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황금빛 30대를 보낼 수 있는 월급관리 노하우

by IBK.Bank.Official 2013. 4. 25.

황금빛 30대를 보낼 수 있는 월급관리 노하우

 

 

 

 모두 월급날 기다려보신 적 있으시죠? 한 달을 꼬박 기다리던 월급날은 이상하게 출근하는 발걸음도 가볍습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통장에 들어온 월급이 흔적조차 없이 출금되는 경험을 한 번쯤은 겪어보셨을 텐데요. 특별한 것도 산 것도 없는데 그 많은 돈을 어디에다가 썼을까요? 카드명세서를 뚫어지게 쳐다봐도 기억나지 않는 상호명에 기억을 더듬어보신 적도 있으실 겁니다. 신용카드 알림을 설정해봐도 신경을 조금만 못 써도 쉽게 사라지는 월급은 직장인의 공통된 고민인데요. 도대체 어떻게 해야 월급 관리를 잘 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월급은 괜찮나요?

 

 

 

 

 무엇을 위해 돈을 모을지 먼저 생각하기


 사회에 갓 나온 20대 직장인들은 사회생활 준비로 소비 패턴이 불규칙한 것과 달리 30대 직장인은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쓸데없는 지출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월급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재무 목적이 중요한데요. 이른 시일에 결혼 자금 혹은 특별한 이유로 목돈을 만들어야 하는 30대 직장인들은 재무목적이 20대 직장인보다 뚜렷하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30대 직장인들의 월급 관리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월급을 관리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률을 쫓는 것이 아닌 재무 목적에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것 입니다. 목표와 계획이 명확해야 달성하는 확률도 높아지는 것처럼 자신의 재산 형성도 확실한 재무 목표를 정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는데요. 본인의 미래 계획에 맞게 단기계획/중장기 계획으로 나누는 것이 첫 번째 스텝입니다. 보통 30대 직장인들은 내 집 마련과 결혼 자금 마련에 집중하는 단기 계획에 중심을 두면서 중장기적인 계획도 세워나가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노후대비처럼 너무 먼 미래 계획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30대 직장인들에게는 너무 이르다는 사실 알아두세요.
 

 

 


 월급을 모두 쪼개라


보통 회사가 거래하는 은행의 직장인 우대통장으로 월급을 관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통장을 관리하기 귀찮다는 이유로 월급을 모두 한 통장에 모아두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월급을 한 통장에 모아서 관리하게 되면 심리적으로 소비를 더 많이 하게 된다고 하네요. 자연스럽게 큰 금액을 접하게 되면서 소비패턴도 커진다고 합니다. 한번 커진 소비는 쉽게 줄어들지 않는데요. 이렇게 소비가 커지면 월급을 관리하는데 꽤 힘들겠죠? 따라서 월급이 들어오면 용도별 통장으로 옮겨서 관리해야 합니다. 보통 30대 직장인의 용도별 통장은 적금통장, 여행통장, 보험통장, 카드값 통장, 예비비 통장으로 나뉘는데요. 그 안에서도 우선순위를 정해서 단기, 중기, 장기로 분산하여 관리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매월 고정적으로 나가는 적금과 보험료를 우선으로 두고 남은 돈에서 예비비통장과 카드 값 통장을 관리하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반대로 가장 먼저 줄여야 하는 우선순위도 나오겠죠?

 

통장 쪼개기 방법의 가장 중요한 팁은 월급을 용도별 통장으로 옮길 때, 월급 통장 잔액은 0원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소비를 줄여서 잉여자금이 남았다면 적금이나 펀드 등으로 이체시킨 후 잔액 0원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음 월급날이 되면 다시 통장 쪼개기를 실행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매월 점검한다는 마인드를 갖고 돈을 관리해야 쓸데없는 지출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할부금이 남아있어서 어렵다는 사람도 있을 테고, 용돈이 부족하다는 사람들이 있겠지만, 꾹 참고 6개월 정도 계속하다 보면 습관이 길러져 자신도 몰랐던 목돈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폰 가계부 어플을 활용하라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가장 최고의 방법이다’는 말처럼 이른 시일 안에 월급 관리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가계부 작성입니다. 신용카드 결제 알림 설정과 가계부는 얼핏 보면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 같지만, 전혀 다른데요. 자신의 소비내역을 가계부로 모아보면 소비패턴과 쓸데없는 지출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나도 모르게 월급을 훔쳐가는 월급도둑의 범인을 찾을 수 있죠. 요즘은 신용카드와 스마트폰 가계부 어플이 연동돼서 저절로 가계부에 기록되는데요. 가계부 항목별 관리, 매달 지출내역 관리, 소비패턴 분석 등 다양한 방법으로 관리할 수 있어 카드값 줄이는데 꽤 효과적입니다. 특히 소리소문없이 사라지는 현금을 잡아주는데 신용카드는 카드명세서가 남아 지출을 추측할 수 있지만, 지갑 속 현금은 어느 순간 사라지고 말죠. 가계부 어플을 이용해 현금 지출을 하자마자 기록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별한 재태크 방법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신경 쓰면 할 수 있는 월급 관리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하나도 어렵지 않은 기초적인 방법으로도 쓸데없이 빠져나가는 월급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월급을 관리하는 습관이 없는 분들에게는 조금 귀찮은 일처럼 보이지만, 목돈을 만들어야 하는 30대 직장인에게는 월급 관리가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목돈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재태크와 월급을 관리하는 습관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사실 잊지마시고, 다음 월급날부터 시작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