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K 뉴스톡

CI부터 기은센의 탄생까지, 브랜드를 완성하는 IBK 디자인경영

by IBK.Bank.Official 2015. 6. 5.



모두가 비슷한 기술의 제품과 서비스를 내 놓는 요즘,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은 바로 ‘디자인’ 입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눈에 띄고 획기적이며 친근한 디자인이 사람들의 눈길을 끌기 때문입니다. 


이런 추세에 맞추어 여러 기업들이 ‘디자인 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경영이란 겉모습만 예쁘게 꾸미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가 완성되고 고객에게 인식되는 것을 말합니다. 스타벅스나 애플의 사례처럼 혁신적인 디자인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IBK기업은행도 디자인경영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고객님에게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IBK기업은행의 다양한 디자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기업을 나타내는 첫 번째 요소, CI 



기업의 이미지와 문화를 가장 먼저 드러내는 것이 바로 CI(Corporate Identity)입니다. IBK기업은행도 지금의 CI가 있기까지 이전에 다양한 형태의 CI가 있었습니다. 


1961년 창립과 함께 일반공모를 통해 만들어진 CI는 중소기업은행의 'ㅈ'자를 형상화하였습니다. 1983년에는 각 원에 부여된 의미에 색상을 가미해 새롭게 재탄생된 마크를 선보였고, 1991년에는 삼색이었던 심볼마크가 청색으로 통일되면서 로고도 중소기업은행에서 기업은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07년에는 영문약자 IBK를 활용하기 시작, 2011년에는 심볼마크를 축소하고 기업은행글자를 확대하여 가독성을 높인 CI를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날을 기리고 의미를 공유하기 위하여 스페셜 로고를 디자인하기도 합니다. 광복절에는 무궁화를 추석에는 홍시와 밤송이로 가을의 정취를 표현하는 등 재미있고 친근한 것이 스페셜로고의 특징입니다.



2. 차별화된 고유의 목소리, 기업 전용 서체 


많은 기업이 전용 서체를 사용해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냄과 동시에 브랜드의 통일감을 부여하는 요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도 기업의 특징과 비전 등이 담긴 서체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이면서도 비상하는 듯한 생동감을 지닌 디자인으로 IBK가 새로운 미래에 도전하는 의지를 표현하였습니다.



<IBK 전용서체로 제작한 명함>



<IBK 전용서체로(i Dream)가 적용된 홈페이지>



캘리그라피

최근에 정형화된 폰트보다 직접 손으로 글씨를 쓴 캘리그라피가 새로운 디자인 장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에서도 딱딱하고 어려운 금융상품을 감성적으로 디자인하고 고객에게 다가가는 감성마케팅의 일환으로 캘리그라피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화배우 조달환의 작품인 참! 좋은 카드의 ‘약속’ 디자인과 당행의 최장수 금융상품인 신서민섬김통장, 힘내라 대한민국의 역동적인 이미지와 붓글씨 등이 대표적입니다. 



3. 기업의 얼굴이자 고객과 소통하는 캐릭터



2015년 새해 시작과 함께 IBK기업은행에서는 희망로봇 기은센과 기운찬 가족을 소개하였습니다. 

작은 눈과 커다란 어깨를 가진 파란로봇 기은센은 작은 약속도 소중히 여기는 세심한 배려를 가졌으며, 우리의 일상에 기운을 주는 희망로봇입니다. 특히 기은센의 전체적인 느낌을 IBK기업은행 CI 컬러와 패턴을 모티브로 하여 익숙하고도 친근한 느낌을 살린 것이 특징입니다. 

(예시) 기은센 에코백과 쇼핑백


(예시) 기은센 목베개와 인형


요즘 카카오톡과 네이버 라인을 통해 캐릭터의 인기가 오프라인 소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업은행에서도 다양한 기은센 캐릭터 소품을 통해 고객들과 만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기은센이 IBK를 상징한다면 기운찬 가족은 고객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할아버지 기평생과 할머니 고운정, 아버지 기운찬과 어머니 정다운, 딸 기미래와 아들 기희망 그리고 강아지 기쁘미까지, 기은센으로 인해 항상 행복한 일상을 그리는 가족입니다. 


또한, 업무용차량(버스, 이동점포, IBK포터블)에 기은센 캐릭터를 래핑하여 기은센이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며 IBK를 홍보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IBK기업은행은 다양한 디자인에 고객님을 위한 희망의 메세지를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에서 디자인경영을 통해 탄생하게 될 다양한 디자인을 기대해 주세요. 

공감 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