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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K 생활가이드

방심하면 순식간, 신종 피싱·스미싱 이렇게 예방하세요!

by IBK.Bank.Official 2025. 6. 13.


안녕하세요, IBK기업은행입니다.

“교통위반 과태료 미납”, “등기우편 미수령”, “택배 배송불가”
최근 이런 문자, 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무심코 누른 링크 하나가
금융 피해로 이어지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피싱·스미싱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과 함께, IBK기업은행이 제공하는
스마트폰 보안 서비스도 함께 알려드릴게요!

정보유출 피싱·스미싱 예방


최근 국세청을 사칭한
피싱 메시지가 발송되고 있습니다.

개인 정보 확인을 유도하는
정교한 스미싱 수법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교통민원24를 사칭한 문자, 메일이
대량 유포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진짜 교통 위반 고지는
어떻게 올까요?

[교통 위반 고지는 아래와 같이 발송됩니다]
- 종이 우편
- 국민비서 모바일 고지서
(수신 동의한 경우)|
- 공인 전자주소 샵메일

그렇다면! 나도 모르게 클릭하게 되는
신종 피싱·스미싱에 대한 예방 방법을 알아볼까요?


[의심 문자 수신 시]
출처 미확인 링크 및 앱 클릭·설치 금지

한국인터넷진흥원118 또는
카카오톡 채널 ‘보호나라’ 내 스미싱 확인서비스’
스미싱 여부 판별·확인, 신고 가능합니다.

[의심 문자 확인 시]
문자 수신 화면에서
스팸 신고 및 즉시 삭제
 


[악성앱 설치여부 주기적 점검]
- 모바일 백신(V3 등)
- 경찰청 ‘시티즌코난’ (안드로이드) 등을 활용

[원격제어 앱 설치 주의]
정부기관·금융회사는 전화나 문자로
원격제어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 요구 시 의심하고 중단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명의도용 통신피해는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명의도용 통신피해 예방]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가 운영하는
공식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엠세이퍼 활용

명의 도용방지 서비스→ 가입제한 서비스 신청

엠세이퍼_도용방지_서비스_바로가기

[명의도용 통신피해 발생 시]
✔ 통신사 고객센터
추가 회선 이용 정지 요청 + 명의도용 접수

✔ 관할 경찰서
사고내역 신고 후 사실확인서 발급

※ 미해결 시 통신민원조정센터 또는 통신분쟁조정위원회에 상담 신청
통신민원조정센터 (080-3472-119)
통신분쟁위원회(142-246)

또한 IBK기업은행에서는 스스로 자신의 금융보안 상태
무료로 진단하고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보안 플랫폼
i-ONE 가드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IBK기업은행  i-ONE 가드


i-ONE 가드란?

고객이 스스로 자신의 금융보안 상태를
진단하고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보안 플랫폼입니다.

※ 무료 서비스

 ✔이용 채널: i-ONE Bank(개인)
✔ 이용 경로: 전체메뉴 → i-ONE 가드
(기존 안심케어서비스 위치) 

※ 일부 서비스 이용 시에는 안랩의 ‘V3 Mobile PLUS’ 앱 설치 및
개인정보 수집동의, 앱 접근권한 설정 필요

기업은행 i-ONE Bank(모바일 뱅킹 어플)에서
간편하게 신청하여 스마트하게 개인정보를
지켜보는 건 어떠세요?

i-ONE 가드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i-ONE_블로그_포스팅_바로가기

 

 


피싱·스미싱!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의심스러운 문자는 바로 삭제
앱 설치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그리고 i-ONE 가드와 같은 보안 서비스로
내 정보와 자산을 지켜보세요.

정보는 나눌수록 더 강해집니다.
오늘 이 내용, 가까운 분들에게도 꼭 전해주세요!

 


※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5-3818호(2025.06.11) 유효기간(2025.12.31)
※ 자세한 문의는 IBK기업은행 고객센터(☎1566-2566)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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