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사회초년생재테크 첫걸음. 이것부터 알아두자!

by IBK.Bank.Official 2013. 10. 4.

사회초년생재테크 첫걸음. 이것부터 알아두자!  

어렵게 취업에 성공하여 사회생활을 하면서 처음으로 쥐어보는 돈.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힘으로 번 돈으로 무엇을 할지,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진지하게 생각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가장 기본적인 교통비와 통신비를 해결하고, 보험료와 식비, 그리고 최소한의 필요한 돈을 제외한 잉여자금.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가요?  

 

 

 


사실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 자칫 씀씀이가 헤퍼지기 쉬우므로 20대때부터 재테크 습관을 잘 들여야 합니다. 즉, 인생의 전반적인 목표를 수립하면서 제태크 습관을 기르고 어떻게 돈을 모을지 방향을 잡아야 하는 중요한 시기일 텐데요. 5년, 10년, 15년 중장기 계획을 세우면서 현실적으로 돈 모으기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아직은 서툴지만, 선택이 아닌 필수인 사회초년생제테크 방법, 그 방법에 대해 IBK기업은행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회초년생재테크의 첫걸음은 바로 금융상식의 기본부터

 

 

 

 

무작정 재테크에 뛰어드는 것보다는 금융과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그리고 시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되었을 때 좀 더 현명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경제신문을 꾸준히 읽거나 재테크 서적을 읽는 등 금융과 경제에 대한 지식을 꾸준히 넓혀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회초년생제태크를 위한 명확한 목표를 수립해야 합니다. 누구에게는 결혼자금이 될 수 있고, 또 다른 누구에게는 자기계발을 위한 비용이 될 수 있습니다. 잉여자금이 생겼다는 이유로 단순히 돈을 모아야 한다는 의무적인 태도보다 좀 더 능동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명확한 목표 수립 후, 연금저축, 연금보험 및 기타 재형저축과 같은 장기 금융상품에 가입합니다. 단, 현재 재직 중인 직장과 소득의 안정성을 제고하여, 언제나 납입이 가능한 금액 정도 (5만원 수준)으로 가입합니다. 또한 자신에게 맞는 금융상품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미리 꼼꼼하게 알아볼 필요도 있습니다.

 

그리고 철저하게 정해진 예산안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혹,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이 생긴다면, 꼼꼼하게 기입하여 다음 달 예산에서 차감하는 등 미리 계산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소비량을 조절하고 사용금액의 25%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월급날 적금통장과, 지출통장, 비상금 통장 등 각종 통장을 개설하여 바로 이체할 수 있도록 자동이체 시스템을 설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돈의 흐름을 한 번에 볼 수 있으며 쓸데없이 충동구매를 하는 실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적금?  

 

사회초년생에게는 적금이라는 단어가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본격적인 재테크에 앞서 적금을 들어야 할 것 같긴 한데,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금리는 또 어떻게 따져야 할지 등 조금은 어려울 수 있을 텐데요. 

 

 

그렇다면 적금에 대한 두려움과 어려움을 떨칠 수 있는 IBK기업은행 흔들어적금에 가입해보는 건 어떨까요? 흔들어적금은 자유적립식으로 1천 원 이상 월 3백만 원 이하로 적립이 가능하며 기간도 최소 6개월, 최대 2년까지 적립 가능한 적금 상품으로,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그룹을 만들어 사람을 모으면 모인 숫자만큼 금리가 올라가는 신개념 적금 방식 입니다.

 

원하는 자동이체 날짜로 그룹을 만들거나 기존 그룹에 가입할 수 있으며, 10명, 20명, 30명, 꾸준히 그룹에 사람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금리는 UP! UP!  

 

또한 흔들어적금에는 나의 적금 관리 및 자산관리를 도와주는 '소통남녀'가 함께 하기 때문에 혼자서는 어려운 적금 관리를 나만의 금융컨설턴트 '소통남녀'가 가입 기간 내내 응원과 도움의 메시지를 보내드립니다. 

 

 

 

 

재테크는 습관입니다. 사회초년생으로서 지나치게 재테크 결과에 욕심을 부리기보다는 올바른 재테크 습관을 들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 올바른 재테크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 오늘만큼은 앞으로 들어오는 월급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