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전에 없던 자산관리 서비스! IBK기업은행 일임형 ISA

by IBK.Bank.Official 2016. 5. 23.



올 한해 뜨거운감자로 떠오른 ISA. 하나의 계좌에 다양한 금융상품을 담을 수 있고, 비과세혜택까지 있어 ‘절세상품’으로 유용했는데요. 하지만 좋은 혜택을 주는 만큼 꼼꼼하게 따져보고 가입해야겠죠?


로보어드바이저를 도입하여 보다 간편하고 확실한 자산관리를 완성하는 IBK기업은행의 일임형 ISA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란?




가입자가 예적금 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선택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계좌를 말합니다. 일정기간 동안 다양한 금융상품 운용 결과로서 계좌 내 발생하는 이익 손실간 통산 후 순이익에 세제혜택을 부여합니다.


한편 ISA는 일임형과 신탁형 두가지 종류로 나뉘는데요. 일임형은 은행이나 증권사에 자산 운용권을 위탁하는 것으로, 모델 포트폴리오를 참고하여 결정합니다. 반면 신탁형은 금융회사가 자문은 제공할 수 있지만, 최종 결정은 투자자하는 만큼 자산 배분에 신중해야 합니다.                           



새로운 자산관리서비스, IBK 일임형 ISA



'회사일이 바빠서 투자에 신경 쓸 시간이 없으신가요?' '투자경험이 없어 상품을 고르는게 힘드신가요?'

ISA를 시작하고자 마음을 먹지만, 시간적 여유도 없고 투자 경험이 없어 선뜻 나서기가 어려운데요. 이런 경우에는 신탁형 보다는 좀 더 수월한 자산관리가 가능한 일임형 ISA를 추천합니다.


IBK기업은행의 일임형 ISA에서는 총 7개의 모델포트폴리오(MP)를 제시합니다. 특히 로보어드바이저 시스템을 도입, 투자자에게 기존 수익률 데이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금융상품이나 포트폴리오를 추천해주어 전문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로보어드바이저란?


robo-advisor. 로봇과 투자전문가의 합성어로 프라이빗 뱅커(PB)같은 전문가가 아니라 모바일 기기나 PC를 통해 포트폴리오 관리를 수행하는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입니다. 직접 사람을 마주하지 않고도 자산배분 전략을 짜주기 때문에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수수료가 저렴하며 낮은 투자금 하한선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는 자본시장법에 의해 자문인력이 로보어드바이저의 자산 배분 결과를 활용해 고객에게 자문을 하는 구조로 되어 있지만, 앞으로는 로보어드바이저가 더욱 활성화되어 일반 금융소비자의 재산 증식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IBK기업은행 일임형 ISA



가입대상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농어민


계약기간

5년 (단 서민형, 청년형 등은 의무가입기간 3년)


세제혜택

손익통산 후 200만원(서민형 250만원)까지 비과세

비과세 한도 초과분은 9.9%(지방소득세 포함) 분리과세

※ 과세 기준 및 과세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손익통산이란? 

예금, 펀드, 파생결합증권 등 계좌 내 편입한 모든 금융상품에서 발생한 이익에서 손실을 차감한 순이익 

(주식형 펀드의 주식 매매차익/차손은 손익통산에서 제외)



가입조건

전 금융권 1인 1계좌 개설가능 (신탁형과 동시가입 불가)



납입한도

연간 2천만원 (총 1억원까지 납입가능)

재형저축 및 소득공제장기펀드의 연간 납입한도 차감



모델포트폴리오별 최소가입금액 및 일임보수

자산구분 

초저위험 MP 

저위험 MP 

중위험 MP 

 고위험 MP 

 스마트

플러스 

스마트

플러스

스마트 

플러스 

최소가입금액

 1만원

10만원

5만원 

10만원

5만원

10만원 

5만원 

일임보수

0.1% 

0.3%  

 0.3%  

0.5%



중도해지

중도해지는 가능하지만, 특별중도해지에 한하여 세제혜택이 부여 (중도인출은 불가)

(특별중도해지 사유 : 가입자의 사망 해외 이주, 6개월 이내 발생한 천재지변, 퇴직, 폐업, 3개월 이상의 입원 또는 요양을 요하는 상해 질병, 저축취급기관의 영업정지 파산)



만기해지

고객의 별도 요청이 없을 경우, ISA계좌 만기 도래시 자동해지 처리하여 원리금 수령계좌로 입금. 

고객 요청에 따라 만기시점에 매도/환매하지 않을 경우 해당 운용 자산에 대해 세제혜택 제공 불가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내 예금보호 대상으로 운용되는 금융상품에 한해서만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최고 5천만원까지 보호합니다. 

* 이 계좌 내 금융투자상품은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당사는 이 계좌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길 바랍니다. 

* 상기내용은 요약내용으로 상품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IBK기업은행 일임형 ISA온라인가입 이벤트



IBK기업은행 인터넷뱅킹으로 일임형 ISA를 신규 가입하시는 고객 중 매월 200분께 커피 기프티콘을 보내드립니다!


기한 : 2016년 6월 말까지

대상 : 온라인으로 일임형 ISA를 가입하신 고객 중 200분 추첨

상품권 : 커피빈 모바일 기프티콘



※ 본 게시글은 IBK기업은행의 금융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 게시글의 상품 내용은 요약된 내용으로 추후 변경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IBK기업은행 홈페이지(www.ibk.co.kr)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 2016-1478호(2016.05.19)

※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는 예금보호대상으로 운용되는 금융상품에 한하여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금융회사별로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이 계좌 내 금융상품은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 계좌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이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기 바랍니다. ※일임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MP별 상이, 연 0.1~0.5%). 로보어드바이저는 자산관리를 위한 수단으로 수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과세기준 및 과세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상기 계좌는 투자일임계약으로서 일임업자가 투자자에게 사전적으로 제시한 운용방법을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됩니다. ※이 계좌는 중도해지시(특별중도해지 사유 제외) 일반과세(15.4%)과세되는 등 세제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별 상품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거래영업점 또는 IBK고객센터(1566-2566)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은행거래와 관련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IBK기업은행의 분쟁처리기구에 해결을 요구하거나 금융분쟁조정위원회 등을 통하여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 IBK기업은행:☎080-800-0119) ※IBK기업은행은 금품·향응을 받지 않습니다. 윤리경영 위반 사실이나 개선이 필요한 경우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02-729-7490, e-mail: ibkethics@ibk.co.kr)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