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포그래픽, 마인드맵 등 업무에 유용한 무료 툴 추천

카테고리 없음

by SMART_IBK 2015.06.17 07:00

본문



이미지를 고급스럽게 편집하고 싶은데 PC에 포토샵 프로그램이 없다면? 


보고서에 넣을 인포그래픽을 만들고 싶은데 파워포인트 도형차트밖에 그릴 줄 모른다면?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싶은데 직접 마인드맵을 그리기 막막하다면?... 


여러분은 이럴 때 어떻게 하시나요? 주변에 잘 하는 지인을 찾아 부탁하거나 직접 해당 소프트웨어를 구매해 설치할 수 있지만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렇다고 가끔 하는 작업을 위해 고가의 프로그램을 사는 것도 부담스럽습니다.


이럴 때는 비슷한 기능을 대신하는 무료 툴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가의 프로그램과 기능은 비슷하면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툴들이 많습니다. 다양한 용도별로 가장 유용한 무료 툴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마인드맵 툴


마인드맵은 업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사용할 수 있으며, 과제나 일정, 생각을 정리하는 데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러한 마인드맵을 쉽게 그릴 수 있도록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는 툴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엑스마인드(XMind)




XMind 툴은 로컬 네트워크 공유 기능이 있어 자신의 마인드맵을 업로드하거나 다른 사람의 맵을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마인드맵 종류는 효율적인 시간 관리와 사전 결함 방지를 도와주는 피쉬본(Fishbone)차트, 복잡한 내용을 열과 행으로 구성한 매트릭스 구조, 다른 사람들과 함께 브레인스토밍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 모드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파일첨부나 음성노트 제공, 맞춤법 검사기 등을 통해 툴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설치 없이 웹에서 협업가능한 마인드42(Mind42.com)



웹 기반의 Mind42 툴은 여러 이용자가 함께 작업할 수 있는 공유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인증 뒤 가입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미지나 링크 삽입, 일정관리 등 마인드맵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최대 5명까지 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조별 과제나 팀 회의때 함께 사용하기 적절합니다. 또한, 작성한 마인드맵을 홈페이지, 티스토리 블로그 등에 삽입할 수 있어 여러모로 쓰임새가 좋습니다.




2. 인포그래픽 제작 툴


긴 글과 숫자로 가득한 도표보다는 잘 만든 인포그래픽 하나가 보고서에 강렬한 임팩트를 줄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은 보고서나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에 유용하게 쓰이며, 그 외에도 이력서 작성이나 SNS콘텐츠 작성, 팀 프로젝트 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차트를 제공하는 매니아이즈(Manyeyes)



인포그래픽 중에서도 특히 그래프를 제작하는 데 유용하게 쓰이는 툴 입니다. 막대그래프나 선그래프, 트리맵 등의 다양한 양식을 제작할 수 있으며, 완성 이후 SNS를 통해 여러사람과 자료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 이후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복사-붙여넣기가 가능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에 민감한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비쥬얼리(visual.ly)



visual.ly는 이용자의 소셜네트워크와 연동하여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인포그래픽으로 깔끔하게 정리해줍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구글 애널리틱스 등 SNS로 수집할 수 있는 정보들을 모아주어, 데이터를 자주 다루는 마케터나 분석가들에게 유용한 툴입니다.




눈에 띄는 이력서를 만들고 싶다면 비쥬얼라이즈미(Vizualize.Me) 



천편일률적인 이력서들 사이에서 한눈에 들어오는 독특한 이력서를 만들고 싶다면 Vizualize.Me 툴을 추천합니다. 

학력과 경력, 수상 내용, 관심사 등 원하는 항목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적절한 인포그래픽을 만들어 줍니다.




국가별 데이터를 세계지도로 나타낼 수 있는 차트빈(chartsbin)



차트빈은 지도 차트 제작을 전문으로 하여 전 세계는 물론 대륙별 지도나 주요 국가 별 지도를 제공합니다. 자신이 직접 제작하는 것 이외에도 다른 사람들이 제작한 차트를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으며, 완성된 결과물을 SNS를 통해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3. 포토샵 대용 디자인 툴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이미지를 편집할 일이 종종 있습니다. 물론 포토샵 프로그램이 가장 보편적이고 뛰어나지만, 프로그램이 고가인 데다가 많은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대체 툴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포토샵 못지 않은 이미지 편집 기능 페인트닷넷(Paint.NET)



필터나 레이어 기능이 다양하게 제공되며, 각종 인터페이스와 단축키가 포토샵과 유사하여 포토샵이 익숙한 사용자에게 추천합니다. 포토샵 파일 형식인 PSD파일을 편집할 수는 없지만 대부분의 이미지 편집 기능이 갖추어져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파일도 편집가능한 김프(GIMP)



각종 툴바, 작업 캔버스, 기타 메뉴들이 완전히 독립된 형태로 구동되며 레이어나 보정기능들이 포토샵 못지 않아 고품질의 작업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PSD 파일은 물론, Svg 벡터 그래픽 파일도 지원하기 때문에 열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글자 레이어가 일반 레이어로 바뀔 뿐, 대부분 속성이 고스란히 살아 있어, 기존 포토샵 사용자가 대안으로 쓰기에 적합합니다.




4. 화면 캡처 툴


자판 위의 스크린캡처 버튼 대신 요즘은 화면 캡처 프로그램을 별도로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캠쳐뿐만 아니라 수정, 편집, 공유까지 작업할 수 있는 웹 화면 캡처 툴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화면 캡처와 그림판을 동시에 픽픽(PicPick) 



전체 화면 캡처 같은 일반적인 기능 뿐만아니라, 자동 스크롤, 원하는 모양으로 캡처 등 부가적인 기능이 많습니다. 캡처 기능 뿐만 아니라 간단한 도형 넣기나 스탬프 넣기, 그리기 작업 등의 그래픽 도구들이 제공되어 이미지 편집까지 곧장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5. 스토리보드 작성 툴 


기존에는 웹 기획자들이 파워포인트로 스토리보드를 만들어야 해서 불편함이 컸습니다. 스토리보드 전용 툴을 활용한다면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보다 나은 파워목업(PowerMockup)



파워목업은 파워포인트 플러그인 기능으로 손쉽게 스토리보드 작성이 가능합니다. 스토리보드나 기획서, 소개서 작성이 쉬울 뿐 아니라 프리젠테이션과 애니메이션 기능도 가능, 좀 더 완성도 높은 제작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PDF나 PNG 등의 다양한 버전의 파일을 내보내거나 가져오기가 가능하며, MS 오피스 프로그램과 자연스러운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지금까지 업무에 유용하게 쓰이는 다양한 무료 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필요한 툴을 찾으셨다면 당장 활용해서 더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 보세요. 이 외에 여러분이 평소에 사용하시는 툴이 있으시다면 추천해주세요!



공감 꾸욱~↓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6.04.22 17:51
    안녕하세요~ 정말 좋은정보네요!! 감사합니다~
    국내에서 일반인이 인포그래픽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툴을 만들었습니다.
    http://www.mangoboard.net/ 다양한 인포그래픽,ppt 템플릿 등 뿐만 아니라
    사진, 아이콘 등도 많이 제공하고 있으니 구경해보세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