 또한, 당해 인정되는 기부금액을 넘어섰을 때를 위해 한도 초과금은 5년 동안 이월공제를 허용하니 한 해에 모두 신청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아래 표와 함께 기부영수증에 대해 더 궁금한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