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쉽게 풀어쓴 금융이야기 : 변액연금보험 아직도 멀게만 느껴지나요?

by IBK.Bank.Official 2013. 8. 26.

쉽게 풀어쓴 금융이야기

변액연금보험 아직도 멀게만 느껴지나요?  

 

 

한 자료조사에 따르면 부부가 은퇴 후 30년간 사는데 필요한 노후자금이 저소득층 수준의 경우는 4억 7880만원, 중산층 수준의 경우는 7억 440만원, 상류층 수준의 경우는 13억 4040만원이라고 합니다. 

 

사실 사회 초년생에게는 아직도 먼 얘기처럼 들리겠지만, 충분한 노후자금을 위해서는 적지 않은 기간동안 꾸준히 준비해나가는 것이 최우선의 방법일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적은 돈으로 꾸준히 준비해나갈 수 있는 변액연금보험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변액연금보험 낱낱이 파헤쳐보자! 팍팍!  

 

 

    변액연금보험이란?

 

 변액연금보험은 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로 펀드를 조성하고 그 운용실적에 따라 계약자에게 수익을 배분하는  보험

 

 

변액연금보험은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보험금과 해지 환급금의 특별계정의 운용실적에 따라 변동된다는 특징을 가지고있는데요. 이 외에도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물가상승률에 대한 손쉬운 헤지(hedge) 기능이 있는 변액연금보험!   

변액보험은 실적배당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각각의 펀드가 서로의 위험을 상쇄시키고, 주식의 비중을 늘려 고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국은행 물가안정목표제는 소비자물가상승률 기준 2.5%~3.5%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즉, 물가상승률을 헤지하고 고수익을 추구하려면 2.5~3.5% 이상의 수익이 필요합니다. 장기적으로 이러한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려면 펀드투자가 절실합니다. 고수익을 달리고 있는 특정 테마의 펀드에 집중하기에는 경기사이클에 따라서 침체가 올 수도 있으며, 나름대로 분산투자를 시도하지만 관리하기가 쉽지 않아 펀드 투자는 어렵기만 합니다.

 

그러나 변액 연금보험은 이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펀드에 자연스럽게 분산투자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고민 끝! 이라는 사실. 

 

2.중도인출기능이 있는 변액연금보험!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사실은 바로 자신의 현금흐름을 고려하는 것인데요. 처음에 호기롭게 높은 금액으로 시작한 적금을 만기 전에 해지하면 약정한 만기 이자를 다 받지 못합니다. 

 

라이프사이클을 보면, 일을 시작한 25~35세의 경제활동으로 자금을 열심히 모으기도 하다가 결혼, 주택구입, 자동차구입 등으로 목돈이 나가기도 합니다. 가정에 누가 아프거나 등의 우환이 생기면 큰돈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또는, 큰 지출 없이 평탄한 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인생에서 지출이 많을 때도, 수입이 많을 때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를 위한 투자를 사이클의 밑바닥에 있다고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변액연금보험은 중도인출기능이 있어서 급할 때 자금을 융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기투자에서 잠시 출금하고 자금은 몫돈이 생겼을 때 추가납입을 통해서 다시 보충할 수도 있습니다. 

 

3.비과세 혜택 기능이 있는 변액연금보험!
10년 이상 유지시 저축성 보험은 비과세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는 이자수익에 대해 15.4%의 세금을 납부하지 않습니다.

 

변액연금보험은 중도인출과 추가납입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평생 비과세 입출금통장을 가지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4.펀드재분배 기능이 있는 변액연금보험!

자연스레 분산투자를 제공하는 연금보험은 재분배 기능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분산투자가 충분히 이루어지지만, 투자자의 입맛에 따라서 펀드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펀드투자에서 펀드계정을 변경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적지 않은 수수료 부담이 이어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변액연금보험은 계약자적립액의 0.1%(5,000원 한도)의 수수료만 부담하여 펀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연 4회에 한하여 면제가 되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이러한 펀드 변경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여 수익을 추구할 수 있고, 다양한 금융시장환경에 적응도 할 수 있습니다. 

 

 

 

 

변액연금보험의 특성을 종합해보면 은퇴 이후 편안한 삶을 누리게 해주는 나에게 주는 하나의 선물입니다. 

 

목돈이 필요할 때는 중도인출을 통해 자금을 융통하고, 목돈이 생겼을 때 다시 추가납입기능을 이용하여 납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금 없는 비과세 통장효과와 다변하는 금융환경에 적응하며 하락장에서 더욱 강력한 분산투자, 내 입맛대로 바꿀 수 있는 펀드변경기능은 여러분들의 갈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의 무배당 IBK평생변액연금보험은 최저연금적립금 보증을 제공하고, 고액납입 보험료에 대하여 할인 또는 적립액에 가산하여 운용하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고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옵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망설이시나요? 고민하지마세요~!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가장 빠른겁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