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참! 좋은 컨설팅] '대한민국 9988'의 위대한 멘토는 누구일까요?

'대한민국 9988'의 위대한 멘토는 누구일까요?

IBK기업은행의 참! 좋은 컨설팅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여러분, 9988이라는 말 들어보셨어요? 이 뜻은 바로 대한민국 기업의 99%는 중소기업이고, 88%는 중소기업 근로자라는 말입니다. 그 동안 한국 경제의 원동력이 되어 준 중소기업을 위해서!! IBK기업은행이 선물을 준비했는데, 그건 바로 IBK기업은행만의 '참! 좋은 컨설팅 프로젝트'입니다.

 

 

IBK기업은행 창립 50주년 기념식(2011.8.1)

 

2012년은 기업은행의 새로운 반세기를 시작하는 해인데요. 그럼 먼저 2011년 창립 50주년을 기념한 조준희 행장님의 말씀을 들어볼까요?

 

조준희 행장님은 "IBK기업은행이 흔들림 없이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원동력인 중소기업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향후 2년간 총 1,000개 중소기업에 경영, 승계, 세무, 녹색 등에 걸쳐 무료로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동반성장, 상생의 문화를 IBK기업은행이 선도해 나가고자 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로 IBK기업은행은 다시 한번 중소기업에게 손을 꽉~! 잡게 되었답니다.

혹시 여러분! '企業人天下之大本(기업인천하지대본)'이라는 말 들어보셨어요? IBK기업은행의 본점 화강암에 새겨진 문구이기도 한데요~ 바로 기업이 국가 경제의 원천이라는 것으로 IBK기업은행이 나아갈 방향과 목표를 의미합니다.

 

 

IBK기업은행은 50년 전부터 중소기업의 동반자로 함께 걸어가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의 전체 대출액의 82%가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럽발 재정위기가 계속되고 있으며, 한국경제 또한 많이 어렵습니다. 중소기업은 이런 사회 전반적인 경기 변동에 따라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에 따른 리스크가 크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이유 때문에 IBK기업은행에서 진행하는 중소기업의 컨설팅 수요가 많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IBK기업은행은 '비 올때 우산을 씌워주는 은행'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번에도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참! 좋은 컨설팅' 프로젝트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이번 '참! 좋은 컨설팅' 프로젝트는 IBK기업은행의 최근 8년간 연 평균 실적의 6배에 이르는 대규모 사업입니다. IBK기업은행 컨설팅부에서 앞으로 2년 동안 계속될 예정입니다. 크게 경영전략과 같은 경영컨설팅과 기업승계나 세무와 같은 전문컨설팅의 두 부분으로 제공합니다. 현재 60명의 전문가가 중소기업의 주치의라는 자부심으로 최대 6주까지 무료로 컨설팅은 물론 사후관리까지 해드립니다.

 

대부분 높은 수수료로 대기업 중심이던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해준다니! IBK기업은행은 정말 참! 좋은 은행인 것 같습니다. 2011년부터 지금까지 244건이나 신청을 받았다니, 그 인기도 정말 대단하죠?

 

더 놀라운 사실은 말이죠~^^ 바로 다른 금융기관이나 정부기관이 선정한 중견기업들도 IBK컨설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거예요. 앞으로 IBK컨설팅에 대한 인기가 얼마나 대단해질지 예상이 되나요?

 

 

독일의 헤르만 지몬 박사 자문위원 위촉

 

독일의 헤르만 지몬 박사가 저술한 히든 챔피언(Hidden Champion)이라는 책 읽어보셨나요? 히든 챔피언은 바로 '세계시장 점유율이 1~3위면서 알려지지 않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뜻합니다. 지몬 박사는 이 책을 통해 독일의 히든 챔피언을 소개하면서 '중소기업 10대 성공전략'을 제시했습니다. IBK기업은행에서도 '중소기업의 육성과 발전'이라는 대담으로 방문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 소개한 중소기업의 10대 성공전략에는 '시장선도, 성장의 원대한 포부 및 야심찬 목표, 한 분야에 집중, 핵심 경쟁력 확보, 제품과 노하우 전문화를 통한 글로벌 마케팅, 연구개발 투자를 통한 혁신 주도, 고객친밀도 향상, 강한 경쟁우위 확보, 자기자본조달 비중 확대, 능력 있고 열정적인 직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유연한 리더십 등'입니다.

 

 

여러분, 놀라지 마세요!

 

 

최근 헤르몬 지몬 박사는 IBK기업은행의 경영자문위원으로 위촉되었습니다! 앞으로 1년에 두 차례 중소기업 발전에 대한 자문을 받을 계획인데요~ IBK기업은행의 열정과 노력이 정말 대단합니다.

 

 

지금까지 IBK기업은행의 참! 좋은 컨설팅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저도 이 프로젝트를 소개하면서 IBK기업은행은 정말 중소기업을 위한 은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앞으로 참! 좋은 은행, IBK기업은행의 새로운 반세기가 기다려집니다. 지금까지 IBK기업은행 노지인이었습니다.

 

 

  노지인 유성노은지점

   참! 좋은 IBK기업은행 유성노은지점의 노지인 인턴입니다!

   항상 열정을 잃지 않고 노력하며, 미래의 IBK인이 되기 위해 발전하고 있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따끈따끈한 IBK기업은행의 소식을 전하는 청년인턴 노지인이 되겠습니다 :)