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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을 위한 인바디 측정 무료로 검사받기

내 몸을 위한 인바디 측정 무료로 검사받기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는 7월의 첫 주! 시원한 여름 바다로 떠날 휴가 계획을 세우면서 벌써 입가에는 미소가 …. 그러나 한편으로 찜찜한 이 기분은...?

 

바로 감출 수 없는 살들 때문은 아닐까요? 몸속에 숨겨진 지방들을 얼마나, 어떻게 태워야 하는 걸까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몸속에 숨겨진 지방 덩어리를 태우기 위해서는 현재 자신 몸 상태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 몸을 위한 인바디 측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인바디 측정은 무엇일까? - 미세 전류 통과를 통한 측정 원리

 

인바디 측정은 인체에 미세한 전류를 통과시켜 체내 저항값을 측정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발판 위에 올라가 양손에 전기단자를 잡고 기다리면 전체 체지방량뿐만 아니라 팔, 다리, 몸통 등의 부위별 크기와 복부 비만도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인바디 측정을 통해 수분, 단백질, 무기질, 지방까지 정량적으로 측정이 가능하여 신체의 영양과 균형상태를 종합적으로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인바디 측정은 정확할까? - 상당한 정확도의 측정 방법

 

인바디 측정은 통해 측정한 체지방량은 실제 내 몸을 정확히 나타내고 있는 것일까요? 전문의에 따르면 운동선수들과 같이 고강도의 체력훈련과 높은 수준의 신체 활동량에 적응된 사람들을 제외한 일반인의 경우, 인바디 측정은 상당한 정확도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식, 전후로 인바디 측정 시 다른 값이 나올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공복 전에 하는 것이 정확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인바디 측정은 어디서할까? - 무료 검사를 받아보자

 

보통 병원이나 헬스클럽에서 인바디 검사를 받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유료입니다. 

 

하지만 전국 보건소에서는 1개월~3개월마다 무료로 인바디 측정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검사 결과에 따라 필요한 운동과 식단에 대한 상담까지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보건소 무료 인바디 측정에 대한 궁금사항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참고해서 한번 쯤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인바디 측정을 위한 비용은 얼마인가요? 

  A. 보건소에서의 인바디 측정 비용은 무료이나 인바디 측정 이외에 기초검사를 실시할    시 추가적으로 비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Q. 언제부터 언제까지 하나요? 

   A. 오전 9시~12시, 오후 1시~5시까지 진행되며, 해당 지역별 보건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Q. 인바디 측정을 위해 사전 예약이 필요한가요? 

   A. 미리 예약할 필요는 없지만 점심시간을 피하여 위 시간대에 방문하시면 바로 측정이 가능합니다. 

 

  Q. 인바디 측정 소요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인바디 측정 시간과 상담 시간 모두 포함하여 30분이내로 가능합니다.   

 

 

 

인바디 측정 분석표 알아보기

 

인바디 측정 분석표를 받아보면 낯선 용어들이 많아 혼자 판단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에 따라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훨씬 도움됩니다. 

 

인바디 측정 기계에 따라 분석표가 다르긴 하지만 아래의 내용은 기본적인 분석지표이므로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체성분 분석

 

 

세포내수분 : 새포 내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

세포외수분 : 체내의 수분 중 세포내수분을 제외한 모든 수분

단백질 : 세포 내 고형질의 총량을 나타냄

무기질 : , 치아 및 몸 속 수분의 무기질 함량

체지방 : 체내에 있는 지방의 양

  

세포내수분과 세포외수분 정상비율은 6:4이나 세포내수분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감소할 수 있으므로 정상비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또한 단백질은 탄수화물이나 지방과는 달리 질소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체내에서의 단백질 고유기능을 다른 영양소가 대신할 수 없으므로 필수적으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합니다. 체지방은 에너지를 저장하는 창고 역할을 하여 무제한 저장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그 양이 기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평소 운동을 통해 적정량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골격근 · 지방

 

 

-  체중 : 체지방량과 제지방량의 합

골격근량 : 전체 체중에서 근육이 차지하고 있는 양

체지방량 : 젠체 체중에서 지방이 차지하고 있는 양

 

바쁜 일상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의 경우 골격근량은 표준이하, 체지방량은 표준 이상의 수치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적절한 운동으로 모두 표준범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 해야합니다. 수영과 같이 근육을 많이 쓰는 운동을 하게 될 경우 급격하게 골격근량이 증가될 수 있으수는 있다고 하나, 단기간에 쉽게 늘릴 수 없기 때문에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근육을 늘리는 운동을 해야합니다.

 

 

비만 진단   

 

 

 

-  BMI : 체질량 지수

체지방률 : 전체 체중에서 지방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

복부지방률 : 복부에 있는 지방의 비율로 엉덩이 둘레와 허리 둘레의 비율

 

BMI는 단순히 키와 몸무게만으로 평균치를 낸 수치이기 때문에 같은 키와 같은 몸무게라고 해도 지방량이 적은 사람과 지방량이 많은 사람을 동일하게 평가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체지방률을 같이 참조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인바디 측정 분석표에는 팔, 다리, 몸통이 어떻게 균형있게 발달하였는지 보여주는 지표와 함께 부위별 근육 분포도까지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자신의 몸 상태의 변화를 기록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인바디 측정을 위한 7가지 유의사항  

 

정확한 인바디 측정을 위해 아래와 같은 유의사항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식사 전 공복 상태로 측정하기

2. 측정 24시간 전 음주금지

3. 화장실을 다녀온 후 측정하기

4. 운동 전에 측정하기  

5. 측정 전에 5분정도 일어난 후 측정하기

6. 여성의 경우 생리 중 측정 금지

7. 가장 가벼운 옷차림으로 측정하며 금속 액세서리 착용 금지

   

올 여름, 인바디 측정을 시작으로 하여 화끈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건 어떨까요? 감추고만 싶은 살들과의 치열한 전쟁에서 승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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