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단순한 사칙연산 계산에만 활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함수 기능을 활용하면 최강 업무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데요. 이 함수를 얼마나 잘 다루느냐에 따라 엑셀 활용 능력은 천차만별입니다.
이렇게 업무에 꼭 필요한 엑셀이지만 몇백개의 함수를 모두 외우기는 너무 어렵죠. 가장 기본적인 엑셀 기본 함수만 콕 찝어 알려드리겠습니다.
SUM : 자동 합계를 하는 함수
SUM 함수는 쉽게 말해 덧셈 함수입니다. 지정한 범위 내 값의 합을 자동으로 계산해서 보여줍니다. 업무를 하다보면 은근히 여러개의 숫자를 더해야 하는 상황이 많은데요. 아주 간단하게 합을 낼 수 있습니다.
다음 AVERAGE는 평균값을 의미하며 SUM에 이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점수 평균, 가격 평균을 낼 때 사용하면 됩니다. SUM과 마찬가지로 평균값을 적을 셀에 =AVERAGE를 입력한 후 평균값을 낼 범위를 지정해 주면 자동으로 계산 결과가 기입됩니다. 기희망의 게임 평균 점수는 61.66667점 이네요.
끊어지지 않는 소수점이 보기 싫다면 자동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해당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마우스 클릭 - 셀 서식을 클릭합니다.
표시 형식 - 숫자에서 소수 자릿수를 몇개나 보여줄지 조절하면 됩니다. 2자릿수로 설정하면 61.67로 변경되어 표기됩니다.
MAX, MIN : 최대값, 최소값을 내는 함수
세 게임 중 각자 최고점과 최저점을 알고 싶다면 MAX(최대값), MIN(최소값) 함수를 사용하세요.
COUNT : 내용이 있는 셀의 개수를 알려주는 함수
데이터가 굉장이 많이 입력된 시트에서 혹시 빠진 숫자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일일이 마우스 스크롤을 하며 살펴보다간 눈이 어지럽기 쉽습니다. 이럴 때 COUNT함수를 사용해 보세요. 지정 범위 안에 내용이 있는 셀의 개수를 알려주기 때문에 혹시 빠진 부분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를 보면 기은센의 COUNT 결과가 2로, 게임 3의 점수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방법은 =함수이름을 직접 입력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엑셀 메뉴 상단에 자주 사용하는 위 함수 바로가기 버튼이 항상 있으니 아래 예시 이미지처럼 클릭 두번이면 같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VLOOKUP, HLOOKUP : 관련 데이터를 그대로 가져오는 함수
기본 함수 참 쉽죠? 여기에 하나 더 알아두면 좋은 함수가 있습니다. VLOOKUP, HLOOKUP으로 브이룩업, 에이치룩업이라 불리는 함수입니다. 쉽게 말하면 특정한 데이터의 값에 따른 관련 데이터를 그대로 가져오는 함수입니다.
VLOOKUP 함수는 수직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Vertical 과, 찾아보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Look up 단어를 합해 놓은 함수이고
HLOOKUP 함수는 수평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Horizontal 과, 찾아보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Look up 단어를 합해 놓은 함수입니다.
예시이미지와 같이 VLOOKUP에서 세 가지 필수 입력 항목이 있습니다.
첫 번째 입력 항목은 lookup_value 입니다. 예시에서는 여기에 1을 입력 했습니다.
두 번째 입력 항목은 table_array 입니다. 데이터가 들어 있는 셀 범위입니다. 예시에서는 데이터 전체를 지정했습니다.
세 번째 입력 항목은 col_index_num 입니다. 불러와야 하는 값이 있는 table_array 인수의 열 번호입니다.
=VLOOKUP(1,A2:C10,2) 로 지정했다면 다음과 같은 의미입니다.
공감 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