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결혼자금을 줄이는 알뜰한 셀프 결혼 준비 방법

결혼 자금 줄이는 알뜰한 결혼 준비 방법

 

결혼의 시즌 5월이 다가왔습니다! 숨어있던 꽃들도 만개하고 날씨도 화창하니 5월에 많은 분들이 결혼하는 이유를 알 것 같죠? 하지만 경기불황도 고가의 결혼비용 때문에 많은 젊은 사람들이 결혼을 미루거나 포기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날, 인생에 한 번뿐인 결혼을 경제적인 이유로 포기한다는 사실이 참 슬픈데요. 그래서 오늘 실속 있는 결혼준비를 할 수 있는 알뜰결혼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결혼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신혼부부들은 두 눈 크게 뜨고 따라오세요.

 

 

 

 

작지만 의미 있는 결혼식이 대세

돈을 많이 들여서 결혼식을 올리는 것이 무조건 행복한 결혼식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하네요. 최근 젊은 예비부부들 사이에서는 경기불황에 씀씀이를 줄이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제공하는 ‘작은 결혼식’을 이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여성가족부의 혼례종합정보센터 등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시작한 작은 결혼식을 통해 60쌍이 넘는 부부들이 웨딩마치를 올렸다고 하니, 작은 결혼식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작은 결혼식은 가족들과 지인들을 불러 소규모로 진행되어, 누가 왔는지도 모를 정도로 정신없는 기존의 결혼식과 달리 예비 부부에게 더 의미 있는 결혼식으로 기억된다고 합니다. 비용면에서도 1000만 원 이내의 비용으로 혼례가 치러지기 때문에 조만간 많은 이들이 작은 결혼식을 선호하게 되지 않을까요?

 

 

 

 

황금 시간대를 포기하면 가격이 내려간다

많은 분을 초대해서 축하를 받고 싶은 예비부부에게도 알뜰한 결혼식을 올리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보통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주말 황금 시간대는 할인을 받기 어려운데요. 대신 낮시간이 아닌 야간 웨딩을 선택하면 기존 금액보다 20%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식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하객들의 주말 시간을 뺏지 않는 금요일 오후 시간도 많은 인기라고 하네요. 남들이 많이 하는 시간대를 특별한 이유 없이 고집하는 것보다 결혼 예산에 맞게 현명한 선택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스스로 준비하고, 스스로 찍는다! 셀프웨딩의 모든 것
결혼을 준비하는 여자들의 로망, 웨딩 촬영은 정말 결혼 비용에서 빼놓을 수 없는 품목이죠. 합리적인 가격을 선택하자고 마음먹어도 방문 상담을 받은 후에는 고가의 상품으로 계약하는 신부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한 번뿐인 결혼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남기고 싶은 여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게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남들과 똑같은 웨딩 사진보다 좀 더 의미 있는 사진을 남기고자 하는 새로운 트렌드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셀프웨딩’입니다. 스튜디오와 드레스 마지막 메이크업을 모두 스스로 해결하는 것을 셀프웨딩이라고 부르는데요. 부부에게 의미 있는 장소에서 촬영하거나 셀프 스튜디오를 대여해서 촬영해 결혼 비용을 확~ 낮춘다고 하네요. 또 요즘에는 드레스를 대여해주는 사이트도 많아졌고, 저렴한 가격에 출장 메이크업도 늘었다고 합니다. 전문가가 찍어주는 웨딩 사진의 퀄리티는 따라올 수 없겠지만, 하나부터 열까지 스스로 셀프웨딩을 준비하면서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만든다고 하네요. 결혼 비용 스트레스도 줄이고, 추억까지 선물 받는 셀프 웨딩! 알뜰한 결혼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눈여겨 봐야 할 트랜드가 아닐까요?

 

 

 

 

겉치레 줄이고 실용성 높이자
가격이 만만찮은 예물세트 때문에 고민하시는 예비부부들 많으시죠? 꼭 필요하지만, 장롱예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고민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더구나 금값도 불안정하고 불황이 더해지면서 예물 스트레스가 날로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다이아몬드, 진주, 유색 보석 등 여러 세트를 예물로 준비하던 관례에서 벗어나 실용적이고 활용도 높은 예물세트를 준비하는 것으로 대신하고 있다고 하네요. 다이아몬드 같은 고가의 예물 세트는 평소에 착용을 거의 하지 않기에, 많은 신혼부부가 평소에도 가볍게 할 수 있는 커플링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많은 쥬얼리 브랜드들이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해 가격이 저렴하지만 개성 있는 커플링을 많이 선보인다는데요. 화장대 위에만 올려놓는 것보다 매일 함께하는 커플링이 더 인기가 많은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만 잘써도 알뜰하게 결혼한다

 

-결혼 비용 전담 신용카드를 만들어라

여기저기 목돈 드는 곳이 많은 결혼 준비기간에는 신용카드가 필수인데요. 알뜰한 결혼을 준비한다면 더욱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한다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신용카드 포인트로 신혼집 살림을 장만하거나, 카드사 계열 여행사를 통해 신혼여행을 저렴하게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제도 하고 선물도 받으세요.

 

-웨딩 플래너 계약은 현금보다 신용카드로
웨딩플래너와 식장을 예약할 때, 현금으로 납부 시 할인 우대를 적용하는 곳들이 많은데요. 한 푼이라도 더 아끼고 싶은 예비부부들은 현금을 준비하지만 절대 그렇게 하지마세요. 카드 사용 후 돌려받는 소득공제도 이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서비스 불만족 혹은 업체 소홀도 계약을 중지할 때 발생하는 위약금 때문인데요. 불량 업체들이 현금으로 결제한 후, 고객들에게 환불해주지 않는 사례가 많이 늘고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꼭! 신용카드 분할납부로 사전에 예방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허례허식 결혼문화와 치솟는 전셋값 상승에 많은 젊은 사람들이 결혼을 포기하는 사례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이 앞으로 함께하겠다고 약속하는 결혼식이 꼭 돈으로 모두 환산될 필요가 있을지 생각해봅니다. 행복한 결혼식은 서로에게 부담되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만큼, 알뜰 결혼식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시선이 많이 생겼으면 하네요. 결혼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 현명한 선택으로 행복한 결혼식과 알뜰한 결혼식!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으면 좋겠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