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확 띄는 보고서 그래프 그리는 노하우 - 막대그래프편



그래프는 직장에서 보고서를 작성할 때나 학교 과제를 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표로 만드는 것보다 눈에도 잘 띄고 이해하기도 쉽기 때문입니다. 단순하게 수치만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전후좌우를 비교해 상황을 알려주고 흐름까지 예상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 막대그래프의 경우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그래프 중 하나입니다. 막대의 길이로 통계의 양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표현해주며, 비교 항목간의 양이나 시간 흐름을 비교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영업부 김대리의 매출현황 정리를 살펴보면서 눈에 잘 띄는 막대그래프 그리기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도표1. 최근 5개년간 매출 현황 비교>


영업부 김대리는 최근 5개년 간의 매출 현황정리하여 위와 같은 도표를 만들어 냈습니다. 데이터를 정리하고 보니, 2014년 매출과 매출이익이 평년에 비해 비약적인 성장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성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그림1>과 같은 그래프를 작성하였습니다.


1단계 메시지 결정 : "2014년은 기존 대비 매출 30% 이상의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냈다." 

2단계 그래프 유형 : 구성요소 및 항목의 비교 유형

3단계 그래프 형태 : 막대그래프



<그림1>


작성된 그래프는 모든 데이터를 반영하고 있으나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불분명한 느낌입니다. 무엇이 잘못되었을까요?



메시지를 강조하는 막대그래프 그리기


1. 메시지에 맞는 계열 항목 구성


<그림1>은 메시지에 해당하는 내용을 모두 담고 있으나 주요 메시지가 총매출의 성장인지 매출이익 증가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런 산만함의 원인은 구성요소의 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시간의 추이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총 5개로 최적의 개수지만, 각 연도별 데이터 계열이 많아 시야를 분산 시키고 있습니다. 중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구성개수가 최대 7~8개 이내가 좋습니다.


<그림2>


2. 구체적인 데이터 수치의 제시


구체적인 수치 데이터를 제시하면 그래프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치 데이터는 최대 4자리를 넘지 않으며 소수점을 표시할 때는 최대 2자리까지만 표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3>


구체적인 데이터 수치를 입력하니 매출 증가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결정 메시지의 주요 내용인 '비약적인 성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건 아닌 것 같죠?



3. 막대그래프의 시각화 ­


막대의 크기 조정

아래 <그림4>를 보시면 위의 <그림3>에 비해 막대의 크기가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Y축의 최소값과 주 단위의 조정으로 구간을 확대하면 그 차이가 훨씬 크게 느껴지게 됩니다.


<그림4>


­막대의 색상/명암 조정 

그래프의 색상과 명암은 시각화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대비색을 사용하면 강조할 데이터를 부각할 수 있습니다. <그림5는> 2014년의 매출을 강조하기 위해 색상을 달리 하였으며 수치글자도 진하게 해 한눈에 띄도록 하였습니다.


 

<그림5>



­과거 평균과의 직접적인 비교 기준 제시

<그림6>에서 처럼 과거의 평균을 제시해줄 경우 데이터의 기준점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과거데이터는 상대적으로 마이너스로 느껴지게 되면서 2014년의 매출실적을 한층 부각할 수 있습니다.


<그림6>



그래프 데코레이션

아래 <그림7>, <그림8> 처럼 추세선이나 화살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림7>


<그림8>



보너스, 매출이익과의 동시 비교

매출 상승에 따른 매출이익의 변화를 그래프에 함께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누적 세로막대형을 사용하였고, 전체 매출액 중 매출이익의 기여 정도를 첨가한 그래프입니다. 추세선을 연결하여 데이터 흐름을 함께 표시하면 항목별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막대그래프 작성 시 주의사항


1) 그래프는 최대한 메세지에 초점을 맞춰 단순화하고 구성요소의 수는 7~8개를 넘지 않는다.


2) 구체적인 수치를 제공하여 그래프의 신뢰성을 확보한다.


3) 막대의 간격은 막대 굵기의 반으로 하고, 비교 수치의 차가 너무 큰 경우는 일정 수치까지 데이터를 생략하여 보기 쉽게 한다.


4) 핵심 메세지 부각을 위해 색상, 비교 기준 제시 등 다양한 시각 효과를 활용한다.


5) 그래프의 핵심 메세지를 강조하여 시각화한다.



Before

After



'눈에 확 띄는 보고서 그래프 그리는 노하우', 다음 편에는 원 그래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감 꾸욱~↓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