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아메리카노와 드립커피는 무슨 차이가 있나요?

by IBK.Bank.Official 2016. 7. 14.


밥만큼이나 자주 마시는 커피. 그런데 카페 메뉴판에서 ‘핸드드립’, ‘드립커피’ 이라는 문구를 자주 발견하고는 하는데요. 일반 아메리카노보다는 가격이 높지만, 뭔가 더 맛있을 것 같아 한 번쯤 도전하고 싶기도 합니다.


매일 아메리카노만 드셨던 당신! 평소 드립커피에 대해 궁금하셨다면, 이번 기회에 알아보세요. 



드립커피, 아메리카노와 뭐가 다른가요?



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를 뜨거운 물, 혹은 차가운 물로 희석하여 만드는 것인 반면, 드립커피는 원두가루에 직접 물을 부어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드립커피의 경우 직접 물을 흘려 부어서 추출하는 핸드드립과 프렌치프레스, 에어로프레스 등의 기구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같은 원두를 사용하더라도 인건비가 들기 때문에 가격에 차이가 있고, 바리스타의 역량에 따라 커피 향이나 맛이 크게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원두가루에 직접 뜨거운 물을 부어 내려 쓴맛이나 신맛 등 커피 본연의 맛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원두를 골라야 하죠?


카페 메뉴판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드립커피 메뉴들을 골라보았습니다. 대부분 커피 원두의 생산지로 표기하는 편이 많으며, 원산지의 특정 종까지 표기하기도 합니다. 



1. 콜롬비아 수프리모


세계 2위 커피 생산량을 자랑하는 콜롬비아의 가장 최상급 원두 종류로, 균형잡힌 맛과 향미가 특징입니다. 견과류 풍미와 균형 잡힌 산미로, 무난한 커피 맛을 좋아하는 분들이나 처음 드립커피에 도전하는 분들이라면 추천하는 종류입니다. 



2. 케냐AA 


아프리카의 대표 커피 산지인 케냐의 고급커피 케냐AA(더블에이)는 묵직한 바디감과 톡 쏘는 신맛, 오묘한 과일 향이 조화로운 맛을 가지고 있어 커피마니아들이 즐겨 찾은 종류입니다. 특히 다양하고 화사한 맛이 가장 도드라지게 느껴지는데요, 뜨거운 커피와 아이스 커피에 모두 다 잘 어울린답니다. 



3.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커피의 고향으로 알려진 아프리카 최대의 커피 생산국 에티오피아. 그중에서도 예가체프는 부드러우면서도 톡 쏘는 신맛, 그리고 꽃이나 과일 향기가 풍부한 것이 특징인데요. 산미있는 커피를 좋아한다면 추천하는 종류입니다. 예가체프 외에도 에티오피아 시다모, 하라 등도 독특한 향미로 많은 이들이 찾는 원두 입니다. 



4. 브라질 산토스


신맛과 쓴맛의 깊은 향이 조화를 이루는 커피로 어떤 산지의 커피와도 잘 어울려 블랜드커피에 베이스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부드러운 맛과 신맛이 균일하고 부드러운 풍미가 특징입니다.



5. 과테말라 안티구아


과테말라의 커피는 경작지 고도에 따라 등급이 결정되고, 가장 높은 고도에서 재배되는 커피를 SHB라고 부르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안티구아입니다. 대표적인 스모크커피로 화산재 토양에서 재배된 커피 특유의 연기를 머금은 듯한 스모키한 향과 맛, 진한 바디감이 특징입니다. 



여름엔 콜드브루!



이렇게 더운 날씨에는 여름엔 차가운 물로 커피를 우려내는 '콜드브루'가 제격! 콜드브루(Cold Brew)는 커피 원두를 조금 굴게 그라인딩하여 상온에서 장시간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더치커피'도 이런 콜드브루 방식으로 추출하고 있습니다. 


콜드브루는 커피를 시원하게 즐길 수 있다는 매력도 있지만, 원두의 본연의 맛을 잘 살린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은 뜨거운 물을 고기압으로 눌러 커피를 만들기 때문에 원두의 다양한 맛을 100% 살리지 못하는데요. 반면 콜드브루는 차거운 물로 커피를 천천히 추출하기 때문에 원두의 풍부한 맛이 잘 살아나고, 뜨거운 커피보다 쓴맛이나 신맛이 적게 느껴져 부드러운 맛이 납니다.


<스타벅스 블로그 참고>



▶ 배워보세요! 기초 커피용어 


· 바디감

커피를 입에 넣을 때 가볍거나 무겁게 넘어가는 정도. 커피를 한 모금 머금었을 때 느껴지는 중량감이나 밀도감을 바디감으로 표현한다. 


· 산미

보통 신맛이라고 표현하며, 커피 종류에 따라 산미도 레몬, 오렌지, 감귤, 홍차 등 다양한 종류로 느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산미가 강한 커피는 아프리카 산이 많으며, 중남미권 커피들은 산미가 적고 마일드한 편이다. 


· 스페셜티 커피

특정한 기후조건에서 생산된 특별한 풍미를 지닌 고품질의 커피. 생두 뿐만 아니라 로스팅, 추출과정에서도 평가받게 된다. 


· 루왁커피

사향고향이에게 커피 열매를 먹여 배변에서 채집한 원두를 로스팅하는 방식으로, 사향고향이 커피라고도한다. 조금 더 짙은 원두색과 독특한 향이 특징이며, 쉽게 구할 수 없어 커피 가격이 비싼 편이다. 


 

커피마니아를 위한 카페할인 카드!


  


1. 참! 좋은 친구카드

- 스타벅스, 커피빈, 카페베네, 탐앤탐스, 할리스, 엔제리너스, 달.콤커피 20% 할인

- 통합 1일 1회, 월 3회, 1회 이용금액 2만원 한도 


2. IBK Hola IYTC 국제청소년증카드

- 스타벅스, 커피빈, 카페베네, 탐앤탐스, 할리스, 엔제리너스, 투썸플레이스 20% 할인

- 통합 1일 1회, 월 3회, 1회 이용금액 2만원 한도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