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세상의 모든 특허정보가 궁금할 때, 키프리스(KIPRIS)를 클릭하세요!

by IBK.Bank.Official 2014. 9. 19.



최근 특허 분쟁이 급증 하면서 대기업은 자사의 IP(지식재산 Intellectual Property, IP) 경쟁력 향상을 위해 변리사와 같은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확보하여 IP전담조직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런 반면 중소기업은 자본이나 인력이 부족해 IP 경쟁력에 많은 신경을 쓸 수 없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연구개발 단계에서 자사의 제품과 관련된 기술이 이미 타사에 의해 권리화되었는지 여부만 먼저 파악할 수 있다면 중소기업이라 해도 향후 예상되는 특허분쟁 가능성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복투자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허청에서 제공하는 특허검색사이트 키프리스 이용하는 방법 


특허청에서는 우리나라 또는 해외에 출원되어 있는 특허, 상표, 디자인 등 IP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사이트 키프리스(www.kipris.or.kr)를 구축하여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누구나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출처 : 특허정보검색사이트 KIPRIS>


특허정보를 검색할 때, 먼저 검색하고 싶은 해당 기술(제품)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는 키워드를 선정합니다. 

이때 유의할 점은 너무 포괄적이거나 다른 의미가 많은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 원하는 기술과 관련이 없거나 적은 특허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검색 결과를 얻기 위해 자신이 발견한 키워드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의미를 갖는 다른 용어를 포함해 검색식을 작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특허정보검색의 수행절차를 크게 요약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특허정보 검색이 필요한 기술을 이해한 후, 기술의 특징을 반영할 수 있는 키워드를 선정하여야 합니다. 이때 선정된 키워드와 의미가 동일하거나 유사한 단어 또는 외래어 표기를 고려한 단어를 좀 더 포함하여 검색식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국 다이슨社의 주력 제품 중 하나인 ‘날개 없는 선풍기’ 관련 특허를 찾고 싶을 경우

<다이슨(Dyson)의 '‘날개 없는 선풍기’ 제품사진(출처 : 다이슨코리아 홈페이지)>


이와 관련된 특허를 찾기 위한 특징은 크게 ①선풍기(Fan), ②날개가 없음(Bladeness), ③출원인이 다이슨(Dyson)입니다. 키프리스에서 검색하기 위한 키워드 선정 및 검색식의 작성을 통해 검색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날개 없는 선풍기’ 관련 특허검색결과>



이처럼 특허청에서 제공하는 키프리스를 활용하면, 누구나 자사의 연구개발과 관련된 특허 정보검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의 선정 및 검색식의 작성숙련도에 따라 검색결과의 양과 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먼저 자신이 간략히 검색한 결과를 토대로 변리사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도 필요합니다.

IBK컨설팅센터 변리사 양동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