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당신이 백날 카드를 써도 혜택 받지 못하는 이유

by IBK.Bank.Official 2014. 11. 21.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4년간의 신용카드 관련 피해사례를 분석해본 결과 ‘할인 등 카드 부가서비스’ 불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즉, 신용카드사들이 고객 유치를 위해 카드의 기능적인 혜택은 부각하면서 구체적인 서비스 이용방법과 세부조건은 자세히 설명하지 않거나 내용이 어려워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죠. 


누구나 한 장 이상 지니고 있는 신용카드. 나도 예외는 아닐 터, 왜 나는 충성 고객인데 제대로 된 서비스를 받지 못할까요? 더 이상 카드사 호갱님이 아닌 스마트컨슈머로 살기 위한 첫 걸음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카드는 다다익선이다? 과연 그럴까


카드는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는 구시대적인 발상에 도취된 분이 있다면 Listen! 많은 카드를 가진 분들에게 묻고 싶네요. “혜택은 얼마나 받으셨나요?” 

대부분의 카드상품들은 특정 혜택에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한다거나 주거래 은행으로 지정해야만 한다는 등의 옵션을 정해놓았습니다. 

그래서 여러 장의 카드를 사용하면 사용금액이 분산되서 카드사들로부터 무매력 No.1 고객으로 대우 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 모르셨죠? 



2. 혹시 당신도… '제휴할인성애자'?


‘제휴할인성애자’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제휴혜택만 보고 신용카드를 만드는 사람들입니다.

자신의 소비패턴을 모르거나 소득에 따른 소비계획이 없습니다. 따라서 충동구매와 과소비를 하게 되는 경향이 많고 정작 카드를 사용하면서 몇 번 사용하지 않을 제휴혜택에 기능을 집중, 제대로 된 카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아인슈타인이 만들었을까? 

복잡한 포인트적립 체계


신용카드 사용자들이 카드 선택 시 최우선 고려사항으로 꼽는 것은 포인트 적립! 즉,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좋은 신용카드는 포인트 적립을 많이 해주는 카드죠. 하지만 막상 포인트 혜택을 얼마나 받고 있으세요?


한 해 평균 쓰지 않아 소멸되는 신용카드 포인트가 수 천억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포인트적립 체계가 복잡해서 이해하기 쉽지 않고 꼼꼼히 찾지 않으면 모르기 때문입니다. 포인트 적립, 신용카드 발급의 가장 큰 이유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가장 혜택 받지 못하게 하는 이유이죠.


그렇다면, 카드 쓸 때마다 혜택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카드 쓸 때마다 혜택받는 비결 3


1. One Shot, One Kill! 나의 주 카드는 하나다.

카드는 소소익선입니다. 적은 수의 카드를 집중적으로 사용 했을 때 그 효과가 크죠!

사용금액에 다른 카드사의 VIP 서비스라든지 내가 원하는 기능들만 집중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만족도가 높으며 체계적으로 관리하기도 쉬워 효율성도 좋습니다.



2. 제휴할인과 밀당 하라

제휴할인에 끌려 다니지 마세요! 어차피 제휴할인 혜택은 크지 않습니다. 

제휴할인 수가 많은 카드보다 정말 내가 원하는 기능을 살뜰히 갖춘 매력적인 카드를 찾아 수줍게 손을 내밀면 금상첨화! 



3. 포인트 적립, 과연 나에게 정말 유익한가? 묻고, 따져라!

언제 소멸될지도 모르는 카드 포인트, 정말 유익한가요? 

요즘에는 포인트 적립뿐만 아니라 카드 사용자의 개성에 맞춘 센스 있는 카드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언제, 어떻게 쓰게 될지 기약 없는 몇% 적립의 포인트 적립보다 내가 원하는 소비가 무엇인지 그 소비에 맞는 기능을 갖춘 카드를 찾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카드이용 트렌드에 따라 다양한 카드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한 사례로 IBK 기업은행에서 '참! 좋은 약속카드'를 출시했는데요. 세 가지의 참신한 기능으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첫 번째 기능은 

제 3자에게 고객정보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것. 스팸으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물론 개인정보보호에 앞장 서겠다는 것이죠. 


두 번째 기능은 

모으고 보태는 캐쉬백 제공. 특별한 제휴할인과 포인트 적립기능 대신 통 크게 최대 50만원까지 현금으로 돌려줍니다. 


마지막 세 번째 기능은 

IBK 기업은행의 VIP 급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각종 수수료 면제 혜택은 물론, 환율 우대 혜택과 현금서비스 할인 혜택까지, 기존 주 거래 은행 이용 때문에 망설여지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참 좋을 것 같아요.





알면 알수록 더 혜택받는 신용카드, 이제 호갱님말고 스마트컨슈머로 거듭나 보세요~!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 2014-1483호(2014.11.21)


※ 이 안내문은 2014.11.21일 현재기준이며, 개별 상품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거래영업점 또는 IBK고객센터 (☎1566-2566)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는 신규 출시 이후 1년 이상 축소, 폐지 없이 유지되고, 부가서비스 변경 시에는 변경사유, 변경내용 등에 대하여 6개월 이전에 홈페이지, 대금청구서, 우편서신, 이메일 중 2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고지하여 드립니다. 다만, 부가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제휴처의 일방적인 제휴조건 변경, 도산 시 즉시 안내합니다. 2개 이상 복수카드 소지자 정보는 여신금융협회를 통해 신용카드사간 공유됨으로써 본인의 신용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은행거래와 관련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IBK기업은행의 분쟁처리기구에 해결을 요구하거나 금융분쟁조정위원회 등을 통하여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금융감독원 : 국번없이 ☎1332, IBK기업은행 : ☎080-800-0119)


※ IBK기업은행은 금품․향응을 받지 않습니다. 윤리경영 위반 사실이나 개선이 필요한 경우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02-729-7490, e-mail  : ibkethics@ibk.co.kr) 


-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 연체이자율 (최저 연 16.5% ~ 최고 연 24.0%)은 정상이자율 및 연체일수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